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의 건전한 이상교제를 도와주는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6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청소년의 발달 특성과 욕구 반영


Ⅱ. 프로그램 개요


Ⅲ. 목적·목표 및 기대효과


Ⅳ. 주요 일정


Ⅴ. 프로그램 일정표


Ⅵ. 세부 활동 계획


Ⅶ. 유사시 대체 프로그램 및 대체 지도자 개요


Ⅷ. 사업 운영 및 자원 확보 방안


Ⅸ. 평가계획


Ⅹ. 홍보 및 참여 방안


Ⅺ. 예산 사용계획


Ⅻ. 체크리스트 및 물적 자원 리스트

본문내용
프로그램명
오해하지마세요, 이해하세요.
활동시기
2011년 7월 17일
활동장소
중앙대학교 학생회관 3층
취업정보세미나실
실시대상
이공계고등학생
커플10쌍
소요시간
120분
실시인원
주지도자 1명
조별지도자 2명
보조지도자 3명
활동목표
○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이해한다.
○ 나 전달법과 너 전달법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 나 전달법을 실제 상황에서 사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활동개요
○ 의사소통게임 ① 경청하고 지문 전달하기
○ 의사소통게임 ② 종이접어 자르기
○ 나 전달법과 너 전달법의 차이점 강의
○ 가상 상황에서 나 전달법 실습해보기
○ 나 전달법으로 사랑하기
준 비 물
노트북, 빔프로젝터, 스크린, PPT교재, 스톱워치, 지문종이 6장, 종이 40장, 가위 20개, 상황종이 10개, 간식(200ml 우유 20개, 샌드위치 20개)
활동단계
< 도입 >
활동내용
① 일정을 소개하고 3회기의 목표를 설명한다.
② 의사소통게임 (지문 전달하기 스피드 퀴즈)
- 조별로 한 줄로 앉아서 맨 뒷사람이 지문을 읽고 지문을 귓속말로 앞으로 전달하여 최대한 정확히 전달하는 게임을 실시한다.
- 시간적으로 초조함을 유도하기 위해서 스피드 퀴즈의 방식을 도입한다.
- 지도자는 정확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강조한다.
③의사소통게임 (종이접어 자르기)
- 종이를 총 네 번 접고 원하는 부분을 4군데 잘라낸다. 한 사람이 주도하며 각자 등을 맞대고 앉은 상태에서 상대방에게 어떻게 접고 어떤 부분을 자르는지 설명하면서 진행한다.
- 결과물을 서로 비교해보고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이해한다.
- 역할을 바꿔 한 번 더 실시한다.

