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와 크라이슬러의 전략적 제휴와 합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사례의 선정
Ⅱ. 벤츠와 크라이슬러
1. 벤츠
1) 회사소개
2) 엠블럼의 의미
3) 연혁
4) 차량등급
2. 크라이슬러
1) 회사소개
2) 연혁
3) 차량등급
4) 크라이슬러의 부품비용절감 프로그램, SCORE
3. 전략적 제휴와 합병의 동기 및 목적
1) 외부 환경 분석
(1) 벤츠
(2) 크라이슬러
2) 내부환경 SWOT분석
(1)합병 前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SWOT분석
① 벤츠
② 크라이슬러
(2) 경쟁사분석
① 르노- 닛산의 전략적 제휴
② 포드-볼보의 전략적 제휴
4. 전략적 제휴와 합병
1) 합병과정
2) 다임러크라이슬러 통합의 기본전략
3)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부문별 통합계획
4) 합병 後 SWOT 다임러-크라이슬러 SWOT 분석
5. 통합후의 시너지효과 및 개선점.
6. 그러나 현재 크라이슬러는 위기에 처해있다.
1) 판매감소 및 경영실적 악화
2) 문제의 원인
3) 최고경영진의 교체와 계속되는 실패
4) 마케팅과 제품개발 전략의 실패
5) 제품개발 과정의 문제 - 비용증가
6) 유기적 통합의 지연
Ⅲ 결론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크라이슬러
1) 회사소개
크라이슬러는 승용차, 미니밴, 지프, 경트럭을 생산하는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서 제너럴모터스와 포드의 뒤를 이어 미국 자동차 업계에서 세번째를 달리고 있다.
그럴 수 있었던 것은 크라이슬러가 처음 세워진 70여년 전부터 '기술로 앞선다'는 자신들만의 철학을 지켜왔기 때문이다. 1925년 설립된 Chrysler는 우리나라에서 전후에 찌프차로 널리 알려진 4WD 자동차의 대명사격인 Jeep와, 형제끼리 자전거 수리로 시작하여 당시 Chrysler보다 5배나 덩치가 컸던 Dodge를 합병하고, 1998년 Daimer Benz사에 합병되기까지 대표적인 미국의 3대 자동차 생산업체로 활동하였다. 크라이슬러에는 프레드 제더를 비롯한 미국에서 손꼽히는 많은 기술자들이 있어, 미국 자동차 업계의 기술을 이끌어 왔다. 지금은 GM의 한 Division이 된 Buick Motor Company의 Production manager로 자동차업계에 발을 들여놓은 Walter P. Chrysler는 1921년 Maxwell Motor Company의 Chairman이 되고 1925년에 이 회사는 Chrysler Corporation으로 이름을 변경한다.
1923년 Chrysler의 첫번째 자동차인 Chrysler Six를 New York Automobile Show에 출품하여 선을 보이려 하였으나 차가 완전히 완성되지 못한 탓에 출품을 거절 당하고 그 대신 뉴욕시에 위치한 Hotel Commodore 로비에서 선을 보인다. Chrysler Six는 수압식 브레이크와 고압 6기통 엔진으로 당시 경쟁제품들에 비하여 높은 출력을 자랑하였다. 그들은 세계 최초로 간편하고 안전한 전자 점화 장치를 개발했고, 개폐식 유체변속기, 현대식 전압 조절 장치, 수압 브레이크 등을 만들어 냈다. 이처럼 우수한 부품들로 만들어진 크라이슬러의 엔진은 GM이나 Ford 못지 않게 우수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크라이슬러의 자동차 설계는 기능성을 충실히 하는 원칙을 따를 뿐 아니라 자동차 디자인의 리더로서의 위치를 부상시키고 있다.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 혁신적 엔지니어링, 높은 퀄리티의 생산, 소비자 만족, 이런 모든 것이 크라이슬러가 지향하는 소비자를 위한 철학이다.
크라이슬러는 거대한 자동차 회사로, 그 안에는 계열사처럼 조그만 자동차 회사들이 있다. 그 중 크라이슬러 지프와 닷지, 이글이 유명하며, 스트라터스, 네온, 비젼, 뉴욕커, 보야거 등의 모델이 있다

