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프로야구 NC 다이노스의 서비스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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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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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선정이유
2. 국내프로야구 시장조사
2-1 시설 및 환경 조사
2-2 시장 크기 조사
2-3 국내 구단의 마케팅 사례
3. 해외프로야구 시장조사
3-1 해외 구단의 마케팅 사례
4. 엔씨다이노스 마케팅
4-1 엔씨 다이노스 구단 분석
4-2 서비스설계 (청사진)
4-3 엔씨 다이노스 마케팅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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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선정이유
프로야구는 매 경기마다 많은 관중을 동원하며 큰 인기를 구가 하고 있다. 이처럼 프로야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운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보다 몇 년간 해외대회에서 거둔 놀라운 성적이 큰 영향을 미쳤다. 2006 WBC 4강, 2008 베이징 올림픽 전승 금메달을 비롯해 2009 WBC에서의 준우승은 관중들의 발길을 야구장으로 끌어들이기에 충분했다.
또한 2004년 시작된 주 5일 근무제 확대에 따른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프로야구의 성장을 견인했다. 생활수준 향상, 여가시간 확대 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스포츠가 생활의 일부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스포츠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점차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국내 스포츠 시장의 양적 성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허나 소득 증가와 여가시간 증대로 인해 높아진 관중 수준에도 불구하고 프로야구의 서비스 품질은 예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여전히 기업은 프로구단을 기업 선전도구 그 이상으로 보지 않고 적자에도 불구하고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구단을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내 프로구단은 적자에 허덕이고 있지만 이 구조를 타파하려는 움직임은 거의 보이지 않고 있다. 현 프로야구의 수익구조를 보면 1년 예산이 정해진 범위 아래 구단에서 50억을 벌면 기업에서 150억을 후원해주고 구단에서 100억을 벌면 100억을 후원하는 구조이다. 이런 상황에서 구단 입장에서는 수익 창출의 동기부여가 작을 수 밖에 없다. 600만 관중을 넘어 700만 관중까지 목표라 하는 프로야구의 시장 크기를 보았을 때 이러한 안일한 수익구조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프로야구는 커져가는 고객의 수요와 요구에 반응하고 변화해야 하는 한편, 각 구단의 운영진 역시 이러한 움직임을 파악하여 수익구조의 틀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이전까지 단순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기업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인식되었던 야구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확보하면서 독자적 산업으로서 자리매김을 해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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