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저가 호텔 브랜드 `베니키아` 활성화를 위한 연구 및 제언 -Best western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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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Ⅱ. 본론
1. 브랜드(Brand)란
2. 베니키아 현황 및 문제점
3. Best western 사례연구

Ⅲ. 결론
1. 연구결과
2. 제언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방한 외래 관광객의 증가와 주 5일 근무제 등 환경적 요인에 따른 국내 관광객의 증가로 숙박업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여행객의 관광 패턴이 기존의 대중관광에서 개별 관광 여행(Free Individual tour)로 변화하는 추세에 따라 숙박업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서울의 숙박 인프라가 특급 호텔 위주의 획일화 된 양상을 보인다는 점과 개별여행객 중 64.4%가 선호하는 형태의 업소가 호텔 혹은 모텔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새로운 숙박업소를 건립하는 것보다는 기존에 존재하는 국내의 중저가 호텔 시장의 활성화를 통해 숙박업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이러한 수요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존의 중저가 호텔들을 이용한 중저가 호텔 브랜드인 베니키아(BENIKEA:Best night in Korea)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지원을 받아 2006년 한양대 산학협력단 시범사업으로 출발하였다. 그러나 베니키아는 국가기관의 타당성 조사를 바탕으로 출범한 사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본래의 설립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베니키아의 본 목적 중 하나는 증가하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숙박 수요를 충족하는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이용객 외국인 관광객은 30%에 그치는 미진함을 보이고 있는 실정으로, 이에 대한 원인 분석과 현상 타개를 위한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손나주, 국제관광객의 유형과 특성 분석: 개별여행객과 단체여행객을 중심으로, 2005
노성범, 한국형 중저가 관광호텔 베니키아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내국인을 중심으로, 2011
김대현, 호텔 브랜드 인지도가 객실판매 생산성(RevPAR)에 미치는 영향, 2002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9th edition), NJ: Prentice-hall, 1997
신상준, 관광객의 여행상품 인지부조화와 반응에 관한 연구, 2004
조동명, 상품 브랜드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국내 스포츠화 브랜드를 중심으로, 1984
유양근, 정보사회와 정보이용, 한국 디지틀 도서관 포럼, 2000
조재신, 중저가 호텔 체인도입 사례연구: Best western 사례연구, 2002
로버트 치알디니, 설득의 심리학 - 권위의 법칙,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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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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