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분석을 활용한 테스코와 이마트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① 투입 물류
② 운영
③ 산출 물류
④ 마케팅과 영업활동
⑤ 서비스 활동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Ⅴ. 부록
- 본문내용
-
③ 산출 물류
산출 물류는 물류와 유통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은 비슷한 개념으로, 물류는 제조된 상품이 소비자에게 팔릴 때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일컫고, 유통은 사전적 의미로 상품 따위가 생산자에서 소비자, 수요자에 도달하기까지 여러 단계에서 교환되고 분배되는 활동을 말한다. 물류와 유통 모두 구매자에게 제품을 제공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가치사슬 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최고의 유통업체를 자부하는 이마트와 영국 최대 식품, 잡화 회사인 테스코의 물류와 유통전략은 어떤지 다음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승리의 유통 시스템과 물류센터
맹명관(2007)은 이마트의 E에는 3가지의 의미가 있다며 하나는 경제적이라는 의미의 Economic, 매일 싸게 판다는 취지의 Everyday low price, 계산하기 쉽다는 Easy counting이라고 했다. 또한, 이 세 가지 의미를 소비자에게 보다 싸게 판다는 저비용체제인 Low cost operation과 다점포체제인 Chain operation system을 이념으로 이마트는 과감한 투자와 장기적 안목으로 독자적인 유통 시스템을 만들어 나갈 수 있었던 이유를 분석했다.
▸Low cost operation
광주, 대구, 용인, 경기도 시황에 물류센터를 둔 이마트는 지난 2008년 여주에도 물류센터를 신축해 물류비용과 배송원가를 혁신적으로 줄이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박스 처리능력을 갖춘 여주물류센터는 공산품을 처리하는 DRY동과 신선식품을 처리하는 WET동으로 구분되고, DRY동은 최첨단의 자동분류기(sorter)를 통해 WET동은 신선식품 전용 자동 분류기(wet sorter)를 통해 시간당 최대 4만 2000박스, 하루 최대 100만 박스 분량의 처리능력을 갖춘 세계 최대 규모의 유통 물류센터를 완공했다.
▸Chain operation system
1996년의 유통시장의 개방은 외국자본과 외국계 유통기업이 우리나라로 쉽게 건너올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였다. 더군다나 연이어 터져버린 IMF 외환위기는 우리나라 경제를 흔들었고 기업들은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불안한 경제 역시 소비심리를 더욱 위축 시켰고 기업들 역시 투자를 꺼려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때 이마트는 전국의 점포 확장에 투자했고 최단시간에 가장 많은 점포수를 가진 업계 1위의 명실상부한 유통업체가 되었다. 곧이어 월마트가 더 낮은 저가 정책을 들고 우리나라에 상륙했지만 재래시장의 몫 까지 할 수 없었고 소비자들의 공산품과 냉동식품이 아닌 신선품이 있는 이마트로 가는 발걸음은 더욱 늘어났다. 이처럼 이마트는 저비용과 다점포체제를 바탕으로 한 끊임없는 연구로 배송원가와 물류비용 줄여왔고 국내의 시장점유율을 높여왔다. 그렇다면 영국의 테스코는 어떤 유통시스템을 가지고 있을까?
▸가장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
테스코는 인터넷을 통한 주문과 배송, 유통 시스템을 선택했지만 물류창고를 만들지 않았고 영국 내 점포들을 유통의 중심점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테스코 닷컴의 로러 웨이드게리 CEO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 사항을 고려해, 온라인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고 이것이 우리가 닷컴으로만 운영되는 점포를 세웠던 이유다”고 말하며 “외부에서 볼 때 그것은 우리의 경쟁자
- 참고문헌
-
Ⅳ. 참고 문헌
Tawfik Jelassi 등 1인, e비지니스 전략, 2011, 이앤비플러스
맹명관,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2007, 비전비엔피
배금순, ‘우리나라 유통업체의 발전전략에 관하여 : 이마트를 중심으로’, 2011, 전남대학교 대학원
이인혁 등 2인, '할인점의 PB 확대 정책이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2008,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정연승,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2001,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김기득, 이마트 마케팅 전략 보고자료, 2010,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인터넷 네이버 블로그 검색, http://blog.naver.com/vicbright/8044867, 수정
인터넷 네이버 블로그 검색, http://blog.naver.com/bam2sle/140007405709, 수정
인터넷 네이버 블로그 검색, http://blog.naver.com/jjanne21/100066153135, 수정
인터넷 네이버 블로그 검색, http://blog.naver.com/leekh5797/150076218897, 수정
인터넷 네이버 블로그 검색, http://blog.naver.com/alluringgirl/20064649684, 수정
위키피디아 검색, http://ko.wikipedia.org/wiki/%EC%84%9C%EB%B9%84%EC%8A%A4, 수정
이마트 홈페이지, http://www.emart.com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5032119495&code=9204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