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육] 청소년기의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3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실천의 함의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방통대 2013-2]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1.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
2.Erikson의 자아발달단계 이론
- 본문내용
-
1) 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의 개요
-자아발달은 인간발달을 특정짓는 주요한 구성개념.
-자아발달은 도덕적 판단의 복잡성, 대인관계의 변화하는 본질, 자신과 타인을 인간으로서 인식하는 조직적 유형, 신념발달, 인성발달 등의 개념을 포함.
-자아발달단계들은 순서적 유형으로 나타나고 불변의 위계적 순서로 이루어져 있음.
-보다 높은 연령에서의 자아수준 간에 상관관계가 존재
-자아발달단계와 관련된 몇몇 특성과 행동들은 개인이 특정한 단계에 접근하면서 절정에 이르고 그 단계에 있는 동안 지배적인 특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으며, 그 개인이 보다 성숙해지고 다음 단계의 자아수준에 접근함에 따라 쇠퇴하기 시작.
-자아발달은 각 연속적인 단계들에서 이루어지는 자아 정의의 변화가 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각 연속적인 일련의 점점 더 복잡한 세계관이 된다.
-자아는 정신기능을 조직하고 종합하며 통합.
-자아단계들이 어떤 단계와 어떤 연령시기와 관계있지는 않다.
2) 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1)전사회적 공생단계
전사회적 공생단계는 두 개의 하위단계로 나누어진다. 먼저 전사회적단계는 주변의 생물과 무생물이 아직 분화되지 않은 자폐적 단계이다. 이 단계의 영아는 주변의 욕구와 기대를 인식하지 못하며, 자신의 욕구충족에만 관심을 갖는다. 다음으로 공생적단계는 어머니(혹은 대리인)에 대해 강한 공생적 의존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 수준의 아동은 어머니와 환경을 구분할 수는 있으나 자아와 어머니 사이는 아직 구별하지 못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설명하고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설명하고 대응방안 논하시오0k
- [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발달이론설명0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