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문화산업의 육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10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지역경제와 문화산업
1. 문화의 산업적 가치
2.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문화산업(장소마케팅)
3. 비판적 검토를 위한 준거
Ⅲ. 한국 지역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 검토
1. 중앙과 지방정부의 문화정책
2. 지역문화자원의 현황과 개발
3. 지역문화기반의 시설과 관리
4. 지역축제 및 이벤트 개최와 사례분석
Ⅳ.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문화산업의 육성 방안
1. 잠재적 지역문화자원의 개발과 활용
2. 지역문화기반의 조성과 적극적 관리
3. 성장지향적인 장소마케팅 전략 구축
Ⅴ.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새로운 천년을 앞두고 있는 세계는 ‘문화의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 20세기가 기술과 물질중심의 산업사회라면 21세기는 지식과 정보 그리고 문화가 중시되는 사회로 전환된다. 이미 선진 각국은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토대로 문화상품을 개발해서 세계적으로 막대한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다. 이제 문화상품에는 산업기술로 대량생산되는 상품인 디자인, 음반, 영화 등에서부터 지역의 축제, 전통음식, 문화관광 등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흔히 문화예술을 소비적이며 사치적인 것으로만 여기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과거 서구 도시들의 경우, 제조업붕괴로 대량실업자들이 거리에 내몰릴 때, 도시를 되살리기 위해서 이용한 것은 다름아닌 지역의 문화자원을 매개로 삼은 조직적인 장소마케팅 전략이었다. 이들은 도시문화의 경제적, 그리고 산업적 가치를 일찍 인식한 것이다. 결국 문화의 산업화와 산업의 문화화를 통해 그 지역의 이미지 제고와 지역경제활성화, 그리고 지역주민의 정체성 제고까지도 함께 끌어낼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강신겸 (1998), “한국의 지역활성화와 이벤트 관광전략”, 김익수․오연천 외,『전환기의 지역경제정책』, 삼성경제연구소.
김병철 (1998), “지역활성화와 지역문화자원의 산업화”, 『강원포럼』제24호, 강원개발연구원.
김원배 (1997), “도시경제와 문화의 역할”, 『토지』7월호.
문화체육부 (1996), 『한국의 지역축제』.
신혜란 (1998), 『태백, 부산, 광주의 장소마케팅 전략 형성과정에 대한 비교 연구』, 서울대 환경대학원 도시계획학석사학위논문.
안태환 (1998), “지방자치와 문화정책”, 『문화정책논집』 제9호.
이계탁 (1998), “지역문화재정의 문제와 대책”, 『문화도시 문화복지』제50호.
이무용 (1997), “도시개발의 문화전략과 장소마케팅, 『공간과 사회』제8호.
이수명 (1998), “97 문화관광 축제의 성과와 향후 정책 방향”, 『문화도시 문화복지』제30호.
이원택 (1995), “지방자치시대의 개막에 따른 지역문화정책의 방향”, 『문화정책논집』제7호.
이종인 (1998), “지방자치단체의 문화행정, 어떻게 펼칠 것인가”, 『문화도시 문화복지』제50호.
이흥재 (1999), “ 역량을 키워 자립화로 나아가야”,『문화도시 문화복지』제54호.
임재해 (1997), “지역특성도 없고 국제적이지도 않았던 축제”,『문화도시 문화복지』제24호.
임학순 (1998), “문화예술을 지역발전의 차원에서 자원으로 인식시킨 계기”, 『문화예술지』 6월호.
임학순 (1997), “도시문화예술공간의 확충방향”, 『국토』7월호, 국토개발연구원.
임희섭 (1995), “경제발전의 논리와 문화발전의 논리”, 『문화정책논집』제7호.
오양열 (1995), “한국의 문화행정체계 50년-구조 및 기능의 변천과정과 그 과제”, 『문화정책논집』제7호.
윤태범 (1998), “지역문화자원의 산업화 정책”, 김익수․오연천 외,『전환기의 지역경제정책』, 삼성경제연구소.
정광훈 (1999), “광주비엔날레의 추진과정과 효과분석”, 『도시문제』2월호.
정강환 (1996),『이벤트 관광전략』, 일신사.
정태환 외 (1995), 『문화대국으로 가는 길』, 지식산업사.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1995), 『광주비엔날레 결과보고서』.
최막중 (1998), “도시마케팅 전략과 과제”, 『국토』9월호.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8), 『창의적 문화국가 건설을 위한 정책제안』.
Ashworth, G. J. & H. Voogd (1990), Selling the City: Marketing approach in public sector urban planning, London: Belhaven Press.
Bassett, K. (1993), "Urban Cultural Strategies and Urban Regeneration: a case study and critique", EPA, vol 25: 1773-1788.
Bianchini, F. & M. Parkinson(eds.) (1993), Cultural policy and Urban regeneration, Manchester Univ. Press.
Bianchini, F., J. Dawson & R. Evans (1992), "Flagship Projects in Urban Regeneration, in Healey, P., et al(eds) (1992), Rebuilding the City: Property-led Urban Regeneration, E&Fn Spon.
Gomez, M. (1998), "Reflective Images: The Case of Urban Regeneration in Glasgow and Bilbao", IJURR, Vol. 22(1).
Griffiths, R. (1995), "Cultural strategies and new modes of urban intervention", Cites, vol. 12(4): 253-265.
Healey, p., et al(eds) (1992), Rebuilding the City: Property-led Urban Regeneration, E&Fn Spon.
Kearns, G. & C. Philo (1993), "Culture, History, Capital: a Critical Introduction to the Selling," Kearns & Philo(eds.), Selling Places: The city as cultural capital and past and present, Pergamon Press.
Philip, K., D. H. Haider & I. Rein (1993), Marketing Places, New York: The Free Press.
Loftman, P. & B. Nevin (1996), "Going for Growth: Prestige Projects in Three British Cities", Urban Studies, Vol. 33(6) : 999-1019.
Paddison, R. (1993), "City marketing, image reconstruction and urban regeneration", Urban Studies, Vol. 30(2): 339-349.
Scott, Allen J. (1997), "The Culture Economy of Cites", IJURR, Vol 21(2): 323-339, 김현정 역(1998), “도시의 문화경제”, 『 공간환경』제59호.
Smith, H. (1994), Marketing the City, E&Fn Spon.
Urry, J. (1995), Consuming Places,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UNESCO (1982), Mexico City Declaration on Cultural Policies, Paris: UNESCO.
Zukin, S. (1995), The Cultures of Cities, Blackwel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