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속여성] 미술에서의 여성- 19세기 인상주의미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미술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모습과 사회성

Ⅲ. 여성미술가의 위치와 작품(작품 내에서 남성작가와의 차이점)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예술작품은 당시상황, 화가의 생각, 대상, 표현 등이 어우려지는 것으로 그 작품이 만들어진 특정 시대의 상황을 반영하기 마련이다. 미술 속에도 수많은 사회상들이 나타나며 인물들이 나타나며 그중에서도 여성은 그림의 대상으로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주제 중 하나이다. 그러나 그림속의 여성, 혹은 미술가로서의 여성은 지금까지 많은 영역에서 여성이 배제되고 평가되어 온 것처럼 제대론 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0세기에 들어와서는 과거의 여성 미술가들에 대한 논의가 더욱 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그 동안 자리잡아온 가부방적 사회제도 등 남성우월주의적 사고방식의 영향에 의한 것이다.
그림 속에 등장한 여성들도 관람의 대상으로서 누드로 나타나는 여성들은 누드의 정당한 이유를 제시하며 여신으로 우회적으로 나타내거나 옅보는 듯한 구도로 나타내어 감상자 즉 남성들이 거리낌 없이 바라보며 그들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대상으로 많이 등장하고 있다. 19세기에 들어와서는 여성과 남성의 이분법이 더욱 심화되기는 하나 미술에 있어 실질적인 모습을 담고자 하는 양상이 나타나면서 현실의 모습을 반영한 여성들이 작품속에서 종종 드러나기 시작한다.
여기서는 단지 바라봄의 대상으로서의 여성이 아니라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는 여성의 모습을 나타내는 작품과 대표적인 여성작가 몇을 살펴봄으로서 남성과 여성의 관점, 사회에서 여성을 바라보는 시선들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인식해보고자 한다.

Ⅱ. 미술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모습과 사회성

미술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모습을 사회적으로 미술사적으로 여성에게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친 19세기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9세기는 미술사적으로 여성의 역사적으로 중요한 시기로 볼 수 있다. 여성에게 있어 19세기는 산업자본주의의 발달로 인하여 남성과 여성의 영역이 합리성이 지배하는 일과 사회와 감수성이 주도하는 가정과 사생활의 영역으로 이분화 되고 여성은 열세한 위치의 주변적 존재로 규정되었으며, 여성의 역할과 세계는 남성의 세계에 비하여 부차적인 것으로 평가절하 된다. 또한 여성의 성적 대상의 존재로 취급된다. 이러한 성 도덕성을 강조하는 부르주아 가족의 이데올로기와 노동영역의 탈성화는 가족과 노동 밖의 영역에서의 성 부도덕의 증가, 매매춘 제도의 증가로 나타난다.
미술사적으로는 우리에게 익숙한 인상주의가 나타나는 시기로 튜뷰식 물감이 나옴으로 해서 화가들을 아뜰리에에서 야외로 이끌어 냈다. 또한 사회적으로 부르주아라는 신흥 계층이 나타난 시기로 이들은 곧 그림의 수요자이자 후원자가 되었다. 이들은 고상하고 고전적인 그림을 선호하지 않았으며 그들의 일상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미술론] 페미니즘
  • 여성중심주의 페미니즘5.서양미술사와 페미니즘 미술사111)문제 제기 및 쟁점2)잊혀진 여성미술(1)르네상스 이전의 여성미술(2)16세기 르네상스 여성미술(3)17세기 바로크 여성미술(4)18세기 로코코 여성미술(5)19세기 여성 미술과 여성작가6.페미니즘 미술147.페미니즘 미술의 발전

  • [인상주의]인상주의(인상주의미술)의 개념, 인상주의(인상주의미술)의 색채구성, 인상주의화가(인상파) 모네의 생애, 인상주의화가(인상파) 모네의 정원, 인상주의화가(인상파) 모네의 작품세계와 작품 변화상 분석
  •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개념서양 근대 미술에서 중요한 한 획을 긋는 미술 사조이다. 19세기 후반 주로 1860-9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유파의 하나이며 이를 추진한 화가들을 인상파라 하는데, 이들이 지향한 것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는데 있었다. 당시 기세를 올리기 시작한 실증주의와 사실주의의 흐름을 따라, 대상을 어디까지나 눈에 보이는 대

  • [현대미술] 포스트 모더니즘(요셉 보이스, 게르하르트 리히터)
  • 1979년 녹색당 형성에 주요 역할을 했으며, 같은 해 보이스는 녹색당 후보로 선거에 출마하기도 했으나 국회 입성에는 실패했다. 6. 의의 및 한계(1) 의의보이스의 예술 이론과 활동은 어떤 구체적인 목표를 가진 것으로, 예술의 대사회적인 역할을 중요시하는 입장이다. 대중의 각성을 이끌려 했다는 점에서 계몽적인 성격이 크다. 보이스가 20세기 사회와 미술에 남긴 유산은 크다. 과학과 물질만능 시대에 영혼과 정신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다시금 고

  • 19세기 이즘의 탄생에서 추상미술까지
  • 속해서 여러 사조들이 맞대응 하여 나타나게 됨. 18세기 말, 19세기 초,중반을 종합하면 ①신고전주의 ②낭만주의 ③고전주의 로 나눌 수 있다.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 그리스,르네상스 시대로 돌아가자1780~1820년 동안 유행. `영광은 그리스의 것이요, 위대함은 로마의 것이다. -에드가 앨런 포우- 의 철학을 미술에 반영. 장식적인 로코코에 대한 반작용. 18세기는 계몽주의 성행. 이성과 논리, 실리를 중요시 여김.인간,시민 중심 - 계몽주의 배경을

  • [미술속여성]19세기 남성화가가 바라본 여성의 이미지
  • 속에서 19세기에는 성 담론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했고 부르주아 남성들이 자신들의 성적 욕망을 드러낼 수 있는 본격적인 장소로 노동계급. 그 중에서도 창녀들의 육체가 등장했던 것이다. 부르주아 남성들이 이처럼 노동계급의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강조함에 따라 노동자들에 대한 중산층의 죄책감을 중화시키며 착취를 합리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유니스 립튼: 페미니스트 미술사학자) 부르주아 남성들이 여가를 보내는 유흥장소를 다룬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