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대학생의 부정적 감정이 과소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2.
이론적 배경
1.
부정적 감정
2.
과소비
3.
선행연구
3.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절차
2.
측정도구
3.
자료분석 방법
4.
연구결과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실험과정
3.
실험결과
5.
결론 및 제한점
1.
요약 및 결론
2.
제한점
6.
참고문헌
7.
부록
#1.
설문지 구성 사전조사 질문
#2.
조작화 검사 질문
#3.
설문지
#4.
영상 스크린 샷
- 본문내용
-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소비는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것이다. 더욱이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소비자들은 소비를 하는 것이 미덕으로 여기고 있다. 그들은 소비욕구의 일차적 만족을 벗어나 소비를 통하여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고 있으며, 사회와 집단 속에서 자신의 지위를 상승시킬 수 있는 소비에 이전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형재・황정순, 2010)
이와 같이 오늘날의 소비는 필요한 물건을 사고파는 1차적인 거래의 형태보다는 삶의 질과 관련된 행위이면서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그런데 만약 소비가 감정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다면 과소비를 할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감성’마케팅 이라는 이름으로 광고, 홍보에 전달하려는 감정을 담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고, 대형 마트, 패션점포 등에서 음악, 광고사진 등을 이용해 소비자가 필요나 선택이 아니라 감정적으로 물건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연구가 많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소비자가 소비를 행할 때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런데,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 응답자중 25%가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 성향의 느낌을 가질 때, 쇼핑을 통해서 이를 해소한다고 응답했다. (관동대학교, 최미경, 1999)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의 연구는 여성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했다. 부정적인 감정이 상품구매(가격)에 영향을 미친다면, 보통의 상태보다 더 비싼가격에 동일한 물건을 구매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에서 우리의 연구는 시작한다. 연구를 통해서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더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롯데시네마 경영전략사례 멀티플렉스 현황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조사
- HTP(집나무사람) 검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