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신뢰도의 개념과 종류 및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 신뢰도의 개념과 종류 및 활용방안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지식경영시스템]금융기관 지식경영시스템, 해양 지식경영시스템(OKIS), 철도청 지식경영시스템(KM), 국민건강보험공단감사정보 지식경영시스템, 대우그룹 지식경영시스템, 삼성SDS 지식경영시스템(아리샘)
- [가상교육] 가상교육의 발전 과정, 필요성, 특성과 가상교육의 지원시스템, 원격교육, 학습방법 및 가상교육의 쟁점 그리고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
- [교육평가A형] 1 공통형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 2 지정형 A형-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
- 목차
-
1. 신뢰도의 개념.
2.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3. 신뢰도의 종류 및 예시.
4. 신뢰도의 적용.
5. 신뢰도를 올리는 방법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동형검사신뢰도는 .884로서 매우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참고) 계산 절차
동형검사 신뢰도 계수를 산출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친다.
1. 두 개의 동형검사 A형과 B형 중에서 먼저 A형을 실시한다.
2. 동일한 학생들에게 동형검사 B형을 실시한다.
3. 동형검사 A형과 B형을 모두 채점한다.
4. 동형검사 A형과 B형을 검사 점수들 간에 Pearson의 상관계수 r을 산출한다.
두 개의 동형검사를 실시할 때 유의할 사항은 시간간격이 거의 없이 동시에 실시하는 경우와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실시하는 경우 관련되는 측정오차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첫째, 두 개의 동형검사를 시간간격이 거의 없이 동시에 실시했을 때 산출된 신뢰도의 추정치를 ‘동형성 계수’라고 한다. 따라서 검사-재검사 신뢰도 추정방법에 의해 산출된 ‘안정성 계수’와는 구별된다. 동형검사 방법에 의해 신뢰도를 추정할 때 측정의 오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문항(또는 검사내용)의 표집에 따른 차이에서 오는 오차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항의 표집오차가 동형검사에 많이 포함될수록 산출된 신뢰도계수는 낮아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문항의 표집에 따른 측정오차는 검사-재검사 신뢰도 추정방법에서 발생하는 시간간격에 따른 측정오차보다 더욱 커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동형검사 신뢰도의 추정치는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추정치보다 낮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두 개의 동형검사를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실시하는 경우에는 문항의 표집오차와 시간간격이 모두 측정오차의 근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때 산출된 신뢰도 추정치는 검사-재검사 신뢰도 추정방법에 의해 산출된 안정성 계수나 시간간격이 거의 없이 동시에 실시된 동형검사 신뢰도의 동형성 계수보다 더욱 낮아질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실시하는 동형검사 신뢰도의 추정치는 두 개의 측정오차, 즉 문항의 표집오차와 시간의 변화에 따른 점수의 변동을 모두 포함함으로써 보다 보수적인 검사의 신뢰도 추정치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산출된 신뢰도의 추정치를 ‘안정성 및 동형성 계수’라고 부른다.
③ 장·단점.
*장점
첫째, 동형검사 신뢰도 추정방법은 검사-재검사 신뢰도 추정방법에서 제기된 검사 실시의 시간간격에 따른 측정오차의 문제점을 해소시켜 준다. 즉 두 개의 동형검사를 시간간격이 거의 없이 동시에 실시하는 경우 검사 실시 시기를 달리 함으로써 개입되는 피험자의 동기,
- 참고문헌
-
6. 참고문헌.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02.
정종진,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0.
변창진, 『교육평가』, 학지사, 1997.
박도순, 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6.
남종호 역, 『심리학 연구방법』, 시그마프레스, 2006.
자료평가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62447***
(2020.11.07 22:29: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