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문학의갈래`수업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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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원 설정과 적용할 학습 모형
1. 단원설정
2. 적용할 학습 모형

Ⅱ ‘문학의 갈래’에 대한 수업 계획
1) 전체적인 구성방향
2) 단원 교수 학습 계획
3) 학습 목표
4) 갈래(장르)에 대한 이해- 우한용 ‘문학교육과 장르론

Ⅲ. ‘문학의 갈래’에 대한 수업의 실제
1. 준비학습
2. 서정 갈래
3. 교술 갈래
본문내용
Ⅰ. 단원 설정과 적용할 학습 모형
1. 단원설정
1) 교재: 문학 교과서 (디딤돌)

2) 단원: 문학의 본질 3. 문학의 갈래
(1) 문학 갈래의 이해
01.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 - 김영랑
02. 부끄러움 - 윤오영

3) 단원 설정 이유
내가 본 과제의 단원으로 문학의 갈래를 설정한 것은 학생들이 문학의 갈래를 암기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해서다. 문학제재를 수업할 때 학생들이 문학의 갈래를 이해한다기 보다는 무엇은 수필, 무엇은 소설, 하고 외우는 것을 보았다. 이런 학생들을 보면서 문학 갈래 구분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작품에 적용하여 작품을 더욱 체계적으로 보도록 하는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리라는 생각이 들어 이 단원을 과제의 해당 단원으로 설정하였다.

4) 단원 설정 취지
이 단원은 문학의 기본 갈래를 알고 각 갈래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문학 수용과 창작의 기초를 습득하도록 하기 위해 선정하였다. 문학의 갈래는 서정, 서사, 극 ,교술의 4분법에 따른 구분을 기초로 하여, 다시 구연과 기술, 국문과 한문, 정형과 자율 등의 특성에 따라 하위 갈래를 구분할 수 있다. 시대적 변천도 하위 갈래의 중요한 잣대가 된다. 이 내용과 관련된 학습에서는 다양한 하위 갈래들의 작품을 접하고, 그들을 비교하여 특징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 단원에서는 문학의 갈래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설명하고 그 이론을 적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작품을 실어 학생들 스스로 문학의 갈래에 관한 이론을 터득하도록 하였다. ‘문학 갈래의 개념은 무엇인가’, ‘갈래 구분의 원리는 무엇인가’, ‘문학의 갈래 구분이 작품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등을 공부하는 문학의 과정에서 문학의 갈래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습득하게 될 것이며, 이를 작품에 적용하여 수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문학의 본질적 특성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2. 적용할 학습 모형
․ 문학 토의 학습 모형(반응 중심 학습 모형)
(1) 이론적 기초
구분
주 요 내 용
이론적 기초
▪수용 이론과 반응 이론에 근거함-문학 작품 학습시 다른 지식과 경험의 활용
▪학습자들의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수용하여 문학 작품에 대한 서로 다른 공간을 마련해 주는데 초점을 둠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을 존중하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자신의 반응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
▪텍스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특 징
▪교사는 비판적으로 학생의 반응을 수용하고, 감정과 반응을 탐색할 분위기 조성
▪학생들의 작품에 대한 감정과 아이디어를 진솔하게 표출하도록 해야 함
▪친구들과의 토론을 강조하여 자기 중심적으로 해석하고 감상하는 것을 지양
적용 적합 단원
▪문학적인 텍스트를 다룰 때 적용 특히, 시나 이야기를 읽으면서 글의 주제나 인 물 등에 대한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는 경우에 적합-전 문학 영역 해당

참고문헌
․ 문학교과서, 디딤돌, 2004, 김윤식외 4인
․ 문학교과서 교사용지도서, 2003, 한국검정교과서협회
․ 문학교육론, 삼지원, 2003, 구인환 외
․ 국어교육학 원론, 박이정, 2003,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 모던 수필, 향연, 2003, 방민호 엮음, 이광수 외
․ 시가 내게로 왔다, 마음산책, 김용택 엮음, 박용래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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