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 인간중심상담의 개념, 특성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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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상담의 개념, 발전과정, 특성, 인간이해, 상담자의 태도적 자질, 역할, 상담의 과정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인간중심상담이란?

2. 인간중심 상담 이론의 발전과정
1) 비지시적 단계
2) 내담자중심 단계
3) 이론의 적용단계
4) 인간중심 단계

3. 인간중심 상담의 특성

4. 칼 로저스의 인간이해
1) 인간이해
2) 자아실현 가능성
3) 성장의 과정에 있는 인간
4) 성격이론(부적응 행동의 발달)
5) 자아개념(self-concept)
6) 완전 기능인(fully-functioning person)

5. 인간중심 상담자의 태도적 자질
1) 진실성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3) 공감적 이해

6.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
1) 조화, 진실성 또는 순수성(Congrence, Genuineness)
2) 무조적인 긍정적 관심과 수용
3) 정확한 공감적 이해(Accurate Empathic Understanding)

7. 인간중심상담의 과정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인간중심상담이란?

로저스의 상담을 인간중심상담이라 불린다. 이 인간중심상담은 194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 칼 로저스의 상담이론에 근거하여 발전된 상담의 한 접근방법이다. 이 접근방법은 “비지시적(non directive)치료 혹은 상담”으로 불렀으나 1951년에 로저스의 저서인 「내담자 중심치료 요법」(Client-Centered Therapy)이 발간된 후 최근까지 “내담자 중심 치료 혹은 상담”이라는 명칭으로 불러 왔다. 로저스는 당시의 상담학계를 석권하고 있던 정신분석학과 지시적 상담에 대한 반동으로 비지시적 접근 방법을 표방하면서 새로운 상담 원리를 제시하였다.
다시 말해서, 그는 정신분석요법이 근본적인 제한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 요법에 대한 방법으로 내담자 중심요법인 비지시적 상담을 개발하였던 것이다. 이는 내담자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을 스스로 발견해 내도록 내담자를 도와주어 그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다. 내담자 중심의 접근 방법은 내담자가 상담에서 상담을 주도해 나갈 수 있으며 자신의 나아갈 길을 스스로 발견해 낼 수 있다. 즉 내담자의 능력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신뢰하며 긍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담자가 자신 속에 잠재되어 있는 자원들을 발견해 내어 내담자 자신의 삶을 건설적으로 재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을 정의하면 자기에게 도움을 주려는 사람과 관계를 맺으면서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과정인 것이다(정정숙, 1994).
참고문헌
김미경,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서 '진실성'의 의미,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김형태, 21세기를 위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5.
박성수, 정원식, 카운셀링의 원리, 교학도서주식회사, 1979.
연문희, 로저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Ⅴ, 교육과학사, 2002.
연문희.이영희.이장호, 인간중심상담, 학지사, 2008.
오오현, Rogers의 인간 중심적 접근과 목회상담, 일반상담과 목회상담, 예영커뮤니케이션, 2003.
이장호.정남운.조성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06.
정정숙, 기독교 상담학, 베다니, 1994.
조성국, 칼 로저스의 상담 이론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 브니엘 신학 논문집 1,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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