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포스트 모더니즘(요셉 보이스, 게르하르트 리히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포스트 모더니즘
1. 시대적 배경 및 발생
2.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성

Ⅱ. 요셉 보이스(1912~1986)의 미술을 통한 치유
1. 요셉 보이스와 루돌프 슈타이너
(1) 슈타이너의 사상
(2) 보이스의 작품과 이론에 끼친 슈타이너의 영향
➀ 밀납 사용
➁ 수정체
2. 전후 독일의 시대 상황
(1) 세계 2차 대전 경험
(2) 지방과 펠트 사용
(3) 십자가
3. 요셉 보이스와 뉴에이지 운동
(1) 뉴에이지 운동의 사상적 특징
(2) 뉴에이지 운동에 근거한 보이스의 시대관
4. 요셉 보이스의 퍼포먼스 작업
5. 사회·정치적 참여
(1) 사회 조각 이론의 완성
(2) 사회·정치 활동 참여
6. 의의 및 한계
(1) 의의
(2) 한계

Ⅲ.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작품세계
1. 전후 독일 사회와의 관계
2. 리히터의 회화와 사진
(1) 사진을 보고 그린 그림
① 추상·구상의 공존
②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화해
③ 저자의 죽음에 관한 문제
(2) 회화를 찍은 사진
① 사진의 지표적 성격에 대한 질문
② 원작과 복제의 문제
(3) 사진 위에 그린 그림
① 회화와 사진의 병치
② 레디메이드로서의 사진
3. 의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및 발생

19세기 사실주의에 대한 반발이 20세기 전반 모더니즘이었고 다시 이에 대한 반발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사실주의는 대상을 그대로 옮길 수 있다는 재현에 대한 믿음으로 미술에서는 원근법을 중시하고 어떻게 하면 실물처럼 그릴까 고심했다. 이런 사실주의는 20세기에 들어서 베르그송의 시간의 철학․실존주의,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등 객관진리, 단 하나의 재현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면서 도전 받는다. 대상은 보는 자의 주관에 따라 다르다는 전제도 미술에서는 인상주의로부터 시작되어 입체파 등 구상보다 추상으로 옮아갔다..
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했고 피카소, 프루스트, 포크나, 조이스 등 거장을 낳았으나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대중과 유리되었다.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나게 된 배경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학문적 측면으로 나누어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정치적인 배경 -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자유민주주의 이데올로기와 마르크스주의 이데올로기의 대립구조가 해체 또는 붕괴되기 시작, 환경문제, 여성문제, 인종문제, 지역사회문제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비이데올로기적인 일상생활 문제에 관한 이론과 실천의 정당화 근거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한다.

② 경제적인 배경 - 다국적 자본에 의해 소비가 부추겨지고, 주체적 자아 및 비판의식의 해체가 시도되는 다국적 자본주의 소비사회에서는 소비를 덕목으로 정당화하거나 주체적 자아 및 비판의식의 해체를 정당화하는 이론적 근거가 필요하다. 이 이론적 근거로서 등장한 것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이다.

③ 사회적 배경 - 사회의 규모가 커지고 조직이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인간과 사물이 기호화되고 기호적으로 의미를 갖는 것은 불가피. 복잡하고 큰 규모의 사회를 정보통신망의 도움 없이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인간과 사물의 기호화와 기호적 의미화를 정당화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가 필요, 이 이론적 근거로서 등장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참고문헌
·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 – 김욱동. 현암사

· 사진을 통해 확장된 회화의 가능성(석사논문) – 백지윤

· 요셉 보이스(Joseph Beuys)의 예술세계에 내재된 정신성 연구 (석사논문) – 김동욱

· Art Since 1900 – 할포스터. 로잘린드 크라우스. 이브-알랭브아. 벤자민H.D.부클로

· 포스트모더니즘 미술비평론에 관한 연구(석사논문) – 김형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미술]20세기의 서양미술사의 종류 및 정의
  • 현대 미술가들의 작품전을 열어 미국 미술에 자 극을 주었다.여기에 1914년 유럽에서의 이민예술가들과 뉴욕의 진보주의적 예술가들의 접촉이 시작되었다.특기할만한 점은 1913년 아모리 쇼 (현대미술 국제전)에 걸린 뒤샹의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란 작품은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그런데 이 작품은 그전에 파리에서 열렸던 앙데팡당전에서 냉담한 반응을 얻었던 것으로 미국에서와는 대조적인 것이었다. 그 뒤 뒤샹은 회화를 포기하고 예술가의

  •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 문화
  •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 문화목차I. 소개1. 서문2.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3.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4. 포스트모더니즘의 뿌리II. 회화1.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특성2.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사조 및 작품III. 문학1. 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기법3.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학 작품IV. 건축1. 건축과 포스트모더니즘2. 외국의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특성3.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특성V. 결론VI. 생각해볼 문제Ⅶ. 참고자

  • [독일문화의이해] 독일 미술에관한 고찰
  • 미술계를 흥분시킨 안젤름 키퍼, 게오르그 바젤리츠, A.R. 펭크, 외르그 임멘도르프, 마르쿠스 뤼퍼츠 등 독일 신표현주의 작가들도 작품 외적인 배경에서 결정적인 혜택을 입었다. 하지만 이 독일작가들이 공유하고 있던 문제의식, 정확히 말하자면 분단체제라는 독일만의 정치적 조건은 독일 현대미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관건이 된다. 독일이 통일된 1990년 이후 주요 작가 및 작품회화작업과 사진이미지를 교차시키는 게르하르트 리히터(Gerhard Richte

  • 독일 미술 레포트
  • 주의를 기울여 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야릇함과 에로티시즘 그리고 왜곡된 느낌을 한창 강화했고 은유적 표현을 거친 초현실주의 그림이 많다.게르하르트 리히터 (Gerhard Richter, 1932.2.9~) 전후 독일을 대표하고 회화의 새로운 획을 그은 현대미술의 거장으로 1960년대 이후 세계 현대미술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사진과 회화, 추상과 구상, 그리고 채색화와 단색화의 경계를 넘나들며 회화라는 매체를 재해석하고 그 영역을 확장시켰다.

  • 총체예술이란 무엇인가
  • 파악되어야 할 것 같다. 총체 예술이 어떠어떠한 것이라고 정의해 보려고 하는 이 순간에도 총체 예술은 끊임없이 자신의 영역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1. 다다이즘/미래파, ‘네이버 백과 사전’2. 김문환, ‘현대 생활과 이벤트’, 문화 논단 (1990, 9)3. 윤진섭, ‘총체 예술과 리얼리티의 회복’, 문화 논단 (1991, 11)4. 한스 리히터, ‘다다-예술과 반(反)예술’, 김채현 역, 미진사 5. 김수남, ‘총체 예술의 이해’ 예니(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