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심리역동적접근을유아교육에적용할실제적인측면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아동생활지도
B형 <학번 끝자리 3, 4>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아동생활지도2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 심리역동적접근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실제적인측면0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프로이드의 심리역동적 접근
1) 의식 수준
3) 성격의 역동성
4) 성격의 발달
5)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2. 심리역동적접근에 있어 상담의 기법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2) 꿈의 분석(dream analysis)
3) 저항(resistance)
4) 해석(interpretation)
5) 전이(transference)
6) 역전이(counter transference)

3. 생활지도 및 상담에서 심리역동적 접근
1) 상담의 목표
2) 상담의 목적
3) 상담의 단계
① 초기 시작의 단계(분석의 준비 단계)
② 전이의 발달 단계(분석의 시작과 진행 단계)
③ 철저한 지속적 활동의 단계(정서적 재교육 단계)
④ 전이의 해결 단계(분석의 종결 단계)
4. 심리역동적 접근의 유아교육에 있어 심리역동적 접근의 실제적인 측면에서 공헌한 점과 제한점 및 시사점
1) 공헌점
2) 제한점
3) 프로이드 이론의 유아교육에 적용
4).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프로이드는 인생의 초기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고 아동의 행동을 이해할 때 아동의 현재 모습만아니라 과거의 경험까지도 고려해야 함을 교사에게 시사해주고 있다.
(2)무의식적 충동(성욕, 공격성)을 적절히 해소시켜 주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 주었다.
(3)부모나 교사의 지나친 벌과 좌절감을 안겨주는 반응은 아동 성격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4)인간의 도덕률인 초자아는 어린아이가 부모로부터 선과 악, 덕과 죄에 대한 인식을 수용한 결과 형성되는 것이다.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과아동생활지도2B형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내용요약

Ⅰ. 서 론
사람은 마음에 병은 적절한 심리적인 상담과 치료를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현대 정신적인 면에서 심리치료는 거의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본적인 바탕으로 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성격이론에서 성격의 세 가지 기본구조, 즉 이드, 자아, 초자아를 제시하였다. 정신분석 치료는 인간에 대한 결정론과 무의식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다. 즉 인간의 행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내면적인 충동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이며 빙산의 대부분이 물속에 잠겨 보이지 않듯이 마음의 대부분은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 속에 잠겨 있다고 보며, 인간의 모든 행동은 그 원인이 있고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의식 속에 내재해 있는 갈등과 충동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심리역동적 접근은 내적 정신상태를 중요시하는 관점이다. 성격형성에 대해 Freud는 원초아, 초자아, 자아로 나누고 원초아는 욕망실형을 위한 사고능력은 없고 다만 욕망을 실현시키기 위한 활동만 있을 뿐인데 이 과정을 무의식적으로 리비도의 욕구충족을 목적으로 하는 비도덕적이며 비논리적이며 억압당한 관념까지도 포함시키고 있는 것이다. 자아는 본능적 욕망과 이상을 중재하는 역할을 해주고, 개인의 성격형성에 있어서 주인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의 갈등을 현실적으로 해결해 주는 능력을 발휘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훌륭한 교육은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개념에 더욱 신경을 써서 건전한 자아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이는 비행예방의 첫걸음이 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형태(2005), 상담의 이론과 실체, 동문사
2. 이현림 김지혜(2003)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3. 심순혜 저(2004), 현대아동상담, 학지사
4. 윤순임 외(1995). 정신분석치료. 현대상담․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5. 이용승 (2005), 서울정신분석상담연구소, 정신분석
6. 장선철 저(2005), 아동생활지도, 태영출판사
7. 전태련(200),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생활지도와 상담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영역과 기능(1) 학업문제의 조력(2) 사회성 및 성격발달의 조력(3) 진로지도(4) 학급경영2. 상담의 이론과 방법1) 생활지도에서 상담의 위치2) 학교상담교육과정의 영역과 목적3) 전문상담의

  • 아동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
  • 아동생활지도이다.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고 평가를 했다면 이를 토대로 생활지도 및 아동상담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지도 및 상담의 이론적 접근에도 방법이 다양하다. 아동의 생활지도 및 아동상담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다섯가지는 사회규준적 접근, 심리역동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 행동적 접근의 이론이다. 이 중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 후,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 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

  •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측면에서 논하시오.
  •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측면에서 논하시오.현대사회는 과거 어느 시대에서 찾아볼 수 없을 만큼 급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지난날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속출하고 개인의 사회적 적응에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각 개인이나 집단은 보다 창조적이고 자율적인 문제해결력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

  •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학부모들은 학부모들대로 수많은 유아교육기관이 난립해 있지만 보낼 곳이 마땅치 않고, 유아교육기관들은 원아모집을 위해 비교육적인 특기교육, 문자교육, 보여주기 식 교육에 열을 올리면서 무한경쟁 상태에 놓여 있다. 정부의 유아교육 방치는 학부모, 아이들, 유아교육기관 모두를 곤경에 빠뜨리고 있는 것이다. 교육

  • [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 생활지도의 개념Ⅱ. 본론1. 인본주의적 이론1) 개념2) 주요 이론가 - 칼 로저스2. 인본주의적 상담이론1) 인간관2) 현상학적 장3) 자아4) 자아실현경향5)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3.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목표와 과정1) 상담의 목표2) 상담의 과정3)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