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영화] 영화매체속 왜곡된 여성이미지 -자유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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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미디어와 여성
우리는 왜 "자유부인"을 택하게 되었는가
영화 <자유부인(1956년)> 에 대한 간략한 분석
1. 자유부인
2. 자유부인에 대한 초기이해
3. 해석의 과정
영화 <자유부인>과 50년대 여성의 섹슈얼리티
0. 문제 인식
1. 50년대 물신주의 표상으로서의 여성 섹슈얼리티
2. 남성의 성적 욕망의 대상으로서의 여성
3. <자유부인>은 어떻게 <애마부인>과 <젖소부인>의 어머니가 되었는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왜 "자유부인"을 택하게 되었는가

60년대의 한국 사회는 전 근대적인 요소와 근대화적인 요소가 혼재되어 있던 시기로 전근대적인 요소인 가부장 이데올로기와 권위주의적인 사회원리가 잔존하는 가운데 근대화를 통한 사회의 변화라는 딜레마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졌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되었다. 특히 이러한 60년대의 여성들의 위치는 허약한 남성 가부장을 대신하여 생존과 생계를 동시에 걸머지어야 했으며, 이렇게 여성들은 자신이 속한 생활환경 속에서 가족의 삶을 꾸려가기 위해 사회에 직접 참여해서 새로운 사회공간을 개척하고 창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공간은 여성들이 그 동안과는 전혀 다른 경험을 하게 되는 곳이고, 새로운 것들을 보고 생각하며, 자신의 욕망을 표출할 수 있는 곳이었다. 또한 육아와 가사노동에 한정되어 있었던 여성의 지위와 역할이 이제는 남성의 영역이라고만 여겨왔던 '직업' 이라는 영역까지 그 폭을 넓히게 된 시기라고 할 수 있는데, 60년대는 봉건사회에서 육아와 가사노동이라는 사적 영역에만 종사해 오던 여성이 근대화 이후 남성만이 전담해 오던 공적 영역에 합류하기 시작한 시기이다.
참고문헌
- 영화 <자유부인(1956년)> 에 대한 간략한 분석
■ 단행본
여성이론,『1950년대 자유부인의 성정치』2002.여름
영화평론,『지금 여기에서 자유부인 읽기』1999.12
首善論潗,『섹슈얼리티의 전통성과 근대성』2000.12
부산외대,『자유부인연구』
■ 논문
김지연,『정비석 소설 자유부인의 인물 연구』동아대 교육대학원, 2001년
안영숙,『정비석 문학의 에로티시즘 연구』충남대 교육대학원, 2000년

- 영화 <자유부인>과 50년대 여성의 섹슈얼리티
■ 단행본
유지나, 『유지나의 여성영화산책 - 남성판타지로부터의 탈주』, 서울:생각의 나무, 2002년.
주유신, 「<자유부인>과 <지옥화>: 1950년대 근대성과 매혹의 기표로서의 여성 섹슈얼리티」
조주현, 「섹슈얼리티를 통해 본 한국의 근대성과 여성주체의 성격」, 『섹슈얼리티 강의』, 서울:동녘, 199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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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hanw***
    (2007.11.21 14: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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