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교육론] 문학작품에서의 읽기지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문학 작품 중심의 과정별 읽기 전략의 실제》
가. 작품 선정
나. 과정별 읽기 전략의 실제
다. 평가단계
라. 내면화 단계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가르치는 것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함으로써 보다 유능한 학습자가 되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습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기 위해서 수업시간을 활용하는 나름대로의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문학교육은 문학현상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일체의 의도적 모색의 과정과 결과(문학교육론, 구인환 외 ; 2003, 43)이라고 한다. 또한 문학교육을 설정함에 있어 세 가지 기본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첫째, 문학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서 문학이란 무엇인가의 문제이고, 둘째, 문학교육에서의 교육을 어떠한 적용으로 파악할 것인가의 문제였으며, 셋째, 이상 두 가지 항목의 결과적 사항으로서 문학교육 자체의 속성을 밝혀내는 것들이다. 이와 같은 기본전제를 가지고 문학교육을 행함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 교수․학습 모형이 적용된다. 특히, 문학교육에 있어서는 문학의 종류에 따른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이 적용되어야 한다.
그중에서도 문학교육에서의 읽기 수업시간은 문학작품의 종류에 따라 그 교수․학습 모형이 달리 적용되어야 하는 특성을 지닌다.
읽기 지도에는 대표적으로 현시적 모형과 일반 절차 모형을 적용하고 있다. 이중 일반 절차모형(문학교육론, 구인환 외 ; 2003, 268, 322)은 읽기 과정을 읽기 전․중․후의 단계별 활동을 적용하기에 적절한 모형으로 연구목적에 따라 절차를 변용하기에 용이하다.
일반 절차 모형을 살펴보면, 일반 절차 모형은 수업과정 일반절차모형이라 하여 수업절차를 일반적 공식으로 규범화한 것이다. 이 모형을 실제 교실수업에서 운용할 때는 그 소설수업의 구체적 조건들을 검토해야 한다. 예를 들면 ①학교급별 조건, ②교육과정에서의 요구, ③학습자들의 특수성, ④제재의 친숙도, ⑤교사의 문학교육관, ⑥기타 교실의 물리적․심리적 조건 등을 고려해서 교사가 수업의 절차를 창의적으로 조정해야 한다.(문학교육론, 구인환 외 ; 2003, 322)
일반절차모형에 있어 계획단계는 수업의 목표를 수립한다는 점에서 이후의 수업단계를 결정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수업의 목표설정에 있어 학교급별 조건, 대단원 내에서의 제재의 위치 등이 우선 고려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소설 장르를 수업하는데 있어, 중학교 저학년의 경우 소설의 장르적 특성이나 소설의 개괄적 이해, 주제의 파악 등에 그 목표를 둘 수 있다. 저학년의 경우 소설 장르를 직접 구체적으로 접함으로써 소설이란 어떤 것이라는 구체적 체험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소설 제재 내에서 드러난 내용을 그 자체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러나, 소설수업을 다년간 받은 고학년의 경우 소설의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소설 텍스트를 논리적으로 비평할 능력을 함양시키거나, 소설을 종합적으로 감상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표를 두게 되며, 이에 따라 수업 모형을 달리 적용되야 하는 것이다.
문학교육에서는 어
참고문헌
<논문>

고문석, 「국어 읽기 평가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9
박명신, 「학습자 중심의 읽기 지도 방안」,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심혜옥, 「국어과 읽기 교수․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1995
허덕희, 「문학 읽기 중심의 독서교육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2002


<단행본>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1999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공저, 「국어 교육학 원론」, 교학사, 1999


<학회지>

박영목, 「독서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연구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교육론 살아있는 민요교육 노동요를 중심으로
  • 문학교육론, 「동국어문학」6, 1994.2.4. 장석규, 구비 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1), 「문학과 언어」21, 경북대, 1999.5.5. 장석규, 구비 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2), 「어문학」67, 한국어문학회, 1999.6. 송춘길, 학교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민요 교수법, 「함께여는 국어교육」, 1998.겨울.7. 최종민, 한국의 문학어법을 가르치는 민요 지도법, 「향토민요 이렇게 가르쳐 보세 요」, 국립국악원, 1999.8.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http://www.urisori.co.kr9

  •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황석영 삼포 가는 길
  •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작품명 : 황석영 -「삼포 가는 길」-목차-Ⅰ. 서론문제 제기연구 목적Ⅱ. 본론1. 7차 교육과정의 문학교육1) 7차 교육과정 문학과목의 성격과 특성2) 문화의 시대와 문학2. 교육목표와 작품선정 이유1) 교육목표 수립2) 작품선정 이유3. 문학 수용 - 읽기 지도읽기 지도 모형 - 교사 안내 모형4. 문학 창작과 적용1) 퓨전효과와 창작단계2) 작품 속 인물에게 편지쓰기3) 시나리오 만들기4) 동영상 만들기Ⅲ. 결론참고문

  •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 문학 과목 교수학습 방법1) 문학 과목의 성격2) 문학 과목의 목표3) 교수학습 4) 평가 목표와 방법2. 교육목표와 작품선정 이유1) 교육목표 수립2) 작품선정 이유3. 문학 수용 - 읽기 지도1) 스키마 이론2) 읽기 지도 모형 - 교사 안내 모형3) 읽기 방법4. 문학 창작과 적용1) 상호텍스트성과 패러디2) 작품 속 인물에게 편지쓰기3) 시나리오 만들기4) 현대판 「술 권하는 사회」를 재구성해보기5) 소통의 부재를 다룬 작품 찾아보기Ⅲ. 결론참고문헌

  • 현대 소설 교육의 실제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 를 중심으로
  • 지도시간이 너무나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래서야 ‘바람직한 인간과 삶’의 구현은 고사하고 지식과 기능마저 배우기 빠듯한 실정이다. 또한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학습자 중심이라는 교육과정 방침에도 불구하고 수업은 예전과 다름없이 주로 교사가 주제, 배경, 인물의 성격, 구성단계, 시점 등을 주입식 전달로 지도하고 있다. 이처럼 문학작품을 한편의 텍스트로만 인식하는 교육은 학습자 스스로 문학을 감상할 능력을 신장시키기

  • 고전문학 교육론 배심원토론을 활용한 토끼전 수업
  • 중심으로3. 토끼전의 학습지도안 (1) 1차시(2) 2차시(3) 3차시(4) 4차시Ⅲ. 결론 Ⅳ. 별첨자료Ⅰ. 서론7차 교과서를 보면 많이 당황스럽다. 문학관련 단원을 보면, 예전에 우리가 배우던 내용과는 많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문학 단원의 학습목표가 문학작품 자체의 이해를 벗어나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언어사용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으로 되어 있는 단원도 있고, 대단원의 학습목표에 걸맞지 않게 학습활동이 빈약하게 설정이 되어있는 단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