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마케팅의 필요성, VIP마케팅 전략, VIP마케팅의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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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P마케팅의 개요(정의, 필요성, VIP고객의 특징), VIP마케팅 전략, VIP마케팅의 사례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VIP마케팅의 정의

2. VIP마케팅의 필요성

3. VIP고객(부자)의 특징, 가치와 소비 성향
1) 한국의 부유층의 특징
2) 부자의 가치와 소비 성향

4. VIP마케팅 전략
1)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2) 제휴마케팅
3) 고객관계관리(CRM)
4) 제품전략
5) 브랜드 관리
6) 유통경로
7) 촉진
8) 인적 관리

5. VIP마케팅의 사례
1) 신세계 백화점
2) 하나은행
3) NH농협은행
4) 삼성증권
5) 조선호텔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VIP마케팅의 정의

VIP(Very Important Person) 마케팅이란 부유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의 럭셔리(Luxury)나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조하는 마케팅이다. 프레스티지(Prestige) 마케팅, 귀족 마케팅, 럭셔리 마케팅, 혹은 하이엔드 마케팅 등으로도 불린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상위 1% 최상층 고객을 대상으로 한 VVIP(Very Very Important Person) 마케팅으로 더 세분화되기도 한다. 일명 부유층을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인 마케팅 활동인 VIP 마케팅은 부를 늘리는 방법과 돈을 적절하게 소비하는 방법을 마케팅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금융기관의 프라이빗 뱅킹(Private Banking)과 부동산처럼 부자들의 자산을 관리해주는 분야와 고급 의류, 자동차, 주얼리 등의 고급 제품과 골프, 레저, 의료 등의 서비스 소비를 위한 마케팅을 포괄적으로 포함한다.
김경섭(2002) 은 “VIP 마케팅의 방식은 99.9%가 구전이다. 구전의 진원지와 구전의 전파지에 대한 명확한 파악 과정이 전제되어야 VIP 마케팅을 잘 할 수 있다”라고 밝혔으며 이동성(2004) 은 “VIP 마케팅은 대중광고를 하지 않고 그냥 입소문으로 판매를 하는 것이 전 세계에서 공통이다”라고 하였다. 또한 한동철(2004)은 부유층을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인 마케팅 활동인 VIP 마케팅은 부를 늘리는 방법과 돈을 적절하게 소비하는 방법을 마케팅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하였다.
참고문헌
• 이성동 저(2006)「한국형 귀족마케팅」스마트비즈니스
• 한동철,성희승(2005)「부자마케팅관리」서울: 삼영사
• 이상민,최순화(2001)「소비시장 고급화와 기업의 대응」삼성경제연구소
• 제일기획(2008)「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행동」
• 최창권(2011)「회원제클럽의 VIP마케팅 특성에 관한 硏究」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논문
• 이종은(2010)「한국의 부유층(VIP) 마케팅의 현황에 관한 사례 연구」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 신세계백화점, 하나은행, NH농협은행, 삼성증권, 조선호텔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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