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지역축제의 개념
2. 지역축제의 기능
3. 지역축제의 경제적 효과
4. 지역축제의 분류

III.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분석
1. 국내 지역축제 사례
2. 외국 지역축제 사례
3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Ⅳ. 국내 지역축제 현황

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1. 내부요인 활성화 방안
2. 외부요인 활성화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0년대 중반 이후 새로운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자치단체의 이미지 제고 및 홍보의 중요성 부각되면서부터 특히 지역축제가 자치단체장의 정치적 이해와 부합되는 측면이 강조되었는데, 이러한 요인이 지방자치제의 시행과 더불어 지역축제가 활성화되는데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하지만 축제의 문화적인 가치보다는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는 상품화 논리가 팽배함에 따라 축제와 지역문화와의 연계성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축제의 주제 및 프로그램의 차별성과 독창성이 미흡하여 축제의 정체성을 확보한 축제보다는 백화점식의 무차별적인 지역축제가 양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즉 1991부터 2005년까지의 기간중에 현행 축제의 약 80% 정도가 새롭게 시작된 축제이다. 즉, 최근 10여년간 지역축제의 수는 매우 빠른 속도로 양적 증가를 이루어 왔음을 알 수 있다.여기에 지방자치단체의 이해와 관련된 부분때문에 ‘지자체의 장이 바뀌면 축제도 바뀐다’는 웃지 못할 이야기까지 나오게된 상황에 까지 이르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대우, “문화관광축제의 지역 경제적 파급효과, 문화관광연구학회, 문화관광연구 제5권 제2호, 2003
박정아, “지역축제의 관리 내용 분석에 관한 연구 -효석문화제를 중심으로-”, 강릉대학교 경영・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박호창,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성과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박호표 외, “문화관광축제의 평가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학연구」, 제9권 1호, 2003.
송태갑, “향토축제를 활용한 지역활성화 방안”, 2001
안재석,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완복, “주민 선호형 지역축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장주, “지역축제의 이미지 측정척도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이종안,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정원태, “지역축제의 효율적 행사장구성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축제] 세계 각국의 축제를 통해본 한국축제의 현주소와 활성화 방안
  • 축제의 차별성 미흡5. 축제의 향락화와 무질서 만연6. 축제 개최시기의 계절적 집중7. 축제장소 및 공간활용의 비효율성8. 축제관련 주관측의 전문성 미약9. 축제관련 전문인력양성 미흡10. 다양한 분야계층의 의견수렴 미흡11. 축제관련 전문이벤트업체의 상업성 만연12. 축제의 관광상품화 마인드 부족13. 축제관련 외래관광객 수용태세 미흡14. 축제관련 정책평가 및 사후관리 미흡Ⅷ. 우리 나라 축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1.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 [문화행정] 지역축제
  • Ⅰ. 들어가며한국은 지금 온통 지역축제의 열풍에 휩싸여 있다. 각 지방자치단체 별로 너도나도 앞 다투어 지역홍보와 경제적 목적을 위해 지역축제를 만들어내고 있다. 작년 조사에 따르면 1000개를 넘는다고 하니 가히 축제의 나라라고 해도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몸으로 언제 우리가 축제의 나라라고 느낀 적이 있는가? 2002년 월드컵 때 시청 앞 광장을 가득 메운 인파들과 그 속의 열정을 보고 많은 신문들은 이렇게 분석했다. 우리에게 축제가 부

  • [지역정책론] 용인시 경안천 수변공간의 활용에 대한 연구
  • 지역 지정현황 Ⅰ.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도시 확장으로 인해 토지수요가 부족하게 되면서 수변 공간은 새로운 토지공급의 장으로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수변 공간은 과거 생산위주의 공간에서 도시에 활력을 높이는 장소로서 새로운 도시적 자원가능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을 위한 생활의 장으로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주민의 편의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대표성을 통한 경제적 이익과 지역 활성화의 역할까지도 그 영역

  • 아시아 뮤직 페스티벌 이벤트기획서
  • 및 전기세메인 스폰서측 준비총합계1,829,000,000부가세 별도목 차< High One Resorts 인식 전환을 위한 2008 Asia World Music Festival >1. Introduction2. 기획 배경3. 행사의 필요성4. 국내 지역 축제의 현황5. 국내 지역 음악 축제와 대규모 해외 음악 축제6. 성공적인 축제가 되기 위한 고려 사항7. 행사 방향 설정1) 다양화(Variety)2) 교류화(Exchange)3) 연례화(Conventional Events)8. 행사 Tittle9. 행사 발전 방향10. 행사 장소11. 행사 기본 개요12. 출연진13. 행사 내역14.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위한 전통민속마을 개발 방안참고문헌1. 민속마을의 배경 및 목적세계관광기구(WTO)는 2010년의 국제관광객 수를 약 10억 명으로, 이에 따른 관광수입은 약 1조 5,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발전으로 관광산업이 지구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한 국가 내에서도 관광산업은 21세기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제조업의 발전여건이 미흡한 지역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요한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