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중심 모형 Humanistic Physical Education Mode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인간중심 모형 (Humanistic Physical Education Model)
1) 기본개념
인간중심모형은 인간 개개인의 개별특성을 강조하여 체육이 학생자신의 정체성을 갖고 자아를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이 모형은 체육이 개인의 전체적 행복에 기여해야 한다는 발달교육론자들의 주장을 수용하면서도가 개인의 개별적 특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표준화된 학교 프로그램과 교수 방법으로는 적합지 못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심동적 영역이나 인지적 영역 못지않게 정의적 영역에 대한 고려도 중시된다.
Hellison의 연구는 이 모형을 가장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인간중심 체육은 신체활동을 통해 개인의 정체성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며 학생의 자아존중, 자아실현, 대인관계 발달을 교수활동의 중심과제로 삼는다.
2) 개념틀과 교육과정의 설계
인간중심 모형의 개념틀은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에 이르도록 발달단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Hellison이 저술한 책자 ‘공과 방망이를 초월하여 (Beyond Balls and Bats)에서 그는 자아개발의 4가지 인지단계를 제시하였는데 뒤에 이것을 5가지 발달단계로 수정하여 모형화하였다.
Hellison은 이 모형에 의거한 구체적인 체육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일주일중 이틀은 체력운동으로, 또 이틀은 놀이를 곁들인 기술지도로, 나머지 하루는 새로운 게임 및 협동활동(cooperative activities)을 하도록 구성된다. 운동참여는 학생 각자가 선택해서 할 수 있으나 선택 결과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학생들은 토론을 통해 자기 이해력을 높일 수 있으며 어느 정도 자기 통제력을 기르면서 개별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인간중심 모형에서의 교사상은 학습활동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고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한 학습활동을 도와주고 상담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은 다음과 같은 Hellison의 주장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체육관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신체와 체육활동과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탐색할 수 있어야 하며 교사들은 학생들과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면서 그들을 보살필 수 있는 편안한 장소가 되어야만 한다.
한편 인간중심 모형은 여러 가지 단점으로 인하여 학계에서 많은 비판을 받게 되자. Hellison은 1995년 통합적 발달 관점에서의 책임감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어 사회적 책임감 모형을 개발하였다.
사회적 책임감 모형(Social Responsibility Model)
① 목적 : 혀봉심, 책임감, 이타심 등과 같은 사회적 자질을 체육활동을 통하여 함양
② 발달단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역사]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칼`에 대한 분석 및 비평
- 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봅시다
-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내가 상담자라면 정신분석 상담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의견을 쓰시오
- 유아기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고유아기에 가장많이 일어날 수 있는
- 영유아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주요 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 4차 산업혁명 등 변화하는 환경(1인 가구 증가와 언텍트 등)에 따른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사례를 찾아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