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GS리테일의 IS 시스템 &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 소개 및 기업 선택 이유

Ⅱ.GS리테일의 정보화

(1)GS리테일의 정보시스템구성도
(2)GS리테일 정보시스템의 동향
…………………………… 1) IT와 공급망관리(SCM) 체계를 기반으로 한 녹색물류 혁신
…………………………… 2) 신업무 4대(신MD, 신본부, 신물류, 신인사) 프로젝트 2005
…………………………… 3)1인 점포 운영환경 시스템
(3)Outsourcing

Ⅲ. GS리테일의 IS 시스템 & 분석

(1)The Information System of GS25's SCM
……………………………………1) Cross Docking System
……………………………………2)Efficient Consumer Responses
……………………………………3)Digital Picking System
……………………………………4)배송 scheduling 시스템
……………………………………5)EOB (Electronic Order Book: 전자발주대장)
……………………………………6)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창고관리시스템)
……………………………………7)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 : 배송관리 시스템)
(2) POS(Point Of Sales) System
……………………………………1)POS의 기능
……………………………………2)IBM의 POS
(3)통합멤버십카드 활용 회원 확보등 CRM

Ⅳ. 결론 및 전망
본문내용

Ⅰ. 기업 소개 및 기업 선택 이유




GS리테일은 1971년 금성전공(주)로 창립한 GS그룹의 종합소매업체이다. 이 기업은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현재에는 FAIR/ FRIENDLY/ FRESH/ FUN 이 4가지를 내세우며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기업의 주요 사업은 슈퍼마켓·대중양판점·쇼핑센터·편의점 등의 종합유통업, 가맹점 및 체인사업과 주류중개업, 전자 상 거래업 등이다. GS리테일은 GS25, GS수퍼마켓, GS마트, GS스퀘어 등 4개의 사업 분야로 나눠진다.
GS리테일은 각 분야별로 운영시스템과 전사적 통합 시스템의 구축을 추진하며, 사업별, 매장별 분리된 가격정책과 최적의 산지 및 협력업체 개발, 통합구매, 상품개발 등의 노하우를 갖추고 효율적인 정보 시스템을 적절히 이용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띄는 기업이다. 특히 GS리테일의 경우, 물류혁신에 힘을 쓰고 있다. 기업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법으로 이를 택하여 효과적인 기업 경영을 하고 있다. 현재 GS리테일은 전국에 11개 직영 물류센터와 10개 위탁벤더를 운영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GS리테일 물류의 특징은 박스상품을 낱개로 해체해서 출하하는 ‘소분배송’이다. 편의점과 슈퍼마켓의 60~80%에 이르는 공산품의 소분배송을 실시하고 있는데 점포의 재고 축소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그리고 GS리테일은 국내 유통업계중 가장 많은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는 강점으로 종합 유통회사로서 점포 확산에 따라 능동적이면서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2000년 6월 제 3회 한국 E-비즈니스 대상 우수상 수상 및 E-Trsut마크를 획득한 MIS와 관련하여 인정을 받고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GS리테일이 자신들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그들의 MIS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GS리테일 물류혁신 사례, 2006-11-07, 대한민국 물류대상
'밸류 넘버 원' 큰 걸음 뗐다 :49개 계열사 거느린 재계 7위, 유통·건설·에너지 부문서 눈부신 성장 /송영웅, 주간한국. 통권2113호 2006-03-14, pp.16-18
2010년 유통업계 넘버3 장밋빛 야심 :GS리테일, 편의점에서 백화점까지 공격경영 출범…'드러그 스토어' 등 신사업에도 진출 /황재성, 주간동아. 통권556호 2006-10-17, pp.40-42
GS리테일녹색물류혁신,ETnews,2010-07-18, http://www.etnews.com/news/detail.html?id=201007150014
[전자카탈로그] LG유통, 발주~납품 12시간 …재고 '제로', naver뉴스, 2002-07-03 00:0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09&aid=0000220480
한국IBM, GS25 편의점 아웃소싱 3년 재계약,2011-03-24 10:39:27,http://www.i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20
GS리테일, 대대적 물류혁신 서막,ETnews,2011-07-11,http://www.etnews.com/201107110129
Objectives Scm of Retail Super Market, 2011-05-09, http://www.docstoc.com/docs/79127577/Objectives-Scm-of-Retail-Super-Market
GS리테일, http://www.gsretail.com/
풀무원 이샵, www.pulmuoneshop.co.kr
현대유통, http://www.hdticket.co.kr/
이데일리뉴스, http://www.edaily.co.kr/news
현대로지엠, http://www.hlc.co.k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 잘되어있네요. 참고자료로 잘봤습니다.
  • wlsgur9***
    (2013.11.16 15:19:21)
회원 추천자료
  • [공급체인관리론] GS 칼덱스 SCM 구축 사례
  • 공급체인관리론-GS 칼덱스 SCM 구축 사례-□ GS그룹(홀딩스) 연혁○ GS그룹은 LG그룹의 4개 회사가 분리독립하여 이루어진 회사 그룹 으로 2005년 3월 31일 출범하였다.○ 지주회사인 GS홀딩스가 GS칼텍스, GS리테일, GS홈쇼핑 등을 자회 사로 거느리고 있다. ○ 2004년 7월 1일 지주회사 (주)GS홀딩스 설립○ 2004년 7월 2일 대표이사 허창수 회장 취임○ 2005년 1월 27일 공정거래 위원회로부터 LG와의 법적계열분리승인○ 2005년 3월 31일 GSCI 및 경영이념 선포식

