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스포츠산업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1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스포츠산업의 정의와 구성요소
2. 스포츠산업의 특징
3. 스포츠산업의 분류

Ⅲ . 국내 스포츠 산업의 현황
1. 스포츠관람 산업
2. 스포츠 용품 및 제조업
3. 스포츠시설 및 리조트개발산업
4. 프로스포츠 산업
5. 스포츠마케팅 산업

Ⅳ. 우리나라 스포츠 산업의 활성화 방안
1.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활성화
2. 스포츠 관련 법적, 제도적 지원 강화
3. 스포츠 산업의 정보관리시스템의 발전
4. 스포츠이벤트 유치 및 활용
5. 프로스포츠의 활성화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 세계의 경제구조가 산업화에서 정보화로 이행하게 되고 제조업의 거점이 후발경제국가 중심으로 이전되었으며, 보다 작은 도시에서 진행되던 1차산업 역시 사양화를 맞게 되어 도시의 기능이 필연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의 많은 도시들이 이미지를 재창출하고 산업기반을 정비하며 경제를 활성화하고 주민들의 생활기반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모든 도시가 기업과 마찬가지로 균질화 또는 유사화 되어 가고 있다(서구원, 2005).
현재 각각의 지방자치단체들은 국내 · 외적으로 고장을 알리는 관광상품과 비중 있는 행사유치를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고장의 특색을 발굴·시행하고 있으며 문화상품개발과 지역특산품의 홍보, 유통, 판매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관광특구의 이름으로 특정지역의 상업적 법제화를 완화시켜 주면서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중 가장 먼저 지역의 홍보에 필요한 지역이미지를 만들었으며, 지자체 실시직후 한때 유행처럼 CI와 캐릭터 개발을 경쟁적으로 실시하였다. 하지만 막대한 예산과 투자에 비해 결과물을 제대로 활용하는 지자체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며, 이는 너무나 획일화된 형태, 뚜렷이 차별화되지 못하는 점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김홍식, 김민철, 2006).
참고문헌
-국내문헌

고유진(2006). 서귀포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스포츠산업 육성방안. 석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대학원.
곽호근(2006). 생활체육 참여자의 여가만족과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응의관계.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광주광역시(2007). 2007년 제88회 전국체육대회 기본계획.
김민철(2006). 지역특산품과 스포츠이벤트의 관계분석. 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1(4), p.219-231.
김민철(2007). 스포츠이벤트 관여도와 홍보활동이 지역특산품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보성녹차를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18(1), 99-110.
김민철(2007). 산업연관분석을 활용한 스포츠이벤트 참가자의 지역관광지 방문과 관광상품 구입의 경제적 파급효과분석.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2(1), 27-41.
김민철(2007). 지역주민의 스포츠이벤트관심도가 지역경제변동 및 지역SOC의식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6(3), 187-197.
전호문(2005). 스포츠이벤트 관광객들의 소비지출 패턴 및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0(2), 51-62.
정석중, 이미혜(2004). 해양관광론. 서울: 대왕사.
정경회(2000). 지역사회 진흥을 위한 스포츠이벤트 활용 방안.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2(5), 121-135.
제주발전연구원(2005). 스포츠산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2004년도기준.
조재기, 신영균, 손명준(2004). 해양 · 레저스포츠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대학과 지방자치단체간의 협력모형(Ⅱ). 한국체육학회지, 43(2), 351-372.
조우정(2006). 지역스포츠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1(1), 113-125.

