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GS리테일의 IS 시스템 &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 소개 및 기업 선택 이유
Ⅱ.GS리테일의 정보화
(1)GS리테일의 정보시스템구성도
(2)GS리테일 정보시스템의 동향
…………………………… 1) IT와 공급망관리(SCM) 체계를 기반으로 한 녹색물류 혁신
…………………………… 2) 신업무 4대(신MD, 신본부, 신물류, 신인사) 프로젝트 2005
…………………………… 3)1인 점포 운영환경 시스템
(3)Outsourcing
Ⅲ. GS리테일의 IS 시스템 & 분석
(1)The Information System of GS25's SCM
……………………………………1) Cross Docking System
……………………………………2)Efficient Consumer Responses
……………………………………3)Digital Picking System
……………………………………4)배송 scheduling 시스템
……………………………………5)EOB (Electronic Order Book: 전자발주대장)
……………………………………6)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창고관리시스템)
……………………………………7)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 : 배송관리 시스템)
(2) POS(Point Of Sales) System
……………………………………1)POS의 기능
……………………………………2)IBM의 POS
(3)통합멤버십카드 활용 회원 확보등 CRM
Ⅳ. 결론 및 전망
- 본문내용
-
Ⅰ. 기업 소개 및 기업 선택 이유
GS리테일은 1971년 금성전공(주)로 창립한 GS그룹의 종합소매업체이다. 이 기업은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현재에는 FAIR/ FRIENDLY/ FRESH/ FUN 이 4가지를 내세우며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기업의 주요 사업은 슈퍼마켓·대중양판점·쇼핑센터·편의점 등의 종합유통업, 가맹점 및 체인사업과 주류중개업, 전자 상 거래업 등이다. GS리테일은 GS25, GS수퍼마켓, GS마트, GS스퀘어 등 4개의 사업 분야로 나눠진다.
GS리테일은 각 분야별로 운영시스템과 전사적 통합 시스템의 구축을 추진하며, 사업별, 매장별 분리된 가격정책과 최적의 산지 및 협력업체 개발, 통합구매, 상품개발 등의 노하우를 갖추고 효율적인 정보 시스템을 적절히 이용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띄는 기업이다. 특히 GS리테일의 경우, 물류혁신에 힘을 쓰고 있다. 기업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법으로 이를 택하여 효과적인 기업 경영을 하고 있다. 현재 GS리테일은 전국에 11개 직영 물류센터와 10개 위탁벤더를 운영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GS리테일 물류의 특징은 박스상품을 낱개로 해체해서 출하하는 ‘소분배송’이다. 편의점과 슈퍼마켓의 60~80%에 이르는 공산품의 소분배송을 실시하고 있는데 점포의 재고 축소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그리고 GS리테일은 국내 유통업계중 가장 많은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는 강점으로 종합 유통회사로서 점포 확산에 따라 능동적이면서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2000년 6월 제 3회 한국 E-비즈니스 대상 우수상 수상 및 E-Trsut마크를 획득한 MIS와 관련하여 인정을 받고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GS리테일이 자신들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그들의 MIS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GS리테일 물류혁신 사례, 2006-11-07, 대한민국 물류대상
'밸류 넘버 원' 큰 걸음 뗐다 :49개 계열사 거느린 재계 7위, 유통·건설·에너지 부문서 눈부신 성장 /송영웅, 주간한국. 통권2113호 2006-03-14, pp.16-18
2010년 유통업계 넘버3 장밋빛 야심 :GS리테일, 편의점에서 백화점까지 공격경영 출범…'드러그 스토어' 등 신사업에도 진출 /황재성, 주간동아. 통권556호 2006-10-17, pp.40-42
GS리테일녹색물류혁신,ETnews,2010-07-18, http://www.etnews.com/news/detail.html?id=201007150014
[전자카탈로그] LG유통, 발주~납품 12시간 …재고 '제로', naver뉴스, 2002-07-03 00:0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09&aid=0000220480
한국IBM, GS25 편의점 아웃소싱 3년 재계약,2011-03-24 10:39:27,http://www.i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20
GS리테일, 대대적 물류혁신 서막,ETnews,2011-07-11,http://www.etnews.com/201107110129
Objectives Scm of Retail Super Market, 2011-05-09, http://www.docstoc.com/docs/79127577/Objectives-Scm-of-Retail-Super-Market
GS리테일, http://www.gsretail.com/
풀무원 이샵, www.pulmuoneshop.co.kr
현대유통, http://www.hdticket.co.kr/
이데일리뉴스, http://www.edaily.co.kr/news
현대로지엠, http://www.hlc.co.k
자료평가
- 정리 잘되어있네요. 참고자료로 잘봤습니다.
- wlsgur9***
(2013.11.16 15:19: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