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대학 영어 강의의 서비스가 강의 신뢰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모형과 연구가설
4. 연구의 제한

Ⅱ. 이론적 배경
1. 대학 강의 서비스 품질
1) 서비스의 개념
2) 서비스의 특성
3) 강의기술 개념 및 특성
4) 영어강의 기술 개념
5) 영어강의 기술의 특징
2. 평가의 공정성 개념 및 특성
1) 평가 공정성의 개념
2) 공정성에 대한 특성
3. 학습자 기대효과 개념
4. 대학영어강의 서비스 품질
1) 신뢰의 정의
2) 신뢰의 관점
3) 신뢰의 형성과정
5. 몰입
1) 몰입의 개념
2) 몰입의 차원
6. 만족
1) 고객만족
2) 학생만족
7. 구전의도
1) 구전의 개념
2) 구전의 중요성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표집
2. 연구절차
3. 측정도구
1) 설문지의 구성
2) 설문지의 타당도
3) 설문지의 신뢰도
2) 상관관계 분석
4. 자료처리 및 통계방법

Ⅳ. 결과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정
1) 학년별 강의 만족재이용의 차이
2) 교수의 직위(전임교수, 외래 강사)간 만족재이용 검정 3) 교수의 직위(전임교수, 외래 강사)간 신뢰도 검정
2. 변인과 강의신뢰에 대한 검정
3. 변인과 몰입에 대한 검정
4. 강의신뢰와 몰입이 강의만족에 미치는 영향 검정
5. 강의만족이 강의의 재이용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정

Ⅴ. 결론




참 고 문 헌
부 록

본문내용
2) 구전의 중요성
Sheth(1971)는 혁신적 제품을 자각하게 하거나 제품 사용에 관한 의사결정을 확실히 하는데 있어 구전이 광고보다 중요하다고 하였고, Silverman(2001)은 구전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할 경우 해당 장소에 있을 필요도 없고 비용 또한 들지 않는다고 하였다.
부정적 구전효과는 매우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나쁜 이야기에 더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구전은 고객들로 하여금 기업으로부터 이탈을 방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고객의 약 30%가 긍정적인 구전을 통하여 기업을 선택하며, 고객만족이 높아짐에 따라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구전의도가 증가한다고 한다(Naumann & Earl, 1994).
구전이 중요시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구전은 기업이나 마케팅과 관련되지 않은 정보원천에 기초한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보다 믿을 만하다고 인식된다.
둘째, 구전은 대면 커뮤니케이션이므로 문서자료나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더욱 큰 효과를 나타낸다.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생생한 경험적 요소에 기초해서 보다 확실한 정보를 얻게 해 준다.
셋째, 기업에 대한 고객의 불평은 단지 한 명의 고객과 관련되지만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기업에 더욱 해로울 수 있다.(김재희, 1995).
구전효과가 미래의 구매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경험에 의해 개념화되기 때문에 서비스 구매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는 방안으로 인적자원정보에 의존하게 되며, 서비스 구매 시 효과적인 정보는 객과적이며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예시적·주관적·감정적인 것에 의해서 설명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김양희, 2002).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배성혜. (2007) 대학의 전공 영어강의 수강학생들의 영어학습동기 및 수업만족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대대학교, 서울.

김학기. (2009) 직무특성과 공정성의 인식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강원도 공무원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강원.

최정아. (1999) 평가자의 동기부여 및 피평가자가 인지하는 정보탐색 활동이 평가 공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최명완. (2009) 체육계열학과의 강의서비스품질이 만족, 신뢰 및 강의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구.


유현자. (2009) 공정성 확보와 관련한 다면평가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최연욱. (1995) 대학 강의평가를 위한 문항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김상조. (2008) 강의서비스가 만족과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학습동기의 조절효과. 한국소비문화학회.

김상조. (2007) 강의서비스가 만족,신뢰 및 강의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대학생의 강의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전략마케팅학회, 15(1 , 1-24


중복되거나 논문 내 게제 된 참고문헌은 제외 하였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장인의 건강심리] 직장인의 행복 증진을 위한 심리학자의 역할
  •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조직공정성변수 중 절차공정성이 조직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유추해 볼 때, 조직구성원들의 조직몰입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기내의 인적관리관행 중 평가, 보상, 승진 과정에서 사용될 절차를 더욱 공정하게 관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인사제도적인 운영절차를 더욱 공정하고 투명하게 향상시킬 필요성이 강조된다.3) 자기계발지원인천중앙병원의 경우

  • 취업성공-자소개서 다수 297페이지
  • 강 전문기업으로 전략적 사업계획을 통해 사업의 다각화를 이루었으며,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경영혁신활동을 통해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귀사야말로 다가올 미래에 철강업계의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학부와 대학원에서 공부한 산업공학을 통해 생산관리에 대한 지식과 시뮬레이션과 관련된 지식을 바탕으로, 제조 환경에서 많이 이용되는 PDM, QFD, 그리고 IDEF와 같은 방법론과 운영체제론 등을 귀사의 생산현장에서 적

  • 평생교육실습 실습일지 + 공문서작성 + 기사작성 + 기관SWOT분석 + 프로그램기획안
  • 조사 및 분석(2)산업강사양성 / 캘리그라피 / 스트레스 이론의 실제와 도구적 체험1. 산업 강사 양성과정•교육시간 : 72시간•교육목적 -기업, 대학, 기관 강의 모듈별 강의 역량 100% 체득-실제적인 현장 강의 내용을 언급하고 어떻게 진행하는지 철저하게 학습-연구 강의를 통한 철저한 1:1 맞춤 강의 코칭•교육대상(1차 서류 심사 통과한 사람에 한하여 교육 참여 가능)-현재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는 강사-내 강의 역량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 국내외품질경영사례
  • 국내외 품질경영사례팀 프로젝트 리포트서론. 이론적 배경본론. 특징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기업의 활용사례(6곳 ) 품질경영의 실패사례(1) 중요성사례(1)결론. 의견제시참고문헌 정리서론. 이론적 배경 1. 품질경영의 개념 품질의 정의품질은 어느 물질을 구성하는 내용, 속성, 종류의 정도를 나타낸다. 일반 적인 품질은 제품과 서비스가 일정한 표준에 얼마나 적합한가의 정도이며 표준은 시간, 재료, 성과, 신뢰도, 외형 또는 제품의 특성을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 조사대상자의 이야기를 많이 듣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이름나이직업결혼여부주요 분석 브랜드석희29대학원생미혼니콘 (디지털 카메라), 블루클럽(미용실), 엘라스틴/펜틴(샴푸), 국민카드(신용카드)기영54산업강사기혼제일모직(의류), 참이슬(주류)태윤26대학생미혼지트론(모니터), AMD(컴퓨터 칩셋), clairol herbal essences (샴푸), 무극(노트), SNULIFE.COM(인터넷사이트)성수48사업기혼소니(카메라), 도루코(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