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대학생의 부정적 감정이 과소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2.
이론적 배경

1.
부정적 감정

2.
과소비

3.
선행연구
3.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절차

2.
측정도구

3.
자료분석 방법
4.
연구결과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실험과정

3.
실험결과
5.
결론 및 제한점

1.
요약 및 결론

2.
제한점
6.
참고문헌
7.
부록

#1.
설문지 구성 사전조사 질문

#2.
조작화 검사 질문

#3.
설문지

#4.
영상 스크린 샷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소비는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것이다. 더욱이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소비자들은 소비를 하는 것이 미덕으로 여기고 있다. 그들은 소비욕구의 일차적 만족을 벗어나 소비를 통하여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고 있으며, 사회와 집단 속에서 자신의 지위를 상승시킬 수 있는 소비에 이전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형재・황정순, 2010)
이와 같이 오늘날의 소비는 필요한 물건을 사고파는 1차적인 거래의 형태보다는 삶의 질과 관련된 행위이면서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그런데 만약 소비가 감정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다면 과소비를 할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감성’마케팅 이라는 이름으로 광고, 홍보에 전달하려는 감정을 담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고, 대형 마트, 패션점포 등에서 음악, 광고사진 등을 이용해 소비자가 필요나 선택이 아니라 감정적으로 물건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연구가 많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소비자가 소비를 행할 때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런데,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 응답자중 25%가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 성향의 느낌을 가질 때, 쇼핑을 통해서 이를 해소한다고 응답했다. (관동대학교, 최미경, 1999)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의 연구는 여성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했다. 부정적인 감정이 상품구매(가격)에 영향을 미친다면, 보통의 상태보다 더 비싼가격에 동일한 물건을 구매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에서 우리의 연구는 시작한다. 연구를 통해서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더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 소비자] 소비가치, 고급소비, 소비생활, 소비시장, 소비문화와 소비자태도, 소비자행동을 통해 본 합리적 소비행위 및 합리적 소비생활의 방안 분석
  • 대학생들의 과시소비성향에 직접적 뿐만 아니라 매개요인으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물질주의에 대한 가치관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물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준거집단과의 의사소통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 물질이나 수비에 대한 가치관교육을 집단교육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Ⅹ. 유명브랜드와 유명인 보증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Fishbein과 Ajzen(1975)의 기대-가치 모델(e

  •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특성과 대학생들에게 미친 영향
  • 영향이 있었나요?답변매우 그렇다그렇다보통아니다 혹은 매우 아니다합수485320%204025151004. (3.에 1),2),3)을 답한 분만)영향을 받았다면, 연애, 결혼 또는 스킨쉽을 더 가볍게 생각하게 되셨나요?답변매우 그렇다그렇다보통아니다 혹은 매우 아니다합수262212%16.75016.716.7100Ⅲ.결론1. 분석 연구 방식본 논문은 세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인기 이유와 이 프로그램이 대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었으며, 대

  • 한국 사회의 성문화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자유로운 만큼 더욱 솔직하고 쉬워졌다. 어떻게 보면 과거보다 지금이 이성관계에 있어서 혹은 성에 대해서 더 좋은 방법으로 소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서로 이야기 하는 만큼 건전하고 조화로운 방향으로 나갈 수 있는 길이 열릴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이다. 2.2.2.2. 남녀간의 이해부족시대와 문화가 변해도 역시나 되풀이되는 문제들이 있다. 남녀간의 서로에 대한 이해부족이 바로 그것이다. 지금의 대학생은 지난 시대보다

  • [청소년교육]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
  • 여성을 보고 도우려고 움직이는 데 걸리는 시간이 평균 26초가 더 걸리는 결과를 보여줬다. 영화가 말을 거네?(2012.4.2.) http://www.wooltari.com/shop/board/list.php?id=ndictionary이는 영화나 드라마, 게임 등의 미디어가 단순히 보고 즐기는 것에서 벗어나 우리의 가치관과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준다. 영화는 물론, 여러 미디어를 통해 우리에게 전달되는 다양하고 수많은 정보들은 생산자의 일관된 의미 즉, 이미지, 메시지, 메타포를 포함하고 있는 경

  • 소비자 교육 보고서 똑똑한 여성을 위한 똑똑한 홈쇼핑법 홈쇼핑 개념
  • 미치는 영향(Consumer culture and audience analysis of CATV home shopping programming) 박창희 (광고학연구, Vol.14 No.3, 2003) 1. 대학생 신용불량자 3년 만에 7배 급증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7&aid=00001423282. 20∼30대 9%가 신용불량자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0028353. 여성 신용불량자 수 급증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0537484. 신용불량자 3분의 1 500만원 미만 연체http://news.naver.com/main/rea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