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 품질관리의 개념(정의)과 필요성 및 관리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개념(정의)과 필요성 및 관리방안
목차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개념(정의)과 필요성 및 관리방안


목차

관광상품 품질관리

Ⅰ.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개념

1.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정의
2. 총합적 품질관리

Ⅱ.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필요성

1. 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
2. 노동집약성
3. 종사원의 동기부여
4. 커뮤니케이션
5. 이익증대

Ⅲ. 관광상품 품질관리방안

1. 관광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소 파악
2. 관광객의 기대와 변화하는 기대관리
3. 유형재관리
4. 관광 서비스 내용제시
5. 품질의 문화화
본문내용
관광상품 품질관리

I.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개념

1. 관광상품 품질관리의 정의
관리(control)란 결과를 보장하는 수단을 보유하면서 경영활동을 위하여 위임된 책임과 권한의 운영에 대한 과정으로서 정의되고, 산업적 품질목적에 맞는 절차는 품질관리라고 할 수 있으며,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1단계는 표준설정으로 비용 ․ 실행 ․ 안전 ․ 신뢰성 품질표준을 결정한다.
(2) 2단계는 표준달성 여부의 평가로 실행결과와 표준을 비교하는 단계이다.
(3) 3단계는 필요할 때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관광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 디자인 ․ 개발 ․ 건축 ․ 서비스유지 등 요인들의 전반적 범위에 걸쳐서 문제점과 그 원인을 수정한다.
(4) 4단계는 개선을 위한 계획으로 비용 ․ 실행 ․ 안전 ․ 신뢰성 표준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계속적인 노력을 개발한다.
품질관리(Quality Control: QC)는 유형상품이나 무형상품이든지간에 고객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 데 최적의 의미를 둔다. 품질조건들 중 중요한 것은 첫째, 최종적 실제 사용 둘째, 상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가격이다. 이러한 품질조건을 바탕으로 관광상품 품질관리란 관광상품과 서비스의 비용 그리고 관광객에 의하여 평가되는 관광상품과 서비스가치 간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관광상품 품질관리는 잘못된 품질을 고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처음부터 결함이 없는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품질의 책임은 품질관리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관광상품의 생산 전 과정에 관련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관광정책입안, 관광계획 ․ 개발, 설계, 건축, 판매계획, 경영, 마케팅과 기타 관련인들과 관광상품 서비스종사원 및 지역주민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관광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관광] 축제 이벤트와 활성화 방한에 관한 연구
  • 과 구성 본 논문은 문헌조사 방법을 택하였다. 먼저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을 제기하기 위하여 그와 관련된 내용을 다룬 서적 및 연구기관의 보고서 및 통계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축제 및 이벤트에 관련된 기존의 선행연구 되어진 논문을 토대로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제1장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관광이벤트의 이론적 고찰을 위해 관광 이벤트의 개념정의와 특성, 종류, 기능, 효용과 가치, 관광 이벤트의 상품화에 대하여

  • [관광 사업론] 아시아나 항공사의 운영현황과 발전방향
  • 관광 서비스와 관광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과 조직)이 있으며, 교통은 관광객의출발지와 목적지를 연결하면서 관광 시스템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관광 시스템의 구성요소로서 관광시장(관광수요)과 관광공급(관광자원 및 관광 상품, 관광시설)을 연계하고, 관광정책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도록 조력하며, 관광산업발전의 변수로 작용하는 관광교통도 교통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일반적인교통보다는 개념규정의 범위가 좁아진다고 볼 수

  • [인터넷관광여행사] 인터넷관광여행사의 개념, 분류와 인터넷관광여행사의 현황, 인터넷관광여행사의 인터넷마케팅 현황 및 인터넷관광여행사의 문제점 그리고 제언 고찰
  • 관광여행사의 개념과 분류1. 인터넷관광여행사의 개념인터넷 여행사는 여행업을 전문으로 하는 여행사로 업무내용상으로는 거리에 실재하는 일반여행사와 같지만 고객과의 상담 및 업무 창구가 온라인 상에 존재한다. 인터넷 여행사는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된 가상공간에서 여행에 관련된 정보제공 및 여행상품 판매 등 일반여행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여행사라고 정의할 수 있다.2. 인터넷관광여행사의 분류 인터넷여행사는 사이

  • [호텔관광 통계분석론] 한국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의 활성화 방안 제시
  • 한국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의 활성화 방안 제시< 목 차 >Ⅰ. 서론1. 연구배경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1. 의료관광의 정의2. 의료관광의 필요성3. IPA 분석4. 국내․외 의료관광 현황Ⅲ. 연구설계1. 연구가설2. 연구모형3. 조사방법4. 설문설계 및 분석방법Ⅳ. 분석결과1. 표본의 구성2. 빈도분석3. 교차분석4. 기술통계분석5.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6. 독립표본 t-test7. 분산분석8. 대응표본 t-test9. IPA 분석Ⅴ. 결론1.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2.

  • [마케팅조사론] 한국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의 활성화 방안 제시
  • 한국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의 활성화 방안 제시< 목 차 >Ⅰ. 서론1. 연구배경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1. 의료관광의 정의2. 의료관광의 필요성3. 국내․외 의료관광 현황Ⅲ. 연구설계1. 연구가설2. 연구모형3. 조사방법4. 설문설계 및 분석방법Ⅳ. 분석결과1. 표본의 구성2. 빈도분석3. 교차분석4. 기술통계분석5.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6. 독립표본 t-test7. 분산분석8. 대응표본 t-testⅤ. 결론1.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