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지도안] 실제문학수업의 모형 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4)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1) 단원의 개관
(2) 단원 학습 목표
(3) 단원 학습 계획
(4) 학습 과제
(5) 교수-학습 활동
- 본문내용
-
3. 언어와 문학
(4)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문학 언어의 특성에 주목함으로써 문학 작품을 읽는 즐거움을 확대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다. 희곡이란 현실적인 삶의 모습을 소재로 하여 형상화한 세계이기 때문에 이 단원에서는 작품의 상징이 지닌 의미를 현실과 자신의 삶에 투영하여 파악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지도해야 한다. 아울러 희곡은 소설과 달리 말과 행위로 형상화한다는 특징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감상해야 한다. 또한, 문학 언어의 심리적 효과에도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야 한다. 희곡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에서는 극의 언어가 지닌 상징성과 일상 언어와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극문학에 표현된 언어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하여 작품을 읽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 단원 학습 목표
(가) 작품에 쓰인 언어의 심리적 효과를 말할 수 있다.
(나) 작품의 줄거리 및 주제를 요약, 정리할 수 있다.
(다) 작품에 나타난 ‘풍자적 해학성’을 구체적 장면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라) 주요 등장 인물의 성격을 대사를 통해 분석하여 말할 수 있다.
(마) 희곡 작품은 삶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임을 알고, 이 작품에 드러난 삶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바) 작품에서의 상징을 자신의 삶에 투영하여 파악한 의미를 진술할 수 있다.
(3) 단원 학습 계획
단 원 명
시 간
학 습 내 용
학 습 자 료
(4) 살아있는
이중생각하
4
․희곡의 이해와 감상
․희곡 언어의 심리적 효과
․등장인물의 성격 창조와 의미
희곡 학습지
(4) 학습 과제
내용
차시
과제 내용
1차시
․작품 읽어보기
2차시
․읽기 후 활동 작성해 보기
3차시
․읽기․쓰기 통합 활동하기
․발표 준비하기
4차시
․자기점검하기
․수준별 보충․심화 활동하기
(5) 교수-학습 활동
[1/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준비
과정
관련 지식
읽기전 활동
역할 분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