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오늘날 세계화 시대에서는 국경이 엷어지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방자치단체에 해당하는 지역단위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세계가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압축되고 상호의존의 확대로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 걸쳐서 세계적 상호작용이 증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전지구적인 차원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한 국가안의 지역에서도 작용하여 최근에는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여 행정구역 개편을 통한 지
차 례Ⅰ. 서론Ⅱ. 지방행정구역의 이론적 배경Ⅲ. 현행지방행정구역의 문제점Ⅳ. 지방행정구역 변경Ⅴ. 정책적 시각 Ⅵ. 결론Ⅰ. 서론1. 연구목적행정도시 이전과 더불어 큰 화두가 되고 있는 지방행정의 구역개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방행정구역은 긴 역사만큼이나 구역의 범위 및 계층구조도 많이 바뀌어 왔고, 현재의 지방행정구역은 대한민국 정부수립 후 조금씩 자리를 잡아
지방의 지방교부세우리나라는 중앙정부 차원에서 운영하는 지방재정조정제도로서 지방교부세, 보조금, 교육재정교부금, 지방교육양여금 등이 있고, 광역자치단체가 기초자치단체의 재정을 조정하는 재정보전금(광역시도→시군)과 조정교부금(특별시광역시→자치구) 제도가 있다.- 지방교부세의 종류와 배분기준 : 지방교부세법에 따라 지자체의 행정운영에 필요한 부족재원을 지원하기 위해 내국세 수입의 일정비율을 지자체에 교부토록 되
지방재정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에따른 ➃지방재정의 변화에 따른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종합적으로 모색해본다. 【표1. 2008년도 본예산 기준 지방자치단체 재정자립도 현황】 진보신당, 정책보고서 ‘감세 모두에게 남는 장사인가’, 2008.10.(단위 : %)구분특별광역시도시군자치구최고85.7(서울)66.1(경기)74.0(성남)56.9(울주)86.0(서울 중구)최저47.8(광주)11.0(전남)10.8(상주)6.4(완도,신안)13.0(부산 영도)출처 : 행정안전부 (총계기준)II. 종합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려고 하는 각종정책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종합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 지방자치 단체가 수립한 정책에는 특정한 법률에 근거를 두어 작성된 것과 그렇지 않고 행정지침을 나타내는 것이 있다.생태도시조성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는 “서울특별시 자연환경보전조례”는 개정된 자연환경보전법의 시행(1998.1)으로 일부 사항이 시, 도 조례로 정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금년 중 제정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중앙정부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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