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신뢰도의 개념과 종류 및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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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뢰도의 개념.

2.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3. 신뢰도의 종류 및 예시.

4. 신뢰도의 적용.

5. 신뢰도를 올리는 방법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형검사신뢰도는 .884로서 매우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참고) 계산 절차
동형검사 신뢰도 계수를 산출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친다.
1. 두 개의 동형검사 A형과 B형 중에서 먼저 A형을 실시한다.
2. 동일한 학생들에게 동형검사 B형을 실시한다.
3. 동형검사 A형과 B형을 모두 채점한다.
4. 동형검사 A형과 B형을 검사 점수들 간에 Pearson의 상관계수 r을 산출한다.



두 개의 동형검사를 실시할 때 유의할 사항은 시간간격이 거의 없이 동시에 실시하는 경우와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실시하는 경우 관련되는 측정오차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첫째, 두 개의 동형검사를 시간간격이 거의 없이 동시에 실시했을 때 산출된 신뢰도의 추정치를 ‘동형성 계수’라고 한다. 따라서 검사-재검사 신뢰도 추정방법에 의해 산출된 ‘안정성 계수’와는 구별된다. 동형검사 방법에 의해 신뢰도를 추정할 때 측정의 오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문항(또는 검사내용)의 표집에 따른 차이에서 오는 오차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항의 표집오차가 동형검사에 많이 포함될수록 산출된 신뢰도계수는 낮아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문항의 표집에 따른 측정오차는 검사-재검사 신뢰도 추정방법에서 발생하는 시간간격에 따른 측정오차보다 더욱 커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동형검사 신뢰도의 추정치는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추정치보다 낮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두 개의 동형검사를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실시하는 경우에는 문항의 표집오차와 시간간격이 모두 측정오차의 근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때 산출된 신뢰도 추정치는 검사-재검사 신뢰도 추정방법에 의해 산출된 안정성 계수나 시간간격이 거의 없이 동시에 실시된 동형검사 신뢰도의 동형성 계수보다 더욱 낮아질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실시하는 동형검사 신뢰도의 추정치는 두 개의 측정오차, 즉 문항의 표집오차와 시간의 변화에 따른 점수의 변동을 모두 포함함으로써 보다 보수적인 검사의 신뢰도 추정치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산출된 신뢰도의 추정치를 ‘안정성 및 동형성 계수’라고 부른다.

③ 장·단점.
*장점
첫째, 동형검사 신뢰도 추정방법은 검사-재검사 신뢰도 추정방법에서 제기된 검사 실시의 시간간격에 따른 측정오차의 문제점을 해소시켜 준다. 즉 두 개의 동형검사를 시간간격이 거의 없이 동시에 실시하는 경우 검사 실시 시기를 달리 함으로써 개입되는 피험자의 동기,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02.
정종진,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0.
변창진, 『교육평가』, 학지사, 1997.

박도순, 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6.
남종호 역, 『심리학 연구방법』, 시그마프레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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