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육] 청소년기의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
2.Erikson의 자아발달단계 이론
본문내용
1) 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의 개요
-자아발달은 인간발달을 특정짓는 주요한 구성개념.
-자아발달은 도덕적 판단의 복잡성, 대인관계의 변화하는 본질, 자신과 타인을 인간으로서 인식하는 조직적 유형, 신념발달, 인성발달 등의 개념을 포함.
-자아발달단계들은 순서적 유형으로 나타나고 불변의 위계적 순서로 이루어져 있음.
-보다 높은 연령에서의 자아수준 간에 상관관계가 존재
-자아발달단계와 관련된 몇몇 특성과 행동들은 개인이 특정한 단계에 접근하면서 절정에 이르고 그 단계에 있는 동안 지배적인 특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으며, 그 개인이 보다 성숙해지고 다음 단계의 자아수준에 접근함에 따라 쇠퇴하기 시작.
-자아발달은 각 연속적인 단계들에서 이루어지는 자아 정의의 변화가 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각 연속적인 일련의 점점 더 복잡한 세계관이 된다.
-자아는 정신기능을 조직하고 종합하며 통합.
-자아단계들이 어떤 단계와 어떤 연령시기와 관계있지는 않다.

2) 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1)전사회적 공생단계
전사회적 공생단계는 두 개의 하위단계로 나누어진다. 먼저 전사회적단계는 주변의 생물과 무생물이 아직 분화되지 않은 자폐적 단계이다. 이 단계의 영아는 주변의 욕구와 기대를 인식하지 못하며, 자신의 욕구충족에만 관심을 갖는다. 다음으로 공생적단계는 어머니(혹은 대리인)에 대해 강한 공생적 의존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 수준의 아동은 어머니와 환경을 구분할 수는 있으나 자아와 어머니 사이는 아직 구별하지 못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