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인간의 기본적 권리를 위한 문해교육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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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문해교육이란?

(1) 문해교육의 개념

(2) 문해교육의 필요성

3. 우리나라 성인문해교육의 정책

(1) 해방 후의 문해교육 정책

(2)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의 문해교육 정책

(3) 1960년대 문해교육 정책

(4) 1980년대~1990년대 문해교육 정책

(5) 2000년대의 문해교육 정책

(6) 2007년 평생교육법에 삽입된 문해교육

4. 문해교육의 실제

5. 문해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6. 맺음말

7.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한국은 뒤늦은 개화와 일제 강점으로 인한 국문 사용의 통제로 인해, 60년대 초 글을 아는 사람은 그 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지식인이라 칭해지며 중요한 계층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그 이후 국민들의 교육열이 점점 뜨거워질 뿐 아니라, 국가에서도 교육만이 살 길이라 외치며 국민들이 자녀 교육에 집중하는데 더욱 도움을 주었다. 그 결과 한국은 문맹률이 점차 낮아져 OECD국가들 중 가장 문맹률이 낮은 국가로 그 자리매김하게 되어 명실 공히 한국의 교육열을 자랑할 뿐 아니라, 학습이 쉬운 국어 덕분에 문맹률이 낮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자랑하게 되었다. 국어의 위상을 살리면서도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나라라고 칭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문맹자의 비율이 줄어들수록 그 문맹자들에 대한 관심 역시 차갑게 식어가기 시작했다. 실제로 2005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현재 기초학력 취득기회를 놓친 저학력 성인은 약 599만 명에 이르며 이들은 국민 누구나 가진 교육받을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국민이 문자해득 능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오히려 문해교육이 왜 필요하냐는 반문이 나올 정도였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김진화, 「한국 문해교육의 지향점과 발전과제」, 동의대, 2005.
° 이희수 외, 「한국 성인의 비문해 실태 조사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2.
° 서숙영, 「성인 학습자의 문해교육 참여 사례연구」, 아주대, 2007.
° 신미식, 「하나의 담론으로서 한국 문해교육의 비판적 연구」, 경남대, 2010.

❏참고 사이트
° 안양 사회 교육센터 시민대학 http://www.siminschool.or.kr/
° 푸른 시민 연대 http://www.epurun.org/
° 평생 교육 진흥원 http://www.lll.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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