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문예비평교육-신화, 원형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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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화 ․ 원형비평의 시작과 개념
2. 신화 ․ 원형비평의 주요이론가
2.1. 칼 구스타프 융 (C.G.Jung)
2.2. 노스롭 프라이 (N. Frye)
2.3. 필립 휠라이트 (P. Wheelright)
3.『트루먼 쇼』와 ‘선악과’ 모티프
4. 홍수 남매혼 신화 -
황순원의 『소나기』를 중심으로
4.1. 남매혼과 물의 에로티즘
4.2. 물의 원초적 에로티즘
4.3. 중국 복희 ‧ 여와 신화
4.4. 달래강 전설
4.5. 황순원 『소나기』
5. 바리데기
6. 신화 ․ 원형비평의 의의와 한계
7. 신화 ․ 원형비평과 타 비평주의와의 관계
본문내용
1. 신화․원형비평의 시작과 개념

1890년, 케임브리지 인류학파의 대표적인 인물인 제임스 프레이저는 『황금의 가지』(The Golden Bough)를 저술하기 시작한다. 프레이저는 세계 각처의 신화·설화·전설 등을 집대성 하여 전 12권의 대저술을 펴냈다. 이전의 신화연구는 그리스나 로마에 국한되었고 기껏 범위를 넓혀봐야 중근동 지방 인근의 것이었다. 반면 프레이저는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의 입사의식에서 부터 아프리카인들의 주술까지 포함해서 전세계를 망라한 방대한 지역의 의식이나 사례를 신화 연구의 영역으로 삼았고 여기서 전세계적으로 공통적인 부분을 발견한다. 풍요제(Fertility rites)와 같은 제의나 그에 관련한 신화를 포함하여 세계의 주요 신화들이 단순히 우연이라고 보아 넘길 수 없을 만큼 공통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사실은 문화인류학으로 하여금 단일 민족의 문화뿐 아니라 인류 문화 자체를 한덩어리로 생각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었다. 또 신화가 단지 허황한 이야기나 미신 또는 우주의 신비를 알려주기 위한 비유나 알레고리라는 등의 통념에서 벗어나 신화란 초개인적 사회와 우주와의 의미 있는 대화를 위한 형식적 행위, 곧 제사 의식이 말의 형태를 취한 것이라는 생각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민속 신앙의 기원을 다루는 저서 『토템과 터부』(Totem and Taboo, 1918)에서 친족살해, 좀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아들이 아버지를 죽이는 행위는 사회 조직의 기초가 되었다고 주장한다. 힘 센 가장과 그의 여자들로 구성되던 원시 사회 속에서 태어난 사내아이는 성인이 되면 여자를 얻기 위해 늙은 아버지를 살해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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