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의 역사와 일본 애니메이션(재패니메이션)속 일본문화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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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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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의 영화사
1-1. 일본영화의 탄생
1-2. 무성 영화의 전성기와 유성 영화의 시작
1-3. 일본 