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조
목차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본문내용
학교 교육은 학교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계획적으로 실천되는 것으로 학교 교육과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당해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기준으로 편성되고 운영되는 것이다. 또 학교에서 학습자에게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을 실천하는 시간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표에 규정되어 있는 각 교과와 특별활동 수업 시간 수의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경로 효친, 공중도덕, 예절, 절약, 질서, 기본생활습관, 경제교육 등과 같은 내용을 강조하려면 우선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먼저 살펴보고 그러한 내용이 잘 편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해야 할 일이다. 확인해본 결과 소홀히 되어 있으면 수정․보완하고, 만족스러우면 지역의 특성과 학교 실정에 맞게 실천하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인성교육 강화, 경제교육 강화, 환경교육 강화 등을 분야별로 독립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회의를 하고, 실적을 정리하고, 공문으로 보고하고, 대외적으로 홍보하는 등 외형적인 전시 효과를 노리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방식은 이제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그처럼 중요한 교육은 학교에서 별도로 실천하는 시간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회의 서류나 지시 공문, 보고 문서에 의해서 실천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은 창의적으로 편성된 그 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실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은 각 학교에서 학교장의 책임 아래 그 학교의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전 교원이 전문적으로 실천하는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장은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계속적으로 점검하고 확인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교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 여건 조성과 전문 기술의 양 측면에서 소속 교사를 적극 지원하고 지도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신득렬 외 공저(2004),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이형득․설기문 역(2009). 조력기술훈련의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김현중(200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
손인수, 정건영(2003)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김경자 저(2005), 학교 교육 과정론, 교육과학사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2004), 자율학습 교육학, 양서원
임규혁(2008).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2) 다문화교육과정3) 홀리스틱 교육과정4) 잠재적 교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사조란2. 현대 교육사조1) 진보주의 교육사조2) 본질주의 교육사조3) 항존주의 교육사조4) 재건주의 교육사조5) 실존주의 교육사조2. 교육과정 유형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1) 아동 중심 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의 변화양상(1)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2)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3) 학문중심 교육과정 시대(4) 인간중심 교육과정 개념의 등장2. 교육과정의 활동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 중심 교육과정 시대(2)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3) 학문중심 교육과정 시대(4) 인간중심 교육과정 개념의 등장3. 교육과정의 활동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4.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3) 활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4) 중핵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5)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6)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5.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현대교육사조와교육과정유형을설명하시오0
  • 교육과정4공통)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0유아교육과교육과정4공통)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0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Ⅰ. 서 론모든 것은 변한다. 자연도, 인간도, 사회도, 국가든 모든 것은 변하게 되어 있다. 그래야 좋은 세상이 빨리올 수 있는 것이다. 교육도 변한다. 교육이 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교수 방법이 개발됨으로 인한 경우도 있고,

  • 교육과정-`이론과 실제`내용 요약
  • 중심 교육과정(생활중심 교육과정)이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을 분과적으로 구성, 조직하지 않고 광역화나 중핵화의 방법으로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구성, 조직하는 데서 학습과정 및 결과의 통합적 활용을 달성을 추구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인본주의적 교육사조에 의해 발전되어 오늘날의 통합교육과정이라는 하나의 교육과저 유형이 정립되었다. 이러한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을 살펴보자면 첫째, 생활사태와 일치되는 학습경험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