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등하교시 학벌에 대한 인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요약

Ⅱ.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문제


Ⅲ. 이론적 배경
1. 학벌주의의 개념
2. 체면문화의 개념


Ⅳ. 연구의 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자료처리 방법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부록]

본문내용
Ⅰ. 요약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등하굣길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실제적인 ‘학벌주의’를 느끼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우리사회에 만연해 있는 학벌주의와 체면문화의 개념과 속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도를 조사하여 등하굣길에서의 인식을 살펴보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학서열의 중심에서 학벌주의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대학생들로 삼았다.

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다.

첫째, 학벌주의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은 대학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교문화의 한 형태인 체면주의가 학벌과 관련하여 어떻게 작용하는가?
셋째,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학벌이 크게 작용 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많이 다니는 신촌, 홍대, 대학로 등에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총 135장의 설문조사를 했으며 설문조사에 참여한 인원 중 5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했다.

설문지 문항에서 학벌주의와 사회에 대한 인식은 Likert 척도(5점 척도)를 이용하여 구성하였고 학벌주의에 대한 인식도는 선다형으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학벌주의와 사회에 대한 인식은 문항별 전체 평균(M)과 문항별 변인별 평균(M)을 구하여 빈도를 비교분석하였고 학벌주의에 대한 인식도는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불평등)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세가지, 교육사회학 교육불평등, 교육사회학 고등학교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2020년 방송대 교육사회학 중간과제물
  • 교육3) 저소득층 자녀 위주의 교사추천제 활용4. 한국사회 교육불평등 개선방안1)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 문제 해결2)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교육지원3) 교육 복지 제공4) 입시제도의 개선5)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계발 6)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7) 공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8)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9) 학연주의, 학벌주의 타파10) 인성교육의 강화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 본인이 현재

  • [사회문제론] 청소년스트레스의 특성 및 대책
  • 시된 소년비행의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한국청소년 연구원, 한국청소년의 실태와 문제 (서울: 동연구원,1991), p224 ~278에 의하면 우리나라 고교생 남자의 반수 이상이 흡연, 음주, 당구장 출입, 음란서적 소지, 음란 비디오 관람, 돈내기 도박의 경험이 있으며 약1/3 이상이 디스코 장 출입, 등록금 유용, 폭행, 공공기물 파손, 소액절도. 가벼운 추행을 경험했는가 하면, 약 1/5 이상이 성희롱, 금품 탈취, 흉기 소지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 학생

  • [교육사회학] 사교육 현상
  • 교육 열풍에 합류하였다.지나친 것은 모자란 것만 못하다. 우리는 이 과도한 사교육 현상의 시작과 원인은 무엇이며, 이로 인해 초래된 문제점과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교육사회학적 이론에 입각해 보고자한다. 더불어 사교육의 바람을 잠재울 수 있는 해결방안 제시와 함께 조사를 하며 느낀 조원들의 느낌과 의견을 덧붙여 결론을 지음으로써 사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룰 것이다.Ⅱ. 본 론● 사교육의 정의와 발생원인사립학교와 같

  • [청소년가출] 청소년 가출의 원인, 특징과 실태 및 부모의 바람직한 대처 방안 분석
  • 대한 관심저하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2) 학교환경적 요인학벌만능주의는 입시위주의 교육을 조장하고 부모의 지나친 대학진학 기대와 시험점수에 대한 중압감은 청소년을 탈선으로 빠지게 하고, 나아가 청소년을 범죄인으로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학교중퇴 및 상급학교 비진학 원인으로는 공부가 싫어서(37.5%), 성적이 나빠서(35.6%), 가정빈곤(24.9%)로 72.5%의 청소년이 공부와 시험에 대한 중압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사이버교육 한국의 미래 교육] 사이버 교육과 한국의 미래 교육방향
  • 교육과 더불어 포르노 사이트, 자살 사이트의 운영에서부터 인터넷 통신상의 무례한 언어사용 등 새로운 사회문제가 되고있는 사이버스페이스 상에서 이루어지는 비윤리적 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이번 보고서에서 우리는 사이버 교육을 단순한 미디어 활용의 측면에서 보는 도구적 관점과, 사이버스페이스를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인식하고 사이버 교육을 새로운 문화공간에서 시민교육으로 바라보는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