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역할과 포스코 기업의 성공적인 사회적 책임사례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공사례


4.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지난 학기 '경영학원론' 를 들으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있었는데, 이번에 프레젠테이션과 토론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더욱 더 깊게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
뉴스나 신문에서 보면 불법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조사를 받아 비난받는 기업이 있는가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제품의 판매수익금 일부를 기부하거나 재단 및 법인 신설 등 다양한 형태의 기부활동을 해 이미지 제고는 물론 매출까지 올리고 있는 기업이 있는데.. 이렇듯 다양한 형태의 기부활동이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으로 급부상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실현되고 있는것 같다.
각 개인들이 행복한 사회를 위해 불우이웃을 돕는 것처럼 기업 역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가질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기업은 막강한 능력과 재력을 가지고 있고, 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더욱 마땅한 의무가 있는 것이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좋게 해 마케팅 효과를 가지기도 한다. 예를 들어, 태풍 등의 재난으로 주민들이 힘들어 할 때, 기업이 구호물품이나 식량지원으로 많은 도움을 주었다면 그 주민들은 나중에 기업의 상품을 구매하게 되었을 때 지원도움을 주지 않았던 타경쟁사의 상품보다는 지원도움을 주었던 기업의 상품을 구매할 것이다. 그러면 기업의 매출도 오르고 결과적으로 기업에게는 이득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실을 반영하여, 한 신발 브랜드 ‘탐스’에서는 1판매 1기부 형식으로 신발을 가지고 있지 않는 빈곤국가에 신발 기부를 해 ‘상피병’이라는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탐스’의 노력에 국내 연예인들이 기부취지에 동참하고 직접 탐스슈즈를 신어서 화제가 되었고, 브랜드와 사회적 이슈가 연관되어 브랜드는 더욱 좋은 홍보효과를 가지게 되었다. 또, '유니클로‘ 라는 브랜드에서는 유니클로 브랜드의 헌 티셔츠를 가져오면 모아진 동일한 수의 티셔츠를 해외 빈곤국가로 기부하고 있다. 이렇게 1제품1기부의 형태로 기부를 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도 좋아지고 매출도 올리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성실하게 수행하면 장기적으로 큰 이익을 낼 수도 있고, 저절로 마케팅 효과까지 볼 수 있는 것이다..
공해나 환경파괴로부터의 해방과 예술, 봉사활동 등의 혜택은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바라는 바이기 때문에 기업이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많이 이행할수록 사람들은 환영 할 것이다. 그래서 사회적으로 윤리의식이 높은 기업들은 대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것에 높은 관심을 갖고 이러한 여러 활동을 해 나가고 있는 것 같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 썼어용
  • pjs7***
    (2012.10.30 10:58:08)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성공사례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그 이행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1984년부터 국내의 황폐화된 산림 복구를 위해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는 일을 시작했다. 이들은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국공유림 나무심기, 숲 가꾸기, 자연환경 체험교육, 숲생태 전문가 양성, 연구 조사, 해외 사례연구 등 숲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 왔다. 이러한 활동은 정부, NGO, 시민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회적으로 확산되었고 사

  • [경영혁신] 경영혁신과 기업사례
  • 기업과 사람들을 더 많은 위기와 더 많은 기회에 노출시키고 있다. 전 세계를 통틀어 무한 경쟁을 하는 글로벌 무한경쟁, 정보와 지식사회의 급속한 확산, 하루가 다르게 증대되는 경쟁자의 경쟁력 향상, 고객들의 요구수준 향상, 이해관계자의 이해증대 및 사회적 책임의 증대, 급속한 기술발전, 이러한 모든 것들이 과거와 같은 경영형태로는 기업이 생존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이런 영향권에서 벗어날 사람과 기업은 아무도 없다. 모든 기업은 썩지

  • [졸업논문][PR론, 신문방송학] 기업 PR (광고홍보) 연구
  • 기업 인지도(명성)Ⅲ. 기업 PR의 영역 및 기능1. 기업 PR의 홍보 체계2. 기업 PR의 기능Ⅳ. 기업 PR의 종류1. 기업 문화2. 기업 PR Communication의 분류1) Internal PR/ External PR- 사보, 인트라넷2) 국내/ 국제 PRⅤ. 기업 PR활동1. 직접적인 홍보활동2. 간접적인 홍보활동Ⅵ. 기업의 마케팅 PRⅦ. 기업 (이미지) PR의 사례1. 국내사례 - 아시아나 항공, 삼성그룹, 대한항공, 현대모비스, KTF2. 외국사례- 피자헛, 맥도널드Ⅷ. 기업의 사회적 책임1. CSR (Corporate Social Re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대기업사례연구fp
  •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사회적 책임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들을 쫓아야 하는 것은 기업인의 의무이다. (Bowen)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률적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인사관리 사례조사-`유한킴벌리`의 인사제도 분석 및 보완점(A+리포트)
  • 기업소개 2. 삼성 테스코의 인력관리 단계 분석3. 유한 킴벌리 모델의 도입 - 도입 계기4. 유한 킴벌리 모델의 도입 - 과정5. 유한 킴벌리 모델의 도입 - 장ㆍ단점6. 유한 킴벌리 모델의 도입 - 종합7. 성공적인 유한킴벌리 모델 도입을 위한 대안제시Part.VII 결론Part.I 서 론향후 기업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고, 지역사회와 공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청년실업 인구가 50만에 육박하는 현시점에서 4조 교대제 및 평생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