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극작가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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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TEP 1. 작가분석

시대적 배경
작가의 생애와 가치관
민족주의와 작품세계
전통의 재창조
STEP 2. 작품분석
연관설화
혼례의 재현
유형인물의 결말의 방향성
서구극작술 활용
STEP 3. 해방후 작품 비교
선악구도
해학/풍자
유형적인물
아이러니
본문내용
독립투사들의 영향
부친 오윤선은 평양에 숭인상업학교를 세운 선구자이며 경신상회를 경영하던 큰 기업인

또한 부친은 안창호, 조만식과 민족운동을 한 사람

그의 집에 드나드는 독립투사들과 자연스럽게
교분을 쌓으며 영향을 받고 자람
조선문학에 대한 관심
경성제대 조선어문학과 진학

당시 조선문학을 가르치는 학교는 경성제대 뿐

조상이 남겨준 문학과 사상적 유산의 전승을
위하여 조선문학 전공
반일의식
일제시기 항일학생시위(1929)

조선인학도지원병제 반대운동(1943), 일제에 피검됨

민족적 의식을 바탕으로 반일감정 내재
민족운동을 당시 문맹률이 높았던 시대상황을 고려해 영화예술을 통해 민족의식 전파 노력

유소년기의 체험적 민족애를 바탕으로 함

부친의 직접적 항일저항운동과는 달리 우회적으로 접근하여 민족의식 고취 위해 노력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영진 작품세계와 민족주의”, 이미원(1999)
“오영진의 1940년대 초기 시나리오에 나타난 ‘민속’의 의미”, 김윤미(2009)
“오영진 희곡 『맹진사댁경사』 의 등장인물의 갈등 양상 연구”, 배수진(2005)
『 한국희곡 작가 작품 연구 』, 푸른사상, 한옥근(2009)
『 오영진 연구』, 시인사, 한옥근(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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