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렙법 도입 논란의 배경과 주요 내용, 문제점 분석(미디어렙법의 정의, 필요성, 현행 미디어렙법에 대한 비판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디어렙의 의미와 논란의 배경을 살펴보고, 새로운 미디어렙 법안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견해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강의교재, 논문, 관련서적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뜨거운 감자, 미디어렙법 제정 논란

2. 미디어렙이란?

3. 미디어렙을 둘러싼 논란의 역사

4. 미디어렙법의 주요내용

5. 미디어렙, 무엇이 문제인가?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 미디어렙법 제정 논란, 왜?
미디어렙 제도 자체가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님
오히려 종편 등장과 함께 광고시장이 황폐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미디어렙법 제정 요구가 꾸준히 있어 왔음
하지만 새누리당이 제출한 ‘수정안’이 통과됨으로서 그 내용이 문제가 되고 있음
새누리당이 제출한 수정안의 주요내용
①종합편성채널의 미디어렙 체제 편입 3년 유예(승인기준), ②1공영 다민영 체제(MBC 공영 포함), ③미디어렙의 방송사 1인 소유 지분 한도 40% 및 지주회사 출자금지, ④중소방송에 대한 연계판매(과거 5년간 평균 매출액 보장)
이에 따르면 공영 방송 3사를 제외한 다른 방송사들은 자신들이 소유할 수 있는 미디어렙을 하나씩 가질 수 있게 돼 제도 자체가 유명무실해질 뿐만 아니라, 논의의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던 종편의 경우 유예조치를 통해 형식적으로는 제제 범위에 포함된 것 같지만 사실상 예외 처리 돼 ‘특혜 시비’도 불거지고 있음

- 미디어렙의 정의
Media Representative
방송 광고 판매 대행 회사
주로 KBS나 MBC, SBS 등 지상파 방송사를 대신해 광고주에게 광고를 판매해 주고, 판매 대행 수수료를 받음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부터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라는 공기업이 미디어렙 역할을 독점적으로 수행해 옴

- 미디어렙 법안 국회 통과
헌법 재판소의 위헌 결정 이후 모두 여섯 개의 관련 법안이 국회에 제출
여야 갈등 속에 법안 표류가 수 차례 반복
우여곡절 끝에 2월 9일 새누리당이 제출한 수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
찬성 150표, 반대 61표, 기권 12표로 가결
민주당 측이 내놓은 수정안도 본회의에 상정됐으나 찬성 62표, 반대 146표, 기권 13표로 부결됨
미디어렙법 개정안이 새누리당의 수정안으로 의결됨에 따라 대통령이 15일 이내에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는 한 법률로 확정
참고문헌
종편 폐해 막으려면 미디어렙 입법 서둘러야, 세계일보 사설, 2011.11.30
종합 편성 채널 개국 논란, 독서평설, 2012.1
김두휘, 미디어렙 법안 논란과 해법, blog.naver.com/dw456/80152740507
미디어렙이란? 서울남부지방검찰청 블로그, blog.naver.com/puty222/140151779047
미디어렙법, blog.naver.com/ozofm/70128394663
미디어렙법이란? 종편과의 관계는? blog.naver.com/meal_tree/40148854777
박정호, 미디어렙법 본회의 통과, News1, 2012.2.9
네이버 백과사전, 미디어렙, 100.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산업] 신문방송겸영
  • 미디어렙 도입, 대기업 방송 소유 규제 완화 등이 있다. 신문방송겸영이란? 신문방송겸영(Cross ownership)이란 개인이나 기업이 두 가지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산업을 소유한 것을 말한다. 신문과 방송의 겸영 내지 교차소유에 대한 제한을 풀고 방송을 소유할 수 있는 기업의 제한을 완화하는 것이다.한국 현행 방송법:현행 방송법에 따르면 일간신문이나 뉴스 통신을 경영하는 법인은 종합편성 또는 보도에 관한 전문편성을 하는 방송 사업을 겸영할 수

  • 미디어와 정치 레포트
  • 대한 비판기능이 약화될 것이라는 응답(68.8%)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밖에 미디어법 강행 처리 문제에 대해선 특별한 문제가 없었다는 18.8%에 그친 반면, 대리투표, 재투표 의혹 등 법적으로도 문제가 많았다는 응답이 66.0%로 압도적이었다. 특히 헌재가 야당의 이의제기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견이 60.0%, 받아들이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은 24.1%로 조사됐다. 이 조사는 지난 26일 하루 동안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됐고, 95% 신

  • 사이버 모욕죄의 찬반론과 문제점 및 건전한 인터넷 문화정착방안0
  •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 장에서는 사이버 모욕죄의 찬반론과 문제점 및 건전한 인터넷 문화정착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사이버 모욕죄의 의미와 역사 및 추진배경1) 사이버 모욕죄의 의미사이버 모욕죄(Cyber 侮辱罪)란 인터넷과 같은 사이버 공간에서 사람을 모욕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를 말한다. 현재 이에 관한 법률이 도입된 나라는 없으며, 2008년 대한민국에서 최초 도입이 논의되고 있다. 이에 관한 법률이 도입된

  • [언론학] 제한효과이론-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
  • 분석(1) 제한효과이론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2)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와 그 영향(3)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그 사회학적 배경(4) 제한효과이론의 기본가정들과 명칭제한효과이론의 명칭에 대하여(5)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의 대두와 그 내용Klapper의 소효과이론에 대한 비판의 대두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들의 주요내용(6)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평가와 결언Klap

  • [복지행정론]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현행 국민 연금에 대한 불신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이와 함께 안정적인 국민연금 제도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39.4%(522명)의 직장인이 연금 재원 운영에 대한 적절한 감독을 지적했고 다음으로 △안정적인 수익률(33.0%) △연금 납입에 대한 세제 혜택(14.9%) △강력한 법률적 제도(6.7%) △자본시장의 발전(6.1%) 등이 뒤를 이었다. 한계레 사회면 2005년 5월 11일3) 국민연금 논란 확산의 원인과 배경 ⑴ 부실화의 원인 국민연금 제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