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문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With Coffee ...

1. 커피란 무엇인가?

2. 커피의 역사
(1) 커피의 어원
(2) 커피의 발견
(3) 커피의 발전
(4) 커피의 전파
①이탈리아
②네덜란드
③프랑스
④영국
⑤미국

3. 우리나라의 커피 역사
①비극의 역사에서 커피가 시작
②미군부대와 인스턴트 커피
③70년대 이후

4. 스타벅스 - 새로운 문화
①커피가 아닌 문화를 파는곳
②우리사회에 미친 영향

5. 한잔의 커피 - 원두와 과정

6. 커피의 생산과 소비

7. 커피와 건강





본문내용
1. 커피란 무엇인가 (What is Coffee _?)
우리가 마시는 ‘한 잔의 커피’는 열대 식물인 커피나무가 맺은 열매로 만든다. 커피열매는 체리와 비슷한 모양과 색깔을 갖고 있어서 ‘커피체리’라고도 하는데 커피체리 안에는 과육으로 둘러싸인 콩(씨)이 두 알씩 들어차 있다. 커피빈(원두)이란 바로 이 커피체리 안에 차 있는 콩을 적절한 방식으로 과육을 제거하여 콩을 분리해낸후, 세척하고 건조시켜서 선별해낸 생두(그린빈)을 볶은 것이다. 그리고 원두를 갈아서 뜨거운 물로 우려내서 걸러내거나 끓여내면 우리가 마시는 한 잔의 커피가 된다. 커피나무 열매(Cherry)속의 씨앗(생두, Green Bean)을 볶고 (원두 Coffee Bean) 물을 이용하고 그 성분을 추출.

2. 커피의 역사
(1) 커피의 어원 : 커피의 어원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없으나 커피가 처음 발견된 에티오피아의 지명인 카파(Kaffa)에서 유래하였다는 설과 카와(Kahwa)라는 아랍어에서 유래하였다는 학설이 있다.
카파는 에티오피아에서 커피나무가 야생하는 곳의 지명인 동시에 ‘힘’을 뜻하며, 희랍어에서 ‘힘과 정열’을 뜻하는 카웨(Kaweh)와도 연관이 있다고 본다. 커피의 각성 효과 때문에 아랍어의 카파, 즉 힘을 뜻하는 단어로 불려지게 되었고, 오스만제국에서 카훼(Kahweh)로 불려지다 유럽으로 전해지면서 카페(cafe)로 불려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카와(Kahwa)와 관련된 학설은 아랍에서 기운을 돋우는 커피의 효능을 나타내는 뜻을 지닌 카와(Kahwa)로 불려지다가 술(Wine)을 뜻하는 카와(Qahwa)가 되고, 카와(Kahwa)가 오스만제국에서는 카흐베(kahve)로 불렸으며, 이후 유럽 각지로 전파되면서 ‘카페’(Cafe)로 불려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아랍어 카와(Qahwa)가 원래는 술(wine)이란 뜻으로 쓰였기 때문에 아마도 그 당시 사람들은 커피를 술(wine)로 받아들였다고 풀이한다. 술을 마실수 없었던 이슬람 신자들은 술 대신에 커피를 마시며 ‘이슬람의 와인’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유럽으로 전해진 후 이탈리아에서는 Caffe, 프랑스에서는 Cafe, 독일에서는 Kaffee, 네덜란드에서는 Koffie, 영국에서는 Coffee로 불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일본에서는 네덜란드의 영향으로 고히(コ-ヒ-)라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행문 국제식품산업전을 다녀오고
  • 이루어져 지루할 틈이 없었던 관람이 되었습니다.공연을 끝으로 박람회의 관람을 마무리했습니다. 사실 처음 박람회장까지 갈 때에는 가는 길도 힘들고 춥고 귀찮았지만 출구를 나설 때에는 유익하고 즐거웠던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번 박람회는 어떻게 보면 레포트를 위해서 조금 불편한 마음을 가지고 갔었지만,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있듯이 이번 박람회가 여러 가지 문화 체험을 할 수 발판이 되어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 [기업문화]17개 대기업의 기업문화-아마존,맥도날드,월마트,GE등
  • 문화(HP의 기업문화)HP에는 인간은 누구나 우수하며 여건만 갖추어지면 실제로 능력을 발휘할 것이다라는 믿음이 모든 임직원들에게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 HP는 이러한 믿음에 따라 출퇴근 기록기를 없앴고, 유연근무제(flexible work hour program)를 도입하는 등 인간존중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기업특유의 제도와 기법을 개발활용하고 있다. 특히 순회경영, 문호개방정책, 실험실개방정책, 업무분담제도와 맥주파티 등은 HP의 경영이념을 잘 반영하고

  •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
  •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사례로서 유럽인들의 생활패턴에 대해 좀더 시장조사를 하였으면 어떠했을까를 생각해보게 한다. 단순히 도쿄에서의 성공을 이유로, 같은 4P정책으로 유럽시장에 도전하였기 때문에 실패하였다. ④ 네슬레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 네슬레는 국내 소비자들이 자판기 커피를 선호하는데 주목 전국에 3천여 개의 자판기를 설치, 운영- 한국 명절을 이용하여 네슬레는 동원산업과의 공동마케팅을 전개하여 매년 벌어지는 명

  • [국제기업] 스타벅스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분석
  • 커피라고 하면 자판기 커피와 ꡐ헤이즐넛ꡑ류의 향커피가 전부인 줄 알았던 사람들에게 에스프레소의 강렬한 맛과 향은 말할 수 없이 매혹적으로 다가왔다. 더군다나 하얀 바탕에 초록색 로고가 선명한 스타벅스 커피 한 잔을 들고 거리에 나온 사람은 나는 최고의 품질을 찾는 고상한 사람 혹은 뉴욕 스타일의 여피족이라는 느낌을 갖게 된다. 커피 한 잔이 선사하는 자랑스러움. 이것 역시 스타벅스가 창출한 새로운 커피문화이다. 사람들은 한

  • FTA와 국제경제관계(한-남미공동시장(MERCOSUR) FTA를 중심으로)
  • 레포트에서는 한국의 국제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FTA의 전략적 활용 방안과 그 효과에 대해서 논의 하였다.본 레포트에서는 한국의 FTA SYSTEM에 있어, 현재 FTA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MERCOSUR, 중국, 일본, 베트남 등 7개국(경제권)에 대한 수출입 동향과 TSI분석을 통해 MERCUSUR라는 미래에 가장 적합한 FTA체결국을 선택하였으며, 이에 대한 FTA전략 및 진출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현재 MERCOSUR의 전체 평균 실행 관세율은 10.4%~12.2%로 한국(1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