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ADDIE모형을 이용한 교수설계와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분석
(1)요구분석
(2)학습자 분석
(3)환경 분석
(4)과제분석

2. 설계
(1) 수행목표의 명세화(ABCD Rule적용)
(2)평가도구의 개발
(3)계열화
(4) 교수전략 및 매체선정

3. 개발
(1) 교수자료의 개발
(2)파일럿 테스트
(3)파일럿 테스트 후 수정
(4) 제작

4. 실행
(1) 프로그램의 사용 및 설치
(2) 유지 및 관리

5. 평가영역
(1)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와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
(2)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3) 킬패트릭(kirpatrick)의 평가모형

학습지도안(중국어Ⅰ)
본문내용
1. 분석

(1)요구분석

학습대상자는 일반 평준화 고등학교의 학생들이며 대부분 고등학교 입학 이전에 중국어를 배워본 경험이 없다. 현재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한지 한 달 정도 되었는데 이 기간 동안 성조를 발음하고 병음을 읽는 방법을 익혔으며, 바로 전 단원에서 간단한 중국어 인사법도 학습하였다. 처음 사람을 만났을 때 인사를 나눈 뒤 자연스럽게 자신을 소개하며 대화가 진행되므로 자신의 이름과 국적을 상대방에게 말할 수 있는 표현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현재 학습자는 자신의 이름을 중국어로 어떻게 말하는지 학습하였고, 이름과 국적을 말할 때 필요한 어휘를 익혔으며, 본문 내용을 읽고 그 뜻을 학습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번 차시에는 지난 차시에서 배웠던 단어와 본문 내용을 복습하고, 자신을 소개하는 주요 표현을 심화 학습하며 역할극과 반복 연습을 통하여 자신에 대해 소개하는 방법을 숙지하여야 한다.

(2)학습자 분석

①출발점 능력
대부분 고등학교에 입학해서 중국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했으며 중국어를 학습한 기간은 한 달 정도 되었다. 한어병음과 성조에 대해 학습하였으나 아직 발음을 할 때 많은 실수를 범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회화표현은 외국어학습의 가장 기초 단계인 인사법에 관해 학습한 상태이다. 그리고 지난 차시에서 자신의 이름을 중국어로 어떻게 말하는지 학습하였고, 이름과 국적을 말할 때 필요한 어휘를 익혔으며, 본문 내용을 읽고 그 뜻을 학습한 상태이다. 하지만 이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지는 못하다.

②일반적 특성
평준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로서 나이는 17살이고 한 반은 모두 38명으로 남학생 12 명, 여학생 26명으로 구성되어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신촌, 대현동, 아현동 지역에 거주 하고 있으며 부모님은 대부분 평범한 서민계층이다. 직접 중국에 가본 경험이 있는 학생 은 없지만 학교의 지리적 특성상 많은 중국 관광객들을 접할 수 있어 아이들은 중국인과 그 언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학급은 1학년 타 학급에 비해 학습 분위기가 양호하며 새롭게 배우기 시작한 중국어라는 언어에 흥미를 갖고 수업 시간에 적 극적으로 임하는 편이다.

③학습양식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학생들이기 때문에 적절한 시각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하고 유용한 정보 네요 ㅎ
  • jihye1***
    (2006.11.04 20:12:53)
회원 추천자료
  • 교육,교육시장,교육방법,교수설계모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1) ADDIE 모형교수체제개발 모형이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수체제를 개발하기 위해서 이에 관련되는 주요 요소들과 그 요소들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개발 과정 및 절차를 도식화하여 나타낸 것을 말한다. 이 중 ADDIE 모형은 교수체제설계의 기본과정을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으로 나눈 것으로 각 단계의 앞 철자를 따서 ADDIE 모형이라고 부른다.1. 분석단계-학습과 관련된 요인

  • [교육방법] ADDIE 모형에 따른 교수설계
  • ADDIE 모형에 따른 교수설계 따라하기1. 요구분석분석영역분석 내용현재 상태유럽 등의 ESL(English as Second Language) 학습자와 달리, 문법, 단어 등의 학습이 실제 영어사용과 관련 없이 시험위주(대학수학능력시험)로 학습하여 왔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영어를 사용해야하는 환경에 취약하다. 또한 문법위주의 학습으로 지나치게 인위적인 표현 즉, Konglish라 불리는 실제로는 쓰이지 않는 한국적인 영어표현을 사용한다. 따라서 실제 상황에서 쓰이는 자연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Contents《ADDIE모형의 단계별 과제》Ⅰ. 분 석1. 분석과정의 적용 Ⅱ. 설 계1. 수행 목표의 명세화2. 평가 도구 설계3. 단원 구조 및 계열성4. 교수 방법 및 전략5. 미시적 수업 전략Ⅲ. 개 발 1. 교수매체 자료의 개발2.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3. 교수매체 제작 (수업지도안중복)2378 99101314《 ADDIE모형의 단계별 과제》【ADDIE 모형】분석요구분석현재 상태(what it is)와 바람직한 상태(what should be)간의 차이인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현재 학습자의

  •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수설모계절형차의과차례제 1절 ADDIE 모형제 2절 Dick&Carey 모형제 3절 ASSURE 모형교수설모계절형차의과제 1절 ADDIE 모형ADDIE 기본모형분석Analysis개발Development실행Implementation평가Evaluation설계Design- 문제를 파악하는 과정요구분석 : 달성목표를 위해 필요한 것과 어떤 것을 요구하는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학습자 분석 : 학습자가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는 것.환경분석 :

  • 평생교육실습 실습일지 + 공문서작성 + 기사작성 + 기관SWOT분석 + 프로그램기획안
  • 교육 영역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관련 세부업무를 실습기관에서 충분히 체험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② 기관의 방침을 빨리 이해하고 스스로 거기에 적응하고 현장실습을 지도하는 담당 실무자의 지식과 기술을 배우기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한다.③ 출근한 즉시 출근부에 도장을 바르게 찍고, 근무에 관계된 모든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④ 실습기관에서 학습자와의 만남을 통해 이들의 학습을 조력하고 지원하는 방법을 충분히 체험하기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