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창의성 검사 종류와 실제적용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2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창의성의 정의 & 특성
1) 창의력의 정의
2) 창의력의 요인
3) 고 지능집단과 고 창의성집단의 관계
2. 창의성 관련 학자 소개 (생애 및 대표이론)
1) Guilford
2) Wallas
3) Gardner
4) Amabile
5) Sternberg and Lubart
6) Urban
3. 창의성 검사 종류 및 소개
1) 창의력 측정 방법 분류
2) 창의력의 측정
3) 창의성 측정의 최근 동향
4. 창의성 프로그램 소개
1)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략
2) 창의성 프로그램(기법)
3) 창의력 계발을 위한 실제 수업 방안
5. 실제적인 적용 및 소개
1) 동작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2) 과정 중심 그림책 읽기 활동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3) 대학생들의 창의성 측정을 위한 TTCT의 적용과 학업성취 요소들 간 의 관계
4) 창의력 훈련 프로그램 적용의 실제 : 초등학교 국어과를 중심으로
Ⅲ. 결론(맺는 말) 및 자료 첨부
- 본문내용
-
Ⅰ. 서론
21세기 생존의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창의력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가 날로 복잡, 다양해지고 국가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창의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 사회에서도 창의력은 인간의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여겨질 것이다. 우리 교육현장에서도 창의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창의력 개발이 교육의 핵심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 중 하나는 학생들의 창의력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 인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창의력을 이해하고, 필요성을 인식하며 창의력 개발을 위한 방법들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Ⅲ. 본론
1. 창의성의 정의&특성
1. 창의성의 정의
사회가 점점 복잡하고 국가 간의 경쟁이 가열되면서 창의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도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우리 교육현장에서도 창의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창의력 개발에 힘쓰고 있다.
창의력은 창의성, 문제해결력, 독창성, 창조력, 생산적 사고와 같이 다양한 용어로 불리 운다.
좁은 의미에서 창의력은 다양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생성해내는 능력이다. Guilford는 지능구조이론에서 창의력을 확산적 사고와 동일시하여 “새롭고 신기한 것을 창출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Gallagher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산물을 창출하거나 기존 아이디어나 산물을 독창적으로 재생산해 내는 정신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de Bono는 사고유형을 수직적 사고와 측면적 사고로 구분하고, 창의력을 측면적 사고와 동일시했다.
하지만 기발하고 새롭다고 해서 반드시 창의적인 것은 아니다. 창의적인 것이 되려면 또 다른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조건은 바로 유용성이다. 따라서 어떤 아이디어나 산물이 창의적인 것으로 간주되려면 그것이 기발하고 독창적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유용하고 적절하며 가치가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
1. 서적
주성태, 『2011 교육심리학 사설』(2011), 한솔고시기획
정환금, 『교육심리학의 이해 이론과 적용』, 교육과학사
김제한, 공석영, 이규명, 권순달, 『교육심리학』, 양서원
이성진, 김계현,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교육과학사
이옥형, 이종숙, 임선빈, 『교육심리학』, 집문당
이명조, 김소아, 『교육심리학』, 교문사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임정훈, 한기순, 이지연, 『교육심리학』, 양서원
윤종건,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1994), 원미사
신세호, 『창의력 증진 가능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1996), 행동과학연구소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1999), 양서원
2. 논문
박현희(2004). 동작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현식(2005). 과정 중심 그림책 읽기 활동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지법, 박정선, 백윤수(2005), 대학생들의 창의성 측정을 위한 TTCT의 적용과 학업성취 요소들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공학대학, 공학교육연구논문
김용현(2003), 유아수학용 컴퓨터 소프트웨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임(2010), 통합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수연(2002), 음악감상을 통한 그림표현과 이야기하기가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재숙(2009),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한사고개발학회 2003 연차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대명초등학교 적용)
3. 사이트
http://cafe.naver.com/p5lif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9&
http://blog.naver.com/leesunnyh/70086675580
http://dreamnoni.blog.me/70010307155
http://cafe.naver.com/artleah.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30
http://www.fpsp.or.kr/
http://cafe.naver.com/qrai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32
http://blog.naver.com/jazz039?Redirect=Log&logNo=30001070477
http://blog.naver.com/kahl1110/130018995117
http://www.mustget.co.kr/request/201112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필요성, 방법론,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제, 내용, 사례, 개선 과제 분석
- 전래동화(전승동화) 필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 기능, 전래동화(전승동화) 해석, 전래동화(전승동화) 문학적 체험,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 특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의,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경적 관점,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교육적 가치,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교육적 활용 방향
- [발달장애심리학] ADHD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