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등하교시 학벌에 대한 인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요약
Ⅱ.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문제
Ⅲ. 이론적 배경
1. 학벌주의의 개념
2. 체면문화의 개념
Ⅳ. 연구의 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자료처리 방법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부록]
- 본문내용
-
Ⅰ. 요약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등하굣길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실제적인 ‘학벌주의’를 느끼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우리사회에 만연해 있는 학벌주의와 체면문화의 개념과 속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도를 조사하여 등하굣길에서의 인식을 살펴보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학서열의 중심에서 학벌주의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대학생들로 삼았다.
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다.
첫째, 학벌주의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은 대학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교문화의 한 형태인 체면주의가 학벌과 관련하여 어떻게 작용하는가?
셋째,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학벌이 크게 작용 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많이 다니는 신촌, 홍대, 대학로 등에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총 135장의 설문조사를 했으며 설문조사에 참여한 인원 중 5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했다.
설문지 문항에서 학벌주의와 사회에 대한 인식은 Likert 척도(5점 척도)를 이용하여 구성하였고 학벌주의에 대한 인식도는 선다형으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학벌주의와 사회에 대한 인식은 문항별 전체 평균(M)과 문항별 변인별 평균(M)을 구하여 빈도를 비교분석하였고 학벌주의에 대한 인식도는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