2) 연혁
1920년 - 크라이슬러 설립
1923년 - Chrysler의 첫번째 자동차 Chrysler Six 발표.
1925년 - Chrysler Corporation 설립. Dodge Brother를 매수
1928년 - 저렴한 가격의 Plymouth 브랜드를 출시. 미국내 제 2위의 시장 점유율. Chrysler 보다 5배나 큰 Dodge Brothers, Inc를 합병
1933년 - 미국내 제 3위의 시장 점유율
1934년 - 자동차 디자인의 표준을 제시한 자동차 Airflow 발표.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한겨례21, 제208호,「The aga of Globality」
뉴스위크지, 아시아판 1998.5.27.호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 자동차경제.1998.5.26. 정용선
월간조선, 2000년 6월호 [현지취재] 벤츠의 대질주, 벤츠의 대야망

[기타 인터넷 사이트]
<주요메이커의 판매 편중도와 합병 시너지 효과 분석>
<적극적인 구조조종을 하고 있는 크라이슬러>
<선진 자동차 업체들의 기업 지배구조 변화추세(Ⅱ): GM, 도요타, 다임러크라이슬러 사례>
한국수입자동차협회 KAIDA http://www.kaida.co.kr/
HTTP://www.arneo.com
아스팩 국제경영교육 컨설팅 http://www.bestpractice.co.kr/index.html
http://myhome.netsgo.com/fusion24/chrysler1
http://www.kmarketing.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운영관리] 크라이슬러의 생산관리 혁신 성공사례
  • 크라이슬러는 1940년 65세로 별세)• 1979년 제2차 오일쇼크와 무리한 사업확장이 엄청난 시련에 직면 (아이아코카의 철저한 감량경영과 체질개선)• 1983년 140만대의 차를 생산, 세계 8위 메이커로 등극• 1998년 11월 메르세데스 벤츠와 합병하여 “다임러-크라이슬러” 정식 설립• 1999년 합병으로 인한 문화적인 차이를 극복하고 12% 매출 신장 달성• 2000년 미쓰비시와 전략적 제휴를 성사시켜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생산대수 기준)로 등극크라이

  • 도요타(TOYOTA)의 국내 시장 진출
  • 전략적 제휴를 유리하게 이끌어 우리들의 부족한 경영자원을 보충해야 한다. 이러한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과감하게 아웃소싱을 확대해 나가는 결단도 요구되며 이러한 사업구조의 재편을 통하여 소형차와 더불어 중형차 부문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차세대 자동차의 상품성을 조기 실현하는 선견지명이 필요, 장기적인 안목이 요구되고 있다.8. 참고문헌 (References)삼성경제연구소.「한국의 국가 경쟁력」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1.이장우.「국제

  • [삼성르노 자동차에 대한 기업경영분석] 삼성르노 자동차에 대한 기업경영분석
  • 합병이 아닌 닛산까지 이렇게 세 개의 다국적 기업이 뭉쳤기 때문이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라고 하지만 실제적으로(지분율) 르노가 닛산을 합병하고 삼성자동차를 사들인 것이다. 놀랍게도 이 상이하고 이질적인 세 나라의 경영 마인드와 기업 문화가 융합돼 또 하나의 기업문화를 창출하게되었다. 한국시장에 첫발을 내디딜 당시만해도 한국의 자동차 시장에 대한 일종의 도전으로 비춰졌지만 삼성의 인적자원과 르노의 혁신적인 경영 마인드, 닛

  • 자동차 부품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 벤츠 + 크라이슬러 = 중,고급차의 시장석권 목적 GM + 대우자동차 = 아시아 시장 진출 강화  Delphi : 아케보노 브레이크의 브레이크 부문 TRW : Lucas Varity의 전자 및 ABS 부문 Bosch : UTA의 와이어하네스 부문인수․합병, 전략적 제휴를 통한 대형화 추진  유럽 고급차 사업강화 또는 아시아 시장 진출목적 등으로 90년 이후 완성차의 M&A, 전략적 제휴 추세 완성차의 M&A 추세는 부품업체로까지 확산되어 매년 300건 이상의 M&A 실현*2. 세계 자동차

  • [마케팅] 기아자동차 `옵티마` 마케팅사례분석
  • 벤츠 그룹과 미국3위 자동차업체인 크라이슬러의 합병 소식은 세계 자동차산업의 지각변동을 알리는 신호탄이였으며, 전세계적으로 80여개의 크고 작은 자동차 회사들의 자신의 자동차를 구매할 시장을 찾아, 소비자를 찾아 무한경쟁의 전선에 뛰어들고 있다. 이런과정 속에서 세계의 유수의 자동차 업계들은 구조조정을 비롯하여 인수합병을 통한 세불리기, 전략적 제휴를 통한 자기 몫지키기 등, 새로운 위협에 대응책을 내느라 혈안이 되어있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