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의 필요성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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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의 정의, 중요성, 형태, 스포츠스폰서십, 스포츠마케팅의 4Ps, 전략적 스포츠마케팅,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스포츠마케팅이란?

2.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

3. 스포츠 마케팅의 형태
1) 스포츠의 마케팅 (Marketing of Sports)
2)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Marketing through sports)

4. 스포츠 스폰서십
1) 스포츠 스폰서십(sponsor ship)의 유래 및 전개
2) 스포츠 스폰서십(sponsor ship)의 형태와 발전 방향

5. 스포츠 마케팅의 4Ps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 경로(place)
4) 촉진(promotion)

6.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1) 시장기회 분석
2) 표적시장
3) 마케팅 믹스 개발
4) 마케팅 활동

7. 스포츠마케팅의 사례
1) 현대자동차
2) 롯데자이언츠
3) 푸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스포츠마케팅이란?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 마케팅의 정의를 살펴보면, 마케팅이란 "고객과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환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상품, 서비스 및 아이디어의 설계, 가격, 촉진 그리고 유통을 계획하는 과정이다(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85). 과거에는 마케팅이란 단순히 물건을 광고하고 판매하는 행위를 뜻했다. 그러나 새로운 마케팅 개념에는 단순한 판매행위를 넘어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한다.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질 좋고 가격이 적합한 상품을 개발하고 촉진하는 모든 과정이 포함되어야한다(Kotler & Amstrong 1997).
참고문헌
• 강호정・이준엽, 현대 스포츠 경영학, 학현사, 2006.
• 권기택, 현대차그룹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 무한 질주, 부산일보, 2011.
• 김효진, 뛰는 볼트 나는 푸마..'마케팅 쿠데타' , 아시아경제, 2011.
• 문용식, 스포츠마케팅 도구로서 스포츠 스폰서쉽의 역할, Korea Sport Research 12, 2001.
• 박진경, 스포츠 마케팅 Ⅱ, 스포츠사회학회 자료
• 손찬익, '한국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되자' 롯데 자이언츠 마케팅팀, 한국야구위원회, 2010.
• 전호문・김용만・박세혁, 스포츠마케팅, 학현사, 2005.
• 조광민, 스폰서쉽을 통한 스포츠마케팅의 이해, 체육연구논문집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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