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지도안] 실제문학수업의 모형 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4)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1) 단원의 개관
(2) 단원 학습 목표
(3) 단원 학습 계획
(4) 학습 과제
(5) 교수-학습 활동
본문내용
3. 언어와 문학
(4)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문학 언어의 특성에 주목함으로써 문학 작품을 읽는 즐거움을 확대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다. 희곡이란 현실적인 삶의 모습을 소재로 하여 형상화한 세계이기 때문에 이 단원에서는 작품의 상징이 지닌 의미를 현실과 자신의 삶에 투영하여 파악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지도해야 한다. 아울러 희곡은 소설과 달리 말과 행위로 형상화한다는 특징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감상해야 한다. 또한, 문학 언어의 심리적 효과에도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야 한다. 희곡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에서는 극의 언어가 지닌 상징성과 일상 언어와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극문학에 표현된 언어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하여 작품을 읽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 단원 학습 목표
(가) 작품에 쓰인 언어의 심리적 효과를 말할 수 있다.
(나) 작품의 줄거리 및 주제를 요약, 정리할 수 있다.
(다) 작품에 나타난 ‘풍자적 해학성’을 구체적 장면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라) 주요 등장 인물의 성격을 대사를 통해 분석하여 말할 수 있다.
(마) 희곡 작품은 삶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임을 알고, 이 작품에 드러난 삶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바) 작품에서의 상징을 자신의 삶에 투영하여 파악한 의미를 진술할 수 있다.
(3) 단원 학습 계획
단 원 명
시 간
학 습 내 용
학 습 자 료
(4) 살아있는
이중생각하
4
․희곡의 이해와 감상
․희곡 언어의 심리적 효과
․등장인물의 성격 창조와 의미
희곡 학습지


(4) 학습 과제
내용
차시
과제 내용
1차시
․작품 읽어보기
2차시
․읽기 후 활동 작성해 보기
3차시
․읽기․쓰기 통합 활동하기
․발표 준비하기
4차시
․자기점검하기
․수준별 보충․심화 활동하기


(5) 교수-학습 활동
[1/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준비
과정
관련 지식
읽기전 활동
역할 분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논문 분석- 말하기
  • 교육과정에 이르도록 ‘문서상’으로는 거의 맨 앞에 거론될 정도로 교육기관 안팎에서 널리 다루어져 왔다. 제6차 교육과정부터는 고등학교에 독립된 과목으로 ‘화법’이 설정되었고, 교사연수와 현장연구, 고재개발, 학위논문 등에서도 말하기․듣기는 ‘인기 있는(?!)’ 영역에 해당한다. 그런데 말하기․듣기 영역은 읽기와 쓰기, 국어지식 영역, 문학 영역에 비해 수업이나 연구에 있어서 과정과 결과에 대해 확신을 하기 어렵다. 하지만 경우에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수업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던 첫 기회였는데, 지도안으로만 짜여진 있던 수업이 현장에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내심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수업 현장에서는 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하는 수업이 이루어지면서, 예상치 못한 아이들의 다양한 반응과 이에 따른 교사의 적절한 반응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그래서 수업의 지도안을 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지도안대로 실제 아이들과 수업을 해보는

  • [국어교과교재연구] 쓰기 교육 관련 논문 요약 및 분석
  • 수업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실제 수업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보다 진정한 의미의 효과적인 교수ㆍ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즉, 기존의 수업 모형들이 학교 현장에서 행해지는 다분히 인위적이고 제한된 공개 수업용에 해당된다고 볼 때, 본 연구에서의 수업 모형은 평상시의 수업에서 실제로 적용될 수 있는 교수ㆍ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Ⅱ. 쓰기 교육의 목표와 쓰기 교육 실태1. 쓰기의 개념 및 중요성쓰기 교

  • [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모형 3.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전략 - 전략 중심의 쓰기 교수․학습 3.1 과정 중심 쓰기 교수 학습 원리 3.2 과정 중심 쓰기 과정의 구분 방식 3.3 과정별 쓰기 지도 전략 4 과정중심쓰기에서의 평가 4.1. 과정중심 쓰기 평가의 개념 4.2. 과정 중심 쓰기 평가 방법 4.3. 과정 중심 쓰기 평가의 의의와 한계 5 우리나라에서의 과정중심 쓰기 교육 전개 양상 5.1. 제 5차 교육 과정시기 5.2. 제 6차 교육과정 5.3. 제 7차 교육 과정Ⅳ 과정중심 쓰기 교육의 실제

  • [특별활동] 행사활동
  • 교육의 측면의 효과가 있다. 아이들이 실제 체험을 통해, 축소된 경제생활을 경험함으로써 정보 전달식의 경제 교실활동과는 차별화된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방법아이들을 세 팀으로 나누고 각각의 팀은 시골, 중소도시, 대도시가 된다. 각 팀에서 학을 접는데 그 학은 한 마리당 각각 2원, 4원, 6원의 화폐가치가 있고, 학을 접어서 은행에 저축을 할 수 있다. 각 팀당 교통비가 다르고 은행에 갈 때마다 그 교통비를 내야하는 규칙이 있다. 은행은 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