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 무엇인가,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역사서술 및 역사학에 관한 전문레포트
- 목차
-
< 목 차 >
❍ 서론. - 지금 우리는 올바른 역사를 배우고 있는가?
❍ 본론1. - 키스 젠킨스의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에 대하여
가. 1장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새로운 정의
나. 2장 역사담론의 기본문제들에 대한 견해
다. 3장 포스트모던 세계의 역사연구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 본론2. -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를 바라보는 관점
가.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는 우리에게 어떤 시사점을 주는가(의의)
나.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에서 제시하는 시사점은 과연 합당한가(한계점)
❍ 결론. - 역사를 바라볼 때 우리는 어떠한 자세를 지녀야 하는가
- 본문내용
- 저자는 첫 번째 장에서 역사의 이론적 측면, 실천적 측면, 그리고 이러한 두 측면을 일정한 개념으로 규정함으로써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고 있다. 우선 이론적인 측면에서 저자가 지적하는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역사라는 것은 세계를 해석하는 여러 가지 담론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즉, 역사가 정해져있는 하나의 고정개념이 아니라 세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하나로써 존재한다는 것이다. 결국 여기서 역사와 과거는 다른 것이고 엄연히 구별되어야 할 개념이 된다. 왜냐하면 과거를 실제 사건이 일어난 사실들이라고 규정한다면 역사는 과거에 대한 하나의 담론, 즉 해석이므로 과거와는 다른 범주에 놓이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과거가 역사가가 조사하고 다루는 대상이라면 역사는 그러한 과거를 해석하고 다루는 방식이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