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한국사회의 산업경제상황에 따른 시대별 광고의 변천양상 연구- 중앙& 조선일보를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고의 역사- 경제적 측면과 관련하여

2. 한국 신문 광고의 시대별 분석

(1) 분석틀
① 분석대상: 조선일보, 중앙일보
② 분석기간: 1968년, 1998년 각 년도의 3월과 11월
③ 분석방법: ㉠ 광고의 유형
㉡ 광고의 내용
㉢ 광고 양상의 이유고찰

(2) 1968년의 한국 신문 광고
① 광고의 유형
② 광고의 내용
③ 광고 양상의 이유고찰

(3) 1998년의 한국 신문 광고
① 광고의 유형
② 광고의 내용
③ 광고 양상의 이유고찰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목록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는 바야흐로 광고의 시대이다. 과거에는 필요에 의해서 물건을 샀지만 지금은 광고에 의해서 물건을 사고 파는 소비행위는 물론이거니와 광고 그 자체가 소비대상이 되고 있다. 현대인의 생활자체가 광고에 의해 좌우되고 있으며 어느덧 광고가 생활의 중심으로 되어버린 것이다. 광고는 4대 매체인 신문, 라디오, TV, 잡지 외에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우리에게 매일 접근되고 있다.
광고의 목적이 본질적으로 상품-그것이 실제 상품이든, 상품의 이미지든지 간에-의 판매에 있다는 것을 상기해 보면, 광고와 경제지표간에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미국의 광고업계 시장조사기관인 CMR에 따르면 미국의 2003년도 광고비는 총1천 3백 36억 4천 5백만 달러로 세계 1위의 자리를 지킬 것이라고 한다. 일본은 4백 16억 2천 6백만 달러로 제 2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그 뒤를 독일, 영국, 프랑스 등이 따를 것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지표를 통해서도 오늘날 광고비 지출 액수는 한 나라의 경제지표와 맞닿아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논리는 우리나라의 상황에서도 잘 적용된다. 한국은 1962년에 수립되었던 제 1차 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시작으로 1980년 후반에 이르기까지, 역사상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경제 성장을 이루어냈다. 비약적인 경제성장은 1997년 '외환위기'를 겪고 난 이후 크게 위축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도의 전 세계적인 불황과 맞물려, 2003년 현재는 97년 외환위기 당시보다 더욱 어려운 경제적 국면에 처해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참고문헌
1. 함경호(1979), 『1960년대 이후의 한국신문광고의 변화에 관한 연구; 특히 경제발 전과 관련하여』, 이화여대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2. 서주현(1984), 『현대 한국신문광고에 관한 고찰』,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3. 김성수(1986), 『광고소구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4. 김용태(1988), 『광고메시지의 요소구조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 문헌
1. 홍성순(1994), 『여성잡지 의류광고 구성요소의 표현형식과 소구유형고찰(1)』, 한국의류학회.
2. Leiss. W, Jhally. S and Kline. S(1986), 『Social communication in Advertising; persons, products & images of well-being』, Toronto; Methuen.
3. 제일기획(1999), 『광고연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신문의 발달
  • 따른 신문의 대량보급4. 근대신문의 출현Ⅲ. 세계 메이저 신문사의 역사적 성장과정1. The NewYork Times 2. The Times3. LeMonde 4. 아사히신문5. 세계적인 메이저 신문사가 될 수 있었던 이유6. 한국의 조선일보Ⅳ. 한국 신문산업의 구조1. 한국 신문산업의 역사적 변천2. 한국 신문산업의 내부구조3. 한국 신문산업의 외부구조Ⅴ. 신문의 미래와 전망1. 인터넷신문의 출현2. 인쇄신문의 전망Ⅵ. 결 론Ⅰ. 서론 - 발표준비 : 박 지 훈서 론1. 왜 신문에 대한

  • 한국언론과 사회변동 - 각 공화국과 사회 변화 속에서의 언론에 대한 분석
  • 사회정치적 변동의 질서와 관련하여 이해하려는 이론적 과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 세 가지의 연구문제 를 중점적으로 해명하려 할 것이다. 첫째는 한국의 언론, 즉 신문과 방송의 기본성격을 역사 적으로 파악하는 일이며, 둘째는 그 기본성격의 변모과정 및 원리들을 규명하는 것이며, 셋 째는 이러한 변동의 질서에 개입하는 주요 변인들과 그들의 작동 기제를 분석하는 일이다.한국언론의 역사적 변천 과정은 기본적으로 국

  • 한국언론과 사회변동 - 각 공화국과 사회 변화 속에서의 언론에 대한 분석
  • 사회정치적 변동의 질서와 관련하여 이해하려는 이론적 과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 세 가지의 연구문제 를 중점적으로 해명하려 할 것이다. 첫째는 한국의 언론, 즉 신문과 방송의 기본성격을 역사 적으로 파악하는 일이며, 둘째는 그 기본성격의 변모과정 및 원리들을 규명하는 것이며, 셋 째는 이러한 변동의 질서에 개입하는 주요 변인들과 그들의 작동 기제를 분석하는 일이다.한국언론의 역사적 변천 과정은 기본적으로 국

  • [산업조직] 삼성 사카린밀수사건과 재벌
  • 한국비료공업(주)의 주식현황2) 한국비료공업 부채와 수지상황3) 기업공개 당시(1976)의 한비의 지분현황4. 사카린사건 정경유착 의혹5. 언-언갈등1) 60년대 재벌의 언론소유의 특성2) 60년대 재벌 소유 언론 현황3) 재벌간 갈등의 언론간 갈등으로의 전환4) 동아일보 vs 중앙일보5) 한비사건을 다룬 중앙, 동아, 조선일보의 8일동안 기사제목비교6. Episode - 묻어둔 이야기7. 끝나지 않은 정-재-언 연계 1. 연구 주제와 배경1) 60년대 정치․경제적 상황(1)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경향신문, 대한매일, 한겨레, 국민일보, 세계일보, 문화일보경 제 지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서울경제신문, 내외경제신문, 제일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머니투데이스포츠지스포츠서울, 일간스포츠, 스포츠조선, 스포츠투데이, 굿데이지 방 지부산일보, 매일신문, 광주일보, 대전일보, 전북일보, 충청일보, 강원일보, 경인일보 등영 자 지코리아헤럴드, 코리아타임즈, 인터네셔날 헤럴드 트리뷴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