-해외문헌
Asheim, B. T. & L. Coenen.(2005). Knowledge bases and regional innovation systems: comparing nordic clusters, Research Policy, 34(8). 1173-1190.
Ap, J.(1990). Resident's perceptions research on the social impacts of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17, 610-615.
Becker, G.(1965). Human Capital.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Carmicheal, B.(1996). Tourism economic impact of rotating sports event: The case of the British Columbia Games. Festival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4, 3-4.
Coleman, J.(198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 94-121.
Crompton, J.(1995). Economic impact analysis of sports facilities and events. Journal of Sport Management, 9(1), 14-35.
Crompton, J.(1999). Financing and acquiring park and recreation resources. Champaign, II: Human Kinetics.
Delpy, L. & Li, M.(1998). The art and science of conducting economic impact studies.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4(3), 230-25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야구 마케팅 레포트
  • 우리나라 프로스포츠의 꽃인 프로야구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 등을 파악해 보고, 관중을 다시 경기장으로 불러들일 수 있는 인기 상승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자Ⅱ. 본론ⅰ프로야구 현황 1. 구단별 스텝 및 선수 규모한 팀 당 평균 24명의 선수, 프론트 직원 5-6명이란 작은 규모로 출발했던 프로야구는 이제 2군을 포함하면 팀 당 평균 68명의 선수, 10명의 코치, 40명을 넘는 직원 등 1천여 명의 인원이 종사하는 산업으로 양적 성장을 이룩했다. 구단 수

  • [A+레포트]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과 정책 분석 및 발전방안
  • A+레포트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과 정책 분석 및 발전방안Ⅰ. 연구개요Ⅱ. 이론적 고찰1. 레저보트 용어2. 해양관광의 의의 및 유형3. 해양레저보트산업의 범위 및 필요성Ⅲ. 해외의 해양레저보트산업 현황분석1. 해외 해양산업의 전망2. 주요 국가별 레저보트산업 현황3. 주요 국가별 레저보트 수입수출 현황Ⅳ. 국내 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 및 정책 분석1. 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 분석2. 해양레저보트산업 정책 분석Ⅴ. 해양레저보트산

  • [컨벤션] 국제회의 산업도시로서의 성공을 위한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1. 제주지역 컨벤션산업의 현황2. 제주지역 컨벤션산업의 문제점Ⅳ. 제주지역 컨벤션 산업의 SWOT분석1. 강점(strengths)2. 약점(weaknesses)3. 기회(opportunities)4. 위협(threats)Ⅴ. 국제회의 산업도시로서의 성공을 위한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방안1. 제주 컨벤션산업 육성을 위한 기본방향2. 제주 컨벤션산업 육성을 위한 세부 추진방안Ⅵ. 결론Ⅰ. 서론관광산업의 꽃이라 불리는 컨벤션산업은 지역경제활성화와 고용

  • 스포츠와_매스미디어 - 개요와 관계
  • 스포츠와 신문저널리즘3)스포츠와 인터넷사이버공간4. 미디어스포츠의 현황1)미디어스포츠의 보도현황 및 영향2)미디어 스포츠와 수용자3)미디어스포츠와 산업5. 미디어스포츠의 윤리문제1)윤리문제에 대한 우려의 증대2)미디어-스포츠스타의 관계에 대한 우려6. 미디어스포츠의 당면과제1)미디어스포츠 관련 직업의 전문화 추구2)스포츠 이벤트의 중요성 증가에 따른 방송사의 생존전략 변화3)스포츠업계의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방안 강구

  • [스포츠 레저] 레저와 건강
  • RㆍEㆍPㆍOㆍRㆍT- 주제 : 레저와 건강 - 목 차1. 레 저 (1) 레저의 어원(2)레저의 개념과 의의(3)레저의 정의(4) 레저의 기능(5) 레저의 유형(6) 우리나라의 레저 실태(7) 레저시대의 생활체육의 필요성(8) 레저산업의 이해2. 레저스포츠 (1) 서 론1) 레저스포츠의 정의 및 개념2) 레저스포츠의 현황 및 문제점3) 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2)결 론3. 웰 빙(Well-Being) (1) 웰빙의 정의(2) 웰빙의 형태(3) 웰빙의 새로운 트렌드(4) 대학생과 웰빙(5) 건강의 3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