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
2)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과정
3)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기술
3.
결론
1. 서론
상담이라는 단어는 현대인들에게 더 이상 생소한 단어가 아니라 사람들 사이에서 자주 듣는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상담은 의뢰인과 상담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이다. 따라서 이 의사소통이 성공하면 고객에게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는 기회가 된다. 하지만, 사람들의 문제는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고, 현실은 사회가 발전하고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현대인들은 더 많은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시대가 발전하고 삶이 편안해지면서 상대적으로 심리적 외상을 입고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 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어두운 현실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이에 상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종류도 다양해졌지만 여전히 생활에 대한 문제는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이성/감정,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등 수많은 상담 서비스 중 인간 중심의 상담을 선택하였다. 인간 중심 상담은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고객의 본래 특성을 인정하며, 잠재력 발견을 돕고, 결국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인도적·정서적 차원의 큰 안정감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과 더불어 인간중심상담의 과정, 상담 기술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
인간 중심 상담은 1940년대 로저스가 개발한 것으로 지금까지 연구 개발돼 왔다. 로저스에 따르면, 개인이 경험하거나 인지하는 분야는 인간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이며 주관적 경험의 세계를 현상적 분야 또는 경험적 분야라고 불렀다.
2)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과정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 기법에서 치료의 초점은 현재가 아니라 인간 자체에 맞춰져 있다. 상담자는 단순히 고객의 일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의 시작이기 때문에 상담의 전반적인 방향은 고객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다음은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과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① 상담실 방문 : 상담실 방문 상담을 구하는 것은 의뢰인이며 이것이 스스로 책임 있는 행동의 시작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