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 5학년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동음이의어와 다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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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단원
학년반
수업자
일시
학습주제
학습목표
장소
쪽수
차시
학습자료
수업모형
학습형태


단계
학습과정
교수 - 학습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설명하기
시법 보이기
질문하기
활동하기
정리하기

※ 평가 계획
※ 판서계획
국어 학습지

본문내용

* 선생님이 들려준 이야기에서 민수와 칠칠이가 무엇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까?
* 민수가 말한 ‘눈’의 뜻은 무엇인가요?
* 그래요. 오늘은 같은 글자이지만 ‘눈’처럼 이렇게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되는 글자에 대해서 배워 볼 거예요.

◎ 학습문제 확인하기



[활동1] 놀이동산과 조리실에서
[활동2] 국어사전에서 살펴보기
[활동3] 다의어들의 뜻을 찾아라

◎ 놀이동산과 조리실에서
* 교과서 52페이지에 1번 그림을 보아주세요. 안내원이 말하고 있는 ‘이상’과 학생들이 말한 ‘이상’의 뜻은 같은가요?
* 다르다면 안내원과 학생들이 말한 ‘이상’의 뜻은 각각 무엇인가요?




- 네, 잘 말해 주었습니다. 그렇다면 2번 그림들을 한번 볼까요? 두 번째 그림에서 ‘손이 많이 가는’에서의 ‘손’은 어떤 뜻인가요?

◎ 국어사전에서 살펴보기
* 앞의 활동을 통해서 ‘이상’과‘손’이라는 낱말이 여러 가지 뜻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상’과 같은 단어는 동음이의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손’과 같은 단어는 다의어라고 합니다. 동음이의어와 다의어가 무엇인지 말해볼 수 있는 사람 있나요?
* 거의 비슷하네요. 선생님이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뜻에 대해서 설명해 줄게요. 여러분, '배'라는 단어를 듣고 어떤 것들이 생각나지요?
* '배'라는 단어 하나가 정말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지요? 동음이의어는 이렇게 발음은 같지만 의미가 다른 단어 간의 관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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