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 속 여성 이미지 한국 영화 여성 이미지 변천사 한국 영화 여성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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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영화 속 여성 이미지
<차례>
1. 서론 1
2. 본론 1
가. 한국 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1
(1) 한국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의 변천사 1
(2) 한국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의 유형 3
① 가부장제적 사회속의 여성 3
② 순결이데올로기와 여성 6
③ 모성이데올로기 & 어머니와 창녀의 이분법 9
④ 계모 이데올로기 (계모 / 생모의 이분법) 14
⑤ 적극적능동적인 여성의 이미지 15
나. 여성주의 영화 19
(1) 여성주의 영화의 정의 19
(2) 여성주의 영화의 역사 19
(3) 여성주의 영화의 분류 20
① 여성의 현실과 역사에 대한 기록적 의미를 가진 정당화형 영화 20
② 여성과 영화에 대한 성찰적 의미를 가진 영화 20
③ 영화 장르를 여성적 이슈와 연결하여 재구성하고자 하는 재구성형 영화 20
④ 기존의 질서를 코메디로 전복하고자 하는 메두사형 영화 20
⑤ 수정된 사실주의로 이상적 현실을 표현하고자 하는 교정형 영화 20
⑥ 여성주의의 탈을 쓴 남성 시각적 영화 20
(4) 한국의 여성주의 영화 21
(5) 여성관객 영화상 & 서울 여성 영화제 22
3. 결론 23
서론
현대 사회는 대중매체에 의해 문화가 지속되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중매체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대중 매체는 사람들의 사고와 관점에 영향을 미치며, 자신도 모르게 대중 매체에서 규정한 이미지를 받아들이게 되기도 한다. 특히 다른 어떠한 방식보다도 영상을 통한 전달 방식은 사람들에게 더욱 쉽게 받아들여지고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러한 영상 매체 중 어쩌면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큰 줄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영화이다. 즉, 영화는 단순한 금전적 이익 뿐 아니라, 사람들의 사고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영화 속에 나타난 여러 가지 사회현상, 이미지, 사건들이 그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를 통해 각 시대의 여성의 위치와 입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한국 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한국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의 변천사
우리나라 영화 속 여성상의 변천사를 보면, 1910년 경, 처음 영화를 만들기 시작할 무렵의 영화들, <춘향전>,<장한몽> 같은 영화들에서 여성은 두 부류로 나타난다. 전통적인 미덕인 절개를 지키는 여자와 그것을 지키지 못하는 여자. 한국 전쟁 이후 미국의 개방적인 문화에 영향을 받은 <자유부인>(1955) 같은 영화가 등장하지만, 이때도 역시 <춘향전>은 있었고, 자유 부인은 춘향이를 결코 이길 수 없었고, 결국 춘향이는 모든 여성의 표본으로 머물러 있었다.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도시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이른바 ‘도시로 간 처녀’들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들이 등장하였다. <미워도 다시 한번>, <별들의 고향>, <미스 양의 모험>, <O양의 아파트> 등이 대표적인데, 이런 영화들에서 여성은 공순이의 고된 생활과 박봉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호스티스가 된다. 그리고는, 재수 좋아서 ‘착한 ’ 아찌 (유부남) 만나 호강하고 아이도 낳지만, 본부인에게 머리끄댕이 잡히고 눈물 찔찔 흘리면서 아이는 빼앗긴 채 밀려난다. 이런 ‘호스티스류’ 영화들이 80년대까지 맹위를 떨친다.
90년대에 들어, ‘정상적인’ 여성을 다룬 영화들이 나오기 시작하지만, 그러나 앞에서 말한 영화들이 전부이고, 그나마 작품성도 떨어지고 대안 제시도 시원찮다. 세간에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에서 여성은 호스티스에서 일약 테러리스트로 지위가 격상한다. 그러나, 귀여운 테러리스트 최진실의 어줍잖은 연기에 남자들은 실소했고, 여자들은 등을 돌렸다.
이렇듯, 우리나라에서 페미니즘 영화를 제대로 만든다는 것은 아직 요원한 일처럼 느껴진다. 그나마 9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영화의 소재가 다양화되면서, 영화 속 여성의 모습도 다양해진다. <처녀들의 저녁식사> 같은 영화에서 여성은 ‘감히’ 스스럼없이 남자들을 도마에 올려놓고, ‘어떤 자는 보기보다 약골’ 이라는 둥, ‘나는 아직 한 번도 오르가즘을 경험한 적이 없다’는 둥, 드러내놓고 성을 이야기하며, 프리섹스를 즐긴다. 과장된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최근에 나온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에서 여성은 극히 ‘정상’이다. 직업도 정상 (학원 강사)이고, 그렇게 밝히지도 않는다. 그냥 학원 반대편 건물에 있는 은행에 근무하는 남자를 짝사랑하며, 용기를 내서 전표에다가 ‘오늘 저녁 같이 먹을래요? 맛있는 데를 알고 있어요’라고 적어 내미는 여자다. 이 영화에서 학원 강사와 은행원의 사랑은 영화 포스터의 카피 그대로 보통 사람들의 사랑만큼, ‘그만큼만 특별한’ 사랑이다. 이렇게 여자를 자연스럽게 그려내면서 문제의식을 담은 작품성 있는 페미니즘 영화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2003년에는 웰메이드(well-made)영화가 나타나면서, 우리나라 영화가 할리우드 영화보다 높은 관객점유율을 보였고, 천만 관객을 동원하며 할리우드 영화에 버금가는 흥행력을 갖추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한국 상업 영화 내에서 여성은 ‘아직도’ 소수자의 위치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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