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 품질관리의 개념(정의)과 필요성 및 관리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개념(정의)과 필요성 및 관리방안
- 목차
-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개념(정의)과 필요성 및 관리방안
목차
관광상품 품질관리
Ⅰ.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개념
1.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정의
2. 총합적 품질관리
Ⅱ.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필요성
1. 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
2. 노동집약성
3. 종사원의 동기부여
4. 커뮤니케이션
5. 이익증대
Ⅲ. 관광상품 품질관리방안
1. 관광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소 파악
2. 관광객의 기대와 변화하는 기대관리
3. 유형재관리
4. 관광 서비스 내용제시
5. 품질의 문화화
- 본문내용
-
관광상품 품질관리
I.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개념
1.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정의
관리(control)란 결과를 보장하는 수단을 보유하면서 경영활동을 위하여 위임된 책임과 권한의 운영에 대한 과정으로서 정의되고, 산업적 품질목적에 맞는 절차는 품질관리라고 할 수 있으며,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1단계는 표준설정으로 비용 ․ 실행 ․ 안전 ․ 신뢰성 품질표준을 결정한다.
(2) 2단계는 표준달성 여부의 평가로 실행결과와 표준을 비교하는 단계이다.
(3) 3단계는 필요할 때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관광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 디자인 ․ 개발 ․ 건축 ․ 서비스유지 등 요인들의 전반적 범위에 걸쳐서 문제점과 그 원인을 수정한다.
(4) 4단계는 개선을 위한 계획으로 비용 ․ 실행 ․ 안전 ․ 신뢰성 표준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계속적인 노력을 개발한다.
품질관리(Quality Control: QC)는 유형상품이나 무형상품이든지간에 고객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 데 최적의 의미를 둔다. 품질조건들 중 중요한 것은 첫째, 최종적 실제 사용 둘째, 상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가격이다. 이러한 품질조건을 바탕으로 관광상품 품질관리란 관광상품과 서비스의 비용 그리고 관광객에 의하여 평가되는 관광상품과 서비스가치 간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관광상품 품질관리는 잘못된 품질을 고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처음부터 결함이 없는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품질의 책임은 품질관리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관광상품의 생산 전 과정에 관련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관광정책입안, 관광계획 ․ 개발, 설계, 건축, 판매계획, 경영, 마케팅과 기타 관련인들과 관광상품 서비스종사원 및 지역주민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관광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