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프로야구 NC 다이노스의 서비스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국내프로야구 시장조사

2-1 시설 및 환경 조사

2-2 시장 크기 조사

2-3 국내 구단의 마케팅 사례


3. 해외프로야구 시장조사

3-1 해외 구단의 마케팅 사례


4. 엔씨다이노스 마케팅

4-1 엔씨 다이노스 구단 분석

4-2 서비스설계 (청사진)

4-3 엔씨 다이노스 마케팅 방향
본문내용
1. 주제선정이유
프로야구는 매 경기마다 많은 관중을 동원하며 큰 인기를 구가 하고 있다. 이처럼 프로야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운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보다 몇 년간 해외대회에서 거둔 놀라운 성적이 큰 영향을 미쳤다. 2006 WBC 4강, 2008 베이징 올림픽 전승 금메달을 비롯해 2009 WBC에서의 준우승은 관중들의 발길을 야구장으로 끌어들이기에 충분했다.
또한 2004년 시작된 주 5일 근무제 확대에 따른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프로야구의 성장을 견인했다. 생활수준 향상, 여가시간 확대 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스포츠가 생활의 일부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스포츠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점차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국내 스포츠 시장의 양적 성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허나 소득 증가와 여가시간 증대로 인해 높아진 관중 수준에도 불구하고 프로야구의 서비스 품질은 예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여전히 기업은 프로구단을 기업 선전도구 그 이상으로 보지 않고 적자에도 불구하고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구단을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내 프로구단은 적자에 허덕이고 있지만 이 구조를 타파하려는 움직임은 거의 보이지 않고 있다. 현 프로야구의 수익구조를 보면 1년 예산이 정해진 범위 아래 구단에서 50억을 벌면 기업에서 150억을 후원해주고 구단에서 100억을 벌면 100억을 후원하는 구조이다. 이런 상황에서 구단 입장에서는 수익 창출의 동기부여가 작을 수 밖에 없다. 600만 관중을 넘어 700만 관중까지 목표라 하는 프로야구의 시장 크기를 보았을 때 이러한 안일한 수익구조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프로야구는 커져가는 고객의 수요와 요구에 반응하고 변화해야 하는 한편, 각 구단의 운영진 역시 이러한 움직임을 파악하여 수익구조의 틀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이전까지 단순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기업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인식되었던 야구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확보하면서 독자적 산업으로서 자리매김을 해나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엔씨소프트 기업분석]엔씨소프트 마케팅전략분석 보고서
  • 야구모자, 후드티, 무릎 담요, 우산 등 NC다이노스의 공식 상품들은 뛰어난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일상생활에서도 부담없이 입고 쓸 수 있는 상품을 팔겠다는 철학이 담겨 있다.엔씨소프트는 스포츠 관련 상품 판매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포츠의 인기가 높을수록 관련 상품에 대한 수요도 높게 형성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는 일이다.엔씨소프트의 경우에는 게임개발과 디자인에 오랜 시간을 투자하였기 때

  • [엔씨소프트 기업분석]엔씨소프트 마케팅전략분석 PPT자료
  • 야구모자, 후드티, 무릎 담요, 우산 등 NC다이노스의 공식 상품들은 뛰어난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일상생활에서도 부담없이 입고 쓸 수 있는 상품을 팔겠다는 철학이 담겨 있다.엔씨소프트는 스포츠 관련 상품 판매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포츠의 인기가 높을수록 관련 상품에 대한 수요도 높게 형성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는 일이다.엔씨소프트의 경우에는 게임개발과 디자인에 오랜 시간을 투자하였기 때

  • 두산베어스 마케팅전략분석및 두산베어스 구단분석과 관중동원위한 두산베어스의 스포츠마케팅전략
  • 마케팅이 중요시되고 있는 트렌드를 생각해본다면, 현재 프로야구 관객 1천만 시대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구단이 적자에 허덕이는 상황에서 두산이 영업이익을 흑자로 전환한 사실은 야구계 뿐 만 아니라 한국 스포츠 산업의 발전에 있어서도 좋은 교보재가 될 것이다. 우리는 이번 기회를 통하여 두산 베어스의 자체적인 재무상황 그리고 환경적인 측면에서 강점 약점을 되짚어보고 이를 통하여 어떠한 전략과 마케팅을 펼쳐서 관중수와 구단수익 증

  • NC소프트 프로야구 산업진출(NC다이노스)과 파급효과및 NC다이노스 현상황분석과 향후 나아가야할방향
  • NC 소프트의 야구단 창단이 미치는 파급효과와NC 다이노스의 향후방향모색보고서 요약경제성장과 여가활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후기산업으로 출발한 스포츠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여 하나의 독단적인 산업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추세이다. 70~80년대의 급속한 경제성장 시기를 거친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야구의 프로스포츠화 그리고 86년 아시안게임과 88년 서울올림픽 개최가 계기가 되어 스포츠산업이 대두되기 시작하

  • 롯데자이언츠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자이언츠 4P,SWOT,포지셔닝분석및 롯데자이언츠 향후비전과 마케팅전략 제안 PPT
  • 마케팅 이벤트의 선구자적 역할 1. 서비스업에 특화된 모기업의 지원 (재계서열 5위 롯데그룹)3. 우수자원이 풍부한 연고지 (부산,경남)2. 열광적이고 독특한 팬 확보 및 응원문화 정착자사분석*판매입장수입-634억원 634중계권료-250억 250스폰서십-80억 80상품-20억 20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합계 : 984억프로야구 수입현황(2013년)경쟁사분석*주요 구단별 재무 및 매출분석롯데삼성두산N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