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아웃소싱의 이해, 전략적 활용, 문제점과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웃소싱의 이해
(1) 아웃소싱의 의미
(2) 아웃소싱의 도입 배경
(3) 아웃소싱의 목적
(4) 아웃소싱의 효과

2. 아웃소싱의 전략적 활용
(1) 아웃소싱의 전략적 방향
(2) 아웃소싱의 접근 방법

3. 아웃소싱의 문제점과 방안
(1) 아웃소싱의 문제점
(2) 아웃소싱의 방안

4. 아웃소싱의 시사점
본문내용
경영활동의 주체인 기업이 특정 부품이나 제품 등 물적 재화를 비롯, 서비스 및 생산요소 등 모든 자원을 자사 내부에서 조달할 것인가 아니면 하청이나 위탁하여 조달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에서 후자의 방법을 선택한 결과가 아웃소싱의 본질이 된다. 아웃소싱(outsourcing)의 단어적 의미는 ‘밖에서’(out) + ‘조달한다’(sourcing)는 것이다.
아웃소싱은 기업내부의 인력이나 기타 경영자원들을 이용하여 수행하던 기존의 업무를 기업외부의 인력이나 자원으로 대체하여 수행하는 전략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기업들이 핵심부문을 제외한 비핵심 기능들을 외부의 전문적이고도 효율적인 업체에 위탁하는 경영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최근 추세의 하나이다. 즉, 많은 기업들이 회사업무의 일부를 외부에 맡겨버리는 ‘초다이어트’ 경영에 돌입하고 있으며, 이로써 회사 문을 굳게 닫고 모든 업무를 회사 내부에서 직접 처리하던 폐쇄형 경영의 막은 서서히 내려지고 있는 것이다.
아웃소싱 전략은 본래 생산부문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인사, 판매, 정보기술(IT) 등 서비스 영역까지 크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경제의 서비스화 현상과 관련하여 볼 때는 아웃소싱의 의미를 서비스의 ‘외부화’(externalization) 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기업 내부 및 가정 내부의 서비스 부문이 외부화 내지 시장화 과정을 겪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기업 내 서비스의 외부화는 청소, 빌딩관리, 야간경비 등의 업무를 기업외부의 전문업체가 담당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이로써 청소업, 빌딩관리업, 경비대행업 등 기업체를 상대로 한 전문서비스업이 늘어나게 된다.
참고문헌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대한민국 100대 아웃소싱기업 - 아웃소싱타임스편집부, 아웃소싱타임즈, 2011
미래 핵심역량 구축을 위한 창조적 아웃소싱 - 남기찬, KMAC, 교보문고, 2007
IT서비스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offshoring 적용 모델 고찰 - 문지영, 이슬, 이은정,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 5권 제 1호, 2006
우리나라 아웃소싱 활용실태와 아웃소싱 산업 현황 - 현대경제연구원, 한국무역협회, 2005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 남기찬, 이재남, 아진, 1999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 홍성도, 학문사, 1998
전략적 아웃소싱 - 김병철, H-net,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기법 레포트
  • 경영 전략 기법*- 목 차 - 리스트럭처링리엔지니어링컨커런트 엔지니어링JITTQM아웃소싱* 리스트럭쳐링Restructuring*- 목 차 - 리스트럭처링의 이해리스트럭처링의 모형리스트럭처링의 방법사례*리스트럭처링의 이해정의목적*정의.• 한 기업이 여러 사업부를 가지고 있을 때, 또는 한 기업이 여러 기업을 보유하고 있을 때 미래 변화를 예측하여 어떤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어떤사업부를 축소, 철수하고, 어떤 신

  • [경영정보시스템] 신세계의 MIS 평가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이해가 늘어나고 창조적 활용에 대한 사례들이 알려지면서 전략적 활용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즉 가치활동의 각 부문에 있어 정보기술 적용 활동이 늘어나고 그 구조화 정도나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이해의 정도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정보기술이 기업에 활용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조직의 전반적인 정보기술 활용에 대한 계획과 그 계획에 따른 통합적 실행계획이 필요해졌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는 각 부서나 업무단위가 정보기술을 도구로서 적

  • [졸업][무역]환율변동에 따른 국내 중소무역업체의 환리스크 관리전략에 관한 연구
  • 전략-38 3. 국내 원-달러 선물거래 현황42 제 3 절 무역업체 자체내의 환리스크 관리방안-46 1.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내부제도 마련46 2. 환리스크관리의 내재적 강화46 3. 중간경영층의 강화47 4. 최고경영자의 인식전환과 전략적 지원-47 5. 내부적 관리기법의 우선적 활용-

  • [학사][호텔관광경영마케팅]외식업 CRM에 관한 연구
  • 방안 -118. CRM시스템 구축 방법 121)CRM 시스템의 구축단계 122)시스템 구축시 고려사항 -133)주요 CRM 프로젝트 구축현황 149. CRM 구축/실행의 걸림돌 151)CRM의 전략적 걸림돌 -

  •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 경영목표와 경영전략(3) 조직과 인원(4) 주요 사업내용(5) 수송 수입과 수송현황 (6) 제휴 (스카이 팀)(7) 세계 속의 대한항공2. 아시아나 항공 (1) 회사개요(2) 회사의 연혁 및 주요 주주 (3) 영업 개황 (4) 주요 사업내용4장.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전략1. 외부 마케팅 전략2. 내부 마케팅 전략3. SWOT 분석4. 4P 전략(1) 항공사의 일반적인 4P 전략5. 국내 두 항공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두 항공사간의 전략적 제휴(2)아웃소싱을 통한 비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