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아웃소싱의 이해, 전략적 활용, 문제점과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아웃소싱][아웃소싱전략]아웃소싱의 영역, 아웃소싱의 효과, 아웃소싱의 추진단계와 아웃소싱의 문제점 및 아웃소싱의 국내외 전망, 아웃소싱 효과적 활용방안(아웃소싱, 고객관리, 정보시스템, 경비보안 아웃소싱)
- [창업기업 전략][창업][기업][아웃소싱][마케팅]창업기업의 아웃소싱전략, 창업기업의 경영전략, 창업기업의 마케팅전략, 창업기업의 회계와 세무전략, 창업기업의 산업재산권 활용전략, 창업기업의 성공전략 분석
- [중소기업 전략][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 전략]중소기업 경쟁 전략, 중소기업 자금조달 전략, 중소기업 경영 전략, 중소기업 제휴전략, 중소기업 인터넷전자상거래전략, 중소기업 생존전략, 중소기업 성장전략
- ZARA 자라 기업분석및 경영전략,글로벌전략분석및 자라 SWOT분석과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목차
-
1. 아웃소싱의 이해
(1) 아웃소싱의 의미
(2) 아웃소싱의 도입 배경
(3) 아웃소싱의 목적
(4) 아웃소싱의 효과
2. 아웃소싱의 전략적 활용
(1) 아웃소싱의 전략적 방향
(2) 아웃소싱의 접근 방법
3. 아웃소싱의 문제점과 방안
(1) 아웃소싱의 문제점
(2) 아웃소싱의 방안
4. 아웃소싱의 시사점
- 본문내용
-
경영활동의 주체인 기업이 특정 부품이나 제품 등 물적 재화를 비롯, 서비스 및 생산요소 등 모든 자원을 자사 내부에서 조달할 것인가 아니면 하청이나 위탁하여 조달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에서 후자의 방법을 선택한 결과가 아웃소싱의 본질이 된다. 아웃소싱(outsourcing)의 단어적 의미는 ‘밖에서’(out) + ‘조달한다’(sourcing)는 것이다.
아웃소싱은 기업내부의 인력이나 기타 경영자원들을 이용하여 수행하던 기존의 업무를 기업외부의 인력이나 자원으로 대체하여 수행하는 전략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기업들이 핵심부문을 제외한 비핵심 기능들을 외부의 전문적이고도 효율적인 업체에 위탁하는 경영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최근 추세의 하나이다. 즉, 많은 기업들이 회사업무의 일부를 외부에 맡겨버리는 ‘초다이어트’ 경영에 돌입하고 있으며, 이로써 회사 문을 굳게 닫고 모든 업무를 회사 내부에서 직접 처리하던 폐쇄형 경영의 막은 서서히 내려지고 있는 것이다.
아웃소싱 전략은 본래 생산부문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인사, 판매, 정보기술(IT) 등 서비스 영역까지 크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경제의 서비스화 현상과 관련하여 볼 때는 아웃소싱의 의미를 서비스의 ‘외부화’(externalization) 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기업 내부 및 가정 내부의 서비스 부문이 외부화 내지 시장화 과정을 겪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기업 내 서비스의 외부화는 청소, 빌딩관리, 야간경비 등의 업무를 기업외부의 전문업체가 담당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이로써 청소업, 빌딩관리업, 경비대행업 등 기업체를 상대로 한 전문서비스업이 늘어나게 된다.
- 참고문헌
-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대한민국 100대 아웃소싱기업 - 아웃소싱타임스편집부, 아웃소싱타임즈, 2011
미래 핵심역량 구축을 위한 창조적 아웃소싱 - 남기찬, KMAC, 교보문고, 2007
IT서비스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offshoring 적용 모델 고찰 - 문지영, 이슬, 이은정,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 5권 제 1호, 2006
우리나라 아웃소싱 활용실태와 아웃소싱 산업 현황 - 현대경제연구원, 한국무역협회, 2005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 남기찬, 이재남, 아진, 1999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 홍성도, 학문사, 1998
전략적 아웃소싱 - 김병철, H-net,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