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한사평: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부모교육) 정서지능의 정의에 대해 조사하고, 부모가 자녀의 정서지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서지능의 정의 및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지능의 개념
2. 정서지능의 영역
3. 정서지능과 부모
4. 정서지능 수준이 높은 아동의 특징
5. 정서지능 향상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여성의 사회진출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전통적인 가족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특히 맞벌이를 하는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자녀를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에 위탁하는 부모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런 시설들은 체계화된 보육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지능개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아동은 지능개발보다도 정서적인 측면의 안정과 개발이 더욱 중요하다.
지식교육만이 강조되던 1990년대 이전시대까지는 IQ중심의 교육이 주를 이루었지만 1990년대 중후반부터 ‘EQ지수가 높은 아동일수록 IQ지수 역시 높을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보고’에 따라 아이들의 정신적 ․ 정서적 측면이 강조되면서 EQ중심의 교육이 확대되었다.
아동문제 및 가족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EQ중심의 교육 개념을 뛰어 넘어 ‘정서지능’이라는 개념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참고문헌
1995년 미국 예일대학교 심리학 교수 피터 샐로베이(Peter Salovey)와 뉴햄프셔대학교 심리학 교수 존 메이어(John D.Mayer)가 EQ를 이론화한 연구보고
「아이의 정서지능(EBS 지식채널, 2012)」
「문용린 교수의 정서 지능 강의(문용린, 북스넛, 2011)」
「엣센스 국어사전(편집부, 민중서림, 2006)」
「아이의 정서지능(EBS 지식채널, 2012)」
‘아리스토텔레스, 감정의 발달’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한 키워드 정서지능(김윤희, 세종미디어, 2011)」
「아이의 정서지능(EBS 지식채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인사관리]우리나라 역량중심의 인적자원 경영 연구 분석
  • 대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의미한다.⑤ 기술(Skill)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이렇게 정의한 이유는 이 다섯 가지 유형이 뒤에서 언급할 선발이라든가, 교육 훈련 시 고려되는 사항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제시한 역량 수준이나 역량 유형들은 인력계획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과 기술은 비교적 가시적이며, 표면적인 특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하기가 쉬워서, 교육훈련이 조직구성원의 능력 확보를 위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이해
  •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이해목 차 Ⅰ.평생교육의 의미․성격․방법1.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의미2. 평생교육의 성격1) 평생교육의 이념과 목적2) 평생교육의 교육형식3) 평생교육의 내용3. 평생교육방법Ⅱ.평생교육과 평생학습 시대1. 지식기반사회의 교육패러다임2. 학교교육의 위기와 평생교육 3. 직업세계의 변화와 계속교육 4. 고령화사회와 평생학습5. 현대인의 정신적 위기 극복과 여가교육 참고문헌Ⅰ.평생교육의 의미․성격․방법1.

  • [교육학] 영재교육
  • 교육의 정의- 선천적으로 우수한 소질과 재능을 타고난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위하여 마련한 특수교육- 지능이 영재를 규정하는 유일한 기준일 수는 없지만, 대개 지능이 같은 연령층 중상위 2% 내에 속하는 부류를 영재라고 한다. 영재교육은 특수교육의 한 영역으로, 농아맹아지체부자유아정신박약아 등의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상아와는 다른 특수한 방법으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는 뜻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 [기타] 21C 유망직종과 21세기형 인재
  • 교육재정 등으로 인해 교사들이 학생생활지도와 상담 등을 충분히 수행하기 어려운 형편이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전문적으로 지원해주는 학교사회사업가가 등장했다. 정서적 문제들을 가진 학생들의 임상치료, 교육생활비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의 가족을 지역사회기관과 연결, 교사에게 학생상담방법 지도, 학생과 부모에 대한 교육상담, 학생복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 수립과 실행 등이 학교사회사업가들이 주로 수행하는 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