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사조
- 목차
-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본문내용
-
학교 교육은 학교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계획적으로 실천되는 것으로 학교 교육과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당해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기준으로 편성되고 운영되는 것이다. 또 학교에서 학습자에게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을 실천하는 시간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표에 규정되어 있는 각 교과와 특별활동 수업 시간 수의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경로 효친, 공중도덕, 예절, 절약, 질서, 기본생활습관, 경제교육 등과 같은 내용을 강조하려면 우선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먼저 살펴보고 그러한 내용이 잘 편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해야 할 일이다. 확인해본 결과 소홀히 되어 있으면 수정․보완하고, 만족스러우면 지역의 특성과 학교 실정에 맞게 실천하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인성교육 강화, 경제교육 강화, 환경교육 강화 등을 분야별로 독립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회의를 하고, 실적을 정리하고, 공문으로 보고하고, 대외적으로 홍보하는 등 외형적인 전시 효과를 노리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방식은 이제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그처럼 중요한 교육은 학교에서 별도로 실천하는 시간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회의 서류나 지시 공문, 보고 문서에 의해서 실천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은 창의적으로 편성된 그 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실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은 각 학교에서 학교장의 책임 아래 그 학교의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전 교원이 전문적으로 실천하는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장은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계속적으로 점검하고 확인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교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 여건 조성과 전문 기술의 양 측면에서 소속 교사를 적극 지원하고 지도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신득렬 외 공저(2004),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이형득․설기문 역(2009). 조력기술훈련의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김현중(200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
손인수, 정건영(2003)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김경자 저(2005), 학교 교육 과정론, 교육과학사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2004), 자율학습 교육학, 양서원
임규혁(2008).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양] 이탈리아의 기독민주당
- [컴공] 컴공,자료구조 1장 요약
- [풀이] 자료구조 3장 연습문제 풀이
- [자료구조] Job 스케쥴러
- 자료구조 3장 연습문제 풀이
- [컴공] 컴공, 자료구조, 4장 연습문제
- [컴공] 컴공, 자료구조, 2장 연습문제
- 주례없는 결혼식 신랑아버지 덕담 축사 결혼식 주례사 4편 모음
- [건축] 건축설비 적산 도급계약서
- 정책학원론(중간)_(1) 정책네트워크의 3유형(정책공동체, 하위정부, 이슈네트워크)에 대한 각각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서술하고 각각에 대한 간략한 예시를 제시하시오 (2) 단계모형의 의의(특징과 한계)를 설명하고, 우리의 단계모형에 대하여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