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개념
2. 심리 역동적 상담이론
3.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과정
(4) 상담이론의 영향
2) 융의 분석심리학이론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과정
(4) 상담이론의 영향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과정
(4) 상담이론의 영향
4) 번의 교류분석이론
(1) 주요개념
(2) 상호분석이론
(3) 상호분석이론의 영향
4. 심리 역동적 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1)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현대 심리학의 상담이론의 대표적 주류학파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이론, 파블로프나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이론, 칼 로저스의 내담자중심 이론, 그리고 켈리나 엘리스의 인지적 이론 등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성수, 김창대, 이숙영 공저, 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 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이형득 편저, 1992, 상담 이론, 교육과학사
박경애, 1997,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이장호, 2006, 상담 심리학, 박영사
홍봉선, 남미애 공역, 2004,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역, 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주은선 역, 상담의 기술, 2006, 학지사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 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루스베리, 양혜경 역, 2006, 30분에 읽는 융, 랜덤하우스
홍경자, 2007, 청소년의 인성교육, 학지사
배경숙, 2005, 학급활동으로 이어가는 집단상담, 우리교육
이은하, 2003,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지혜의 샘
이부영, 2005, 분석심리학, 일조각
게르하르트베어, 김현진 역, 1999, 융, 한길사
게르하르트베어, 한미희 역, 2000, 카를 융, 생애와 학문, 까치글방
이형득, 2002,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이홍구 역, 2003, 성격심리학,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 심리역동적접근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실제적인측면0
  •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 심리역동적접근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실제적인측면0유아교육과아동생활지도2B형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마음에 병은 적절한 심리적인 상담과 치료를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현대 정신적인 면에서 심리치료는 거의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본적인 바탕으로 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성격

  •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
  •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2. 존 듀이의 유아교육방법1) 의의2) 특성(1) 상호작용(2) 흥미(3) 활동(4) 놀이(5) 작업3) 방법(1) 반성적 사고(2) 흥미와 원리3. 유아교육에 실제 적용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개념2) 이론적 기초3) 교육목표4) 교육내용 및 방법(1) 놀이

  • 지역사회간호학 다문화 개념
  • 접근을 통해 다양성에 대한 인식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과거의 한국 : 반만년의 역사 속에서 단일 민족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민족.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상황의 한국 :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짐.1. 웨어러블 PC부정적인 측면특정집단에 대한 부정적이고 비 합리적인 태도.법과 관습의 형태로 나타남편견의 원인낮은 수준의 사회적 지위 실제 한국사회생활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둘 이상

  • 아동학대의 모든것
  • 할 2) 기관들의 공동개입 및 공동조사팀의 운영3) 아동학대 공동조사프로그램 제 5 장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측정 모델1.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측정도구 2. 아동학대의 징후 1) 신체학대 징후의 특징 2) 학대유형별 신체적 ․ 행동적 징후 3. 학대유형별 측정지표 1) 신체학대의 지표 2) 방임의 지표 3) 성학대의 지표 제 6 장 아동으로부터의 정보 수집1. 아동과의 면접 1) 학대피해아동과의 면접 상담 2) 아동과의 면접 기술 2. 학대 확인을 위한 질

  • 사회복지서비스정책
  • 유아의 보육에 관한 사업의 기획조사실시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중앙보육위원회를 두고, 그 외에 지방보육위원회를 두고 있다. 보육위원회는 복지유아교육전문가과 보육시설종사자대표 및 보호자대표 또는 관계공무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3) 보육정보센터보육정보센터는 보육지도원을 채용하여 영유아의 보육에 대한 제반 정보제공과 상담을 통하여 보육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일반주민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