  • [유통관리] 개별품목의 경로성과 분석에 활용되는 DPP
  • GS리테일은 지난 1971년 창업 이래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통 선도업체로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물류 시스템 혁신을 통해 국내 유통산업 현대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2005년 3월 31일 에너지/유통 전문 그룹인 GS의 일원으로 새롭게 출범하여 (구)LG유통에서 GS리테일로 사명을 변경하고, 새로운 도약을 하고 있다.주요 사업은 슈퍼마켓 대중양판점 편의점 등의 종합유통업, 가맹점 및 체인사업과 주류중개업, 전자상거래업 등이며, GS수퍼마켓, GS25, G

  • [국제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사례 연구
  • 시스템, 그리고 제품의 개발에서 생산, 판매에 이르는 통합된 토탈시스템이다.암웨이사의 급성장의 비밀은 회사가 채택한 새로운 마케팅방법인 다단계마케팅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단계마케팅이란 ‘무한연쇄 소개판매’ 의 한 형태로 직접 판매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방문판매, 통신판매, 회원제 판매방식 등을 적절히 결합시킨 신유통기법이며, 마케팅 이론적으로는 가장 이상적이고 공정한 상품 유통방식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의 핵심은 ‘상

  • 글로벌패션비즈니스4공통) 바잉오피스(buying office) 1차 프로토 샘플쇼룸(showroom) (FPS(full packing sourcing) 0k
  • 담당하게 될 것이다참고문헌1. 공용, 2017, 무역결제론, 외국환의개념, 환어음의의의, 신용장의 일반적 정의2. 강대경, 윤강술, 최영만(2000), 국제경영, 서울:효일3. 강애자, 윤미경(2008) 감성과 기술을 겸비한 패션 스페셜리스트: 테크니컬 디자이너. 패션정보와 기술 Vol 54. 관세론, 이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5.5. 윤영자, 2002, 국제무역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6. 권 오, 현대무역학원론, 청목출판사, 2014.7. 이효구, 1981, 박영사, 현대외환론.

  • 글로벌 유통전략 사례 연구
  • 시스템의 구축을 통한 물류비 절감 등에서 비롯되고 있다.둘째, 할인업체가 집중되어 있는 지역으로의 출점을 통한 공격적 경영셋째, 미끼 상품을 이용한 최저가 이미지 구축넷째, 자금력에 기초한 전국적 다점포화 및 매입체제의 조기구축다섯째, 효율적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LCD(Low Cost Operation)의 구축여섯째, 정보시스템의 활용을 근거한 제반 협력의 구축이외에 회원제, 외곽지대에 체인화, PB상품의 중점 개발, 합작투자 등의 전략 사용.3. 월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