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6 / 2017.03.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정의와 개념
2. 현대 교육 사조
1)실용주의
2)진보주의
3)본질주의
4)항존주의
5)재건주의
6)실존주의
3. 현대 교육 과정 유형
1)아동중심 교육과정
2)활동중심 교육과정
3)중핵 교육과정
4)학문 중심 교육과정
5)경험 중심 교육과정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가 배워왔던 모든 교육은 즉흥적으로 실시된 것이 아니라 철저한 계획과 설계과정을 거쳐서 탄생했다.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단순한 교육일지도 모르지만, 교수자들은 각고의 노력으로 만든 교육과정인 것이다. 이렇듯이 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교육을 할 때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하게 된다. 각 학교마다 교육과정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교육과정은 학습자를 최우선으로 교려하여 설계된다.
교육과정은 각 시대의 철학,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내용이나 구성 등 그 설계과정도 변화된다. 그러므로 시대별 교육 사조를 들여다보는 것은 그 시대의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현대의 교육사조와 교육과정일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의 교육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과정 중에서도 현대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현대의 여러 가지 교육과정을 알아보면서 그 특징들을 살펴보겠다.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정의와 개념
교육과정에 대해서 명확하게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교육과정은 구체적 대상이기 보다는 매우 포괄적 개념(강현석,주동범 2005)이기 때문이다. 교육을 하는 현장에서는 몇 가지 정의가 존재한다.
참고문헌
강현석,주동범 (2005)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귀성, 노상우 (2002) 현대 교육 상상
김희태,곽노의,백혜리(2010)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홍순정,김재춘 (2012) 교육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2) 다문화교육과정3) 홀리스틱 교육과정4) 잠재적 교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사조란2. 현대 교육사조1) 진보주의 교육사조2) 본질주의 교육사조3) 항존주의 교육사조4) 재건주의 교육사조5) 실존주의 교육사조2. 교육과정 유형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1) 아동 중심 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의 변화양상(1)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2)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3) 학문중심 교육과정 시대(4) 인간중심 교육과정 개념의 등장2. 교육과정의 활동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의 변화양상(1)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2)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3) 학문중심 교육과정 시대(4) 인간중심 교육과정 개념의 등장2. 교육과정의 활동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교육 연구 접근을 설명하고자 한다.2. What happened to teaching? Diversity and change in pre-school educationPre-school 단계는 공급과 서비스의 다양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주된 교육기관은 (정부의 자금으로) 재정 지원을 받는 nursery school 및 학급; 초등학교에서 재정지원을 받는 준비학급 (reception class); 사립학교와 탁아소; 가정과 공동체 중심의 놀이 그룹; 지방자치단체의 탁아소; 가정 보육과 childminder(휴일동안의 보육)으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유아는 여러 유형

  • [과학] 과학과 교수 학습 이론(STS모형)
  • 과정을 거쳐야 하는 학습과제를 학습하는 경우, 태도의 변화를 목표로 삼는 학습의 경우, 민주적인 질서의식과 기능을 익히게 하고자 할 경우, 도덕적 판단력을 길러 주고자 하는 수업의 경우, 자아 개념의 확립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자 하는 경우가 있다.(라) 토의식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로서 토의식 수업은 시작단계, 진행단계, 종료단계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시작단계에서는 토의의 목적과 내용을 분명하게 설정해 주고 설명해주고, 토의의 규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