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도쿠가와 이에야스 의 사상과 현대경영으로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경영사상
가.
시대적 배경과 인물탐구
나.
도쿠가와 vs 도요토미 vs 노부나가
다.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사상 과 인간경영
2.
경영전략과 기업사례
가.
신뢰중시 – 1) 스즈끼, 폭스바겐과 제휴철회
2) JX홀딩스, SK에너지와 협력관계
나.
후계자선정 – GE, KSS해운
다.
인재등용 – 1) 도요타의 비정하고 가혹한 人才교육
2) 삼성 SDS의 인재양성 프로그램 sGen클럽
III.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계는 점점 하나의 경제권으로 통합되고 있다. 거대한 시장이 형성되며, 서로의 교류가 없이는 살아 갈 수 없다. 인류의 진보 또한 글로벌적인 교류 없이는 느려질 것이다. 경제 문제에 있어서도 상호연계성은 점점 확대되어 간다. 유로존의 국가들은 연일 신문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우리가 선진국으로 생각하던 국가들. 그리스에 이어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심지어 프랑스까지, 현재 상황은 단순히 그들만의 문제를 넘어서 우리에게까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 국가들의 휘청거림은 그들과 밀접하게 연관된 독일, 영국 등을 넘어 유럽전체, 나아가 전 세계적으로 치명적인 불황과 경기 침체를 부추기고 있다. 이러한 국제화와 표준화, 다양화과 공존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국제경영학도로서,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 전 세계를 향유하는 글로벌적인 안목으로 모든 것을 배워나가야 할 것이다.
일본 사상, 그 중에서도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왜 연구해야 할까? 좀 더 구체적으로, 도쿠가와 시대의 철학 및 경영사상을 공부하는 것은 우리에게 어떤 유용함이 있을까? 아마도 그것은 근대 일본이 성립되고 현재까지 일본인의 관념의 맥을 형성하는 데 공헌한 사상들의 어떤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탐구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지만, 더 중요한 점은 전수받은 사상의 특이성을 발굴하고, 이런 생소한 사상들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문제의식으로 다시금 현재화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도쿠가와 이에야스라는 한 인물의 사상의 큰 흐름과 그 사이사이 부침했던 담론들을 근대 일본의 동일성을 말하는 방식으로 규정하기보다 지금 이곳에 필요한 담론으로 재생산하고 앞으로 우리의 국제경영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변화의 역량으로서 재탄생시키는 방식이 우리에게 더 유용한 게 아닐까 싶다.
- 참고문헌
-
1) 장남호 외 8명, 이야기와 감동이 있는 일본문화 탐방(2010), 충남대학교 출판부
2)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제 2판(2004), 서울경제경영
3)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제 4판(2004), 학현사
4) 도몬 후유지, 이정환 역 /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인간경영 / 경영정신 / 2002
5) 김희영 / 이야기 일본사 / 청아출판사 / 2006
6) 아사오 나오히로, 연민수역 / 새로 쓴 일본사 / 창작과비평 / 2003
7) 카와이 아츠시, 원지연역 / 하룻밤에 읽는 일본사 / 중앙M&B / 2000
8) 다케미 쓰마코토, 고선윤 역 / 3일만에 읽는 일본사 / 서울문화사 / 2000
9) 야마모토 히로후미, 이재석역 / 교양인을 위한 일본사 / 청어람 미디어 /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