※ 도입 프로그램 종료 후 10분간 휴식한다.(휴식 간에 간식을 제공한다.)
소요시간
45분
유의사항
-가위를 사용하므로 안전상 주의를 당부한다.
-의사소통 게임들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보조지도자 2명이 시범을 보인다.
-단순한 게임에만 그치지 않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지도자는 정리 멘트에 유의한다.
준비물
노트북, 빔 프로젝터, 스크린, PPT교재, 스톱워치, 지문종이 6장, 종이 40장, 가위 20개, 간식(200ml 우유 20개, 샌드위치 20개)
활동단계
< 전개 >
활동내용
① 나 전달법과 너 전달법의 차이점과 나 전달법의 유용성을 강의한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말들을 너 전달법 예시로 제시하여 어떤 오해가 일어날 수 있는지 발표를 유도한다.
-나 전달법의 사용방법을 강의한다.
② 가상 상황에서 나 전달법 실습해보기
-가상의 상황 종이를 제시하여 연극 방식으로 커플이 무대 앞으로 나와 실습을 해 본다.
소요시간
60분
유의사항
○ 가상의 상황은 영화나 드라마의 명장면을 패러디하여 사용하여 흥미를 유도한다.
○ 가상의 상황은 갈등상황위주로 한다.
준비물
노트북, 빔 프로젝터, 스크린, PPT교재, 상황종이 10개
활동단계
< 정리 >
활동내용
① 나 전달법으로 사랑하기
- 커플이 서로 마주보고 ‘나는 너를 사랑한다.’라고 말하면 상대방이 ‘왜?’라고 말하면 ‘너의 ㅇㅇ가 나는 ㅇㅇ해서 너를 사랑한다.’형식으로 말한다.
- 커플이 번갈아서 반복하고 진지하고 훈훈한 분위기에서 프로그램을 마무리한다.
② 실습 소감나누기
- 지원자에 한해 실습소감을 발표한다.
③ 다음 회기 일정을 소개하고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소요시간
15분
유의사항
○ 잔잔하고 사랑스러운 음악을 틀어 진지한 분위기를 유도한다.
○ 참가자들이 공동 홈페이지(포털사이트 까페 활용)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친분도 유지할 수 있는 창구로 활용하도록 권유하고 다른 청소년들도 볼 수 있게 홍보한다.
준비물
노트북, 빔 프로젝터, 스크린, PPT교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장학행정
  • 및 현장실습과 졸업생 취업지도 ㆍ학생 과학관 지도 감독 ㆍ기타 과학 및 산업교육에 관한 사항 ⓓ 사회 교육과 : ㆍ국민학교 및 고등국민학교의 설치, 폐지 및 감독에 관한 사항 ㆍ사회교육 시설 및 사설 강습소 운영의 지도 감독 ㆍ공공 도서관 운영 지도 감독 ㆍ육영 및 교화를 목적으로 법인의 설립, 해산 및 그 운영의 지도 감독 ㆍ사회 단체의 등록 및 지도 감독 ㆍ청소년 활동에 필요한 교제 및 프로그램의 개발 ㆍ청소년 지도자의 양성 ㆍ청소년

  • 학교 사회 사업과 학교 사회 복지
  • 청소년의 폭력, 약물남용, 혼전임신, 무단결석, 등의 특수프로그램에도 적절하게 사회사업가를 활용하고 있다.이에 따라 본론에서는 이와 같은 학교사회사업의 역사와 발전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격기준 등을 국가별로 살펴본 후에 더불어 한국의 학교사회사업학회에서 이와 같이 학교사회사업의 국제적 동향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게 될 것이다.Ⅱ. 본론1. 이론적 배경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특성(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미국에서의 학

  • 사회복지행정론 시립 보라매 청소년 수련관 시립 보라매 청소년 수련관 기관소개
  • 시립 보라매 청소년 수련관 - 목 차 - 1. 기관소개  2. 선정이유  3. 프로그램소개  4. 기관평가 ( SWOT 분석 )5. 질문내용6. 느낀점 1. 기관소개➀ 기관 운영 이념 - 진리 / 사랑 / 헌신➁ 운영- 위탁운영 (재) 서울가톨릭청소년회➂ 위치- 서울특별시 동작구 신대방동 395번지 보라매공원내 ➃ 면적- 5,917.8 ㎡ (2개동 및 공연장,독서실)➄ 일평균 이용인원 - 2000명 ➅ 운영방향➆ 수련관연혁 1986-11-01 재단법인 영원한 도움

  • [졸업][복지]기업의 사회봉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및 일반 국민의 관심은 과거와 또 다른 차원에서 질과 양모든 면에서 성숙된 접근 방식과 새로운 사고를 필요로 한다는데 인식을 함께 하고 있는 실정이다.지난 30여년에 걸쳐 우리 나라는 수출 위주의 급속한 경제 개발 정책과 전 국민이 단결하여 근면 성실하게 일한 결과 세계 10위권에 달하는 양적인 국민경제와 1인당 국민소득 1만불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다가오는 21세기에는 선진 복지 국가로 진입할 수 있는 국가 중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복지실천ⅩⅤ. 사회복지관 ⅩⅥ . 지역자활센터 및 고용복지지원센터ⅩⅦ . 사회복지공동모금회ⅩⅧ 사회복지전담공무원ⅩⅨ 사회복지관련 협회■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Ⅰ. 여성사회복지실천1. 취업여성 서비스 분 류실천 내용보육시설- 관련 법규: 영유아보육법- 국공립 보육시설, 법인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 부모협동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직장보육시설이 있음 - 모성보호와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향상 등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