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이즘의 탄생에서 추상미술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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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8.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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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
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ㅋㅋㅋㅋ A+++을 향해~!!!!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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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미술: 이즘의 탄생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낭만주의(Romanticism)
사실주의(Realism)
인상주의: 색채와 빛의 회화
모네(Claude Monet)
르누와르(P. A. Renoir)
신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입체주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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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미술: 이즘의 탄생
배경 - 서구세계의 격동의 시대. 교회와 군주세력이 무너지고 민주주의가 성장하는 아픔을 겪게 됨. 산업혁명, 도시화, 제국주의의 병폐(상업,제조업발달 - 빈민계층 생겨남).
미술도 이를 반영 한 사조가 몇 세기 동안 지속되는 시대가 지나고 계속해서 여러 사조들이 맞대응 하여 나타나게 됨.
18세기 말, 19세기 초,중반을 종합하면
①신고전주의 ②낭만주의 ③고전주의 로 나눌 수 있다.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 그리스,르네상스 시대로 돌아가자
1780~1820년 동안 유행.
`영광은 그리스의 것이요, 위대함은 로마의 것이다.' -에드가 앨런 포우- 의 철학을 미술에 반영. 장식적인 로코코에 대한 반작용.
18세기는 계몽주의 성행. 이성과 논리, 실리를 중요시 여김.
인간,시민 중심 - 계몽주의 배경을 바탕으로 탄생.
다비드(David)
'이 시대에 필요한 것은 영웅주의와 시민적 덕목이다.'-괴테-
이 교훈을 미술에 실천.
와토의 <시테라섬의 출항>에 경멸을 표함.
혁명적 사회분위기를 보여줌.
자신의 예술이 사람들에게 격렬한 감동을 주고 조국에 대한 영광과 헌신의 씨를 뿌리는데 사용되기를 원함.→표현하는 도구로 사용
작품 - 『사빈의 여자(1796)』. 비판, 사실성과 떨어짐
확고한 자신의 신념을 드러내서 보여주기 위해(그리스,르네상스로 돌아가자)
앵그르(Ingre) - 신고전주의로 돌아가는 논리적, 이성적 작품으로 표현
다비드의 제자. 전통적 회화 기법을 고수하는 보수주의자.
여성누두의 대가. 복잡한 선적구조는 후에 마티스, 피카소, 드가에게 영향.→합리적,이성적,논리적 조화 구도.
작품 - 『마라의죽음(1793)』르네상스 시대처럼 고전주의로 표현
페미니스트들에 의해 계속 반복적으로 예술화 됨.
자신의 사상,목적을 향해가는 수단임알림→싸인 본격적 들어가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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