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이마트 성공요인 및 중국 진출 성공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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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2. 기업소개 3. 조직구조 4. 지점현황 5. 경영이념 및 비젼

Ⅱ. 본론 1 - 이마트 핵심역량 분석
1. 조사 방법 / 연구 방향 2. 목표설정
3. 핵심역량 분석
(1) 좋은 입지 선점 (2) 고객감동 서비스, 서비스 전략
① 다양한 고객 만족 서비스
- 불량 상품 즉시 교환/환불제 - 계산착오 보상제 - 신선식품 리콜제
② 지역 밀착 마케팅
(3) 윤리 경영과 마케팅 (4) 생활공간으로서의 E-MART
(5) 광고 마케팅 (6) 신용카드 제휴 (7) 주말 판촉 활동 강화

Ⅱ. 본론 2 - 이마트 중국진출 전략 분석
1. 중국유통시장분석
① 저비용생산기지로의 천국 " 중국 " ② PB상품의 조달 창고로서의 중국
③ 지역적, 정서적인 측면에서의 중국
2. 중국 유통산업 현황
3. 중국시장으로의 진출
1) 중국을 선택한 이유 2) 상해를 선택한 이유
① 폭발적인 경제성장률 ② 중국인의 소비수준의 증가 ③ 문화적 동질성
4. 중국시장의 이마트 경영실적
5. 중국 진입 현지화 전략 1) 현지화전략 2) 인사관리 전략
6. 중국시장 이마트 마케팅 전략 (1) 4P전략 (2) SWOT 분석 (3) STP 전략
7. 경쟁업체 까르푸 VS 이마트 분석

Ⅱ. 본론 3 - 이마트 경영전략 분석
1. 상생경영 2. 직원존중 - 인재경영 3. 환경경영 4. 윤리경영 / 사회공헌 전략
5. 지속가능 경영 전략 o 지속가능 발전 모델 o 지속가능 경영 원칙
6. 지식경영 전략

Ⅱ. 본론 4 - 이마트 성공요인
1. 성공요인 2. 중국진출 의의 및 효과

Ⅲ. 결론 - 시사점, 나아갈방향
1. 현재의 문제점 2. 향후 나아갈 방향, 전략 3. 시사점, 나의생각
본문내용

2. 기업소개
- 1993년 : 국내 유통기업인 (주)신세계가 설립
- 대한민국 최초, 최대 규모의 대형 할인점.
- 2010년 : 국내 대형할인마트 업계 1위, 매출 1위
- 2011년 : 한국·중국 포함 161개의 매장을 운영 중

3. 조직구조 ( 출처.참고 - 다음사전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127104 )
-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의 계열사이며, 신세계마트, 상해이마트유한공사,
천진태달이마트유한공사와 함께 할인점 부문에 속해 있으며 몇몇
점포는 신세계 백화점과 함께 있는 경우도 많다.
- 그룹 관계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사업을 벌이는데 스타벅스, 조선호텔
베이커리 등이 이마트 점포에 입점. 건물은 신세계건설에서 짓는다.
4. 지점현황
(1) 국내 - 서울지역 포함 총 132개

지역명
해당 지역 점포명(현재 총 132개)
서울(27개)
가양점/구로점/상봉점/신월점/창동점/천호점/성수점(본점)[17]/양재점/은평점/명일점/수서점/공항점/월계점/용산점/역삼점/자양점/
신도림점/여의도점/청계천점/왕십리점/미아점/이문점/목동점/영등포점/수색점/이수점/묵동점/장안점(확정)


(2) 중국 - 해당 지역 점포명(현재 총 28개점)


5. 경영이념 및 비젼 ( 출처. 참고 신세계홈페이지 http://www.shinsegaecorp.com/brochure/brochure_down.asp?lang=kor )

1) 경영이념
- 신세계는 기업윤리에 바탕을 두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합니다.
- 신세계는 모든 경영의 성과와 가치를 공유할 것입니다.
- 신세계는 풍요롭고 합리적인 생활문화를 선도하겠습니다.

2) 비전
-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 신세계가 그리는 미래의 모습 입니다.
- 신세계는 백화점과 이마트, 온라인 부문의 유통 네트워크를 중장기 발 전을 핵심축으로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발전
- 국내 유통의 최고를 넘어 세계를 향한 신세계의 도약
- 지난 10년간 신세계는 매출액 5.9배, 순이익 95.6배라는 경이적인 성장 을 기록.
- 고용인원은 4,341명에서 13,643명으로 늘어나 국내 언론사들로부터 국 내 경제를 리드하는 기업으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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