창의적인 글쓰기, 의미, 특성, 가치, 자기표현, 글쓰기, 이야기의 이해, 창조, 문학적 상상, 글쓰기, 생활속의 글쓰기, 청중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기법, 시사점,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장. 창조적 사고와 삶 p.1

1.나도 할 수 있다, 창조적 사고! p.1

-창조적 사고의 의미와 특성 p.1 -창조적 사고의 가치 p.1

-자기실현과 창조적인 삶 p.2 -창조적 사고를 위한 태도 p.2

2.창조적 사과의 방법 p.3

-익숙한 것을 낯설게 보기 p.3 -네트워크식 사고 in '스마트 월드' p.4 -창조적 생각을 이끌어 내는 몰입 p.4



2장. 자기 표현의 글쓰기 p.5

1.윤선도를 읽다 p.5

-인사(人事)를 노래하는 윤선도의 시 p.5 -자연(自然)을 노래하는 윤선도의 시 p.5

2.독창적 자기 표현의 방법 p.6

-닮으면서 달라지는 문하그이 역사 p.6 -독창적 자기소개의 사례들 p.6



3장. 이야기의 이해와 창조 p.6

1.이야기 이해하기 p.6

-이야기와 삶 p.6 -이야기의 힘 p.7 -이야기의 원리와 구조 p.8

2.이야기 만들기 p.9

-삶 속에서 이야기 찾아내기 p.9 -있는 이야기 변형하기 p.9-새로운 이야기 창작하기 p.10



4장. 문학적 상상과 글쓰기 p.11

1.시의 상황 속으로 들어가 공감하고 글쓰기p.11

-‘아무 생각 없이’ 시 느끼고 표현하기 p.11

2.인물의 눈으로 소설의 ‘시사적 채워 넣기’ p.12

-서사적 채워 넣기의 개념과 방법 p.12 -이광수, <무정>의 서사적 채워 넣기 p.13

3.자식의 삶에서 ‘극적인 것’ 찾아내기 p.14

-‘극적인 것’의 개념 p.14



5장. 생활 속의 글쓰기 p.15

1.자기소개의 글쓰기 p.15

-자기표현과 글쓰기 p.15 -자기소개의 글쓰기 요령 p.15

2.문화 체험과 글쓰기 p.16

-독후감 쓰기 p.16 -서평 쓰기 p.17 -영화평 쓰기 p.17

3.디지털 세계와 인터넷 글쓰기 p.18

-인터넷과 토론 문화 p.18 -인터넷 글쓰기와 독자의 반응 p.18



6장. 청중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1.창조적이지 않아야 할 프레젠테이션 p.19

-청중과 접속하라 p.19 -주의를 집중시키고 유지하라 p.19 -이해와 기억을 도와라 p.20

참고문헌 p.20





본문내용
제1장. 창조적 사고와 삶
1.나도 할 수 있다, 창조적 사고!
- 창조적 사고의 의미와 특성
창조적 사고란 무언가 새로운 것을 상상하거나 창안할 수 있는 능력이다. 흔히 창조나무로부터 새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창조적 사고가 산출한 결과에 주목한 것일 뿐이다.i
창조적 사고와 대별될 수 있는 것은 논리에 따르는 분석적, 비판적 사고이다. 창조적 사고는 비판적 사고와는 다른 특성을 갖는데 다음 표를 보면서 창조적 사고란 어떤 것인지 이해해 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국어 下 - 7. 전통과 창조
  • 생활 속의 체험에서 길러지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생활 속에서 전통을 발견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위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태도를 지닌다.☞ 전통이 단순히 과거의 유물이 아니라 오늘날과 이어져 있는 과거의 문화 양식이라는 것을 학습자들이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통의 창의적 성격을 이해하고 그것을 실제 활동으로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창의적 글쓰기는 이러한 관점에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생활2. 독서의 의미3. 말과 글의 차이4. 독서와 문명5. 독서의 심리적 과정6. 독서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가치 창조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보관하고 인출하고 활용하고 적용하는 지식 및 정보 처리 능력은 현대인에게는 삶을 위한 필수 기능이 되고 있다. 우리는 지식정보 중심의 사회 운용을 정부, 기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분석한 것이다. 분석의 방법은 개발 년대 이후부터 김대중정부에 이르기까지의 중앙재정기구 조직개편 사례를 개발하고, 문제인지(적시성), 입안(합리성), 법제화(민주성), 시행 및 평가과정(능률성과 만족성)을 분석하였으며, 각 사례별 조직개편의 주체, 전략, 범위, 속도, 이해관계자들의 동태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례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중앙재정기구 개편의 문제점과 행정개혁론적 의미를 제시하였다.I. 서 론재정은 국가의

  • [국어교육학] 듣기교육과 말하기교육
  • 이해 단계를 거친다. 말에 포함된 여러 생각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연결시키는 인지적 작용단계.들은 내용을 분석, 종합적 판단하는 비판 단계. 이 단계에서 듣는 이는 표면적인 내용 뒤에 숨겨진 말하는 이의 의도나 가치 등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말속의 논리적 모 순, 증거 불충분, 감정에의 호소 등이 있는지 살펴보게 된다.가치의 내면화 작용인 감상단계는 이해하고 비판한 의미에 대한 가치판단, 반응으로서 의 행동, 정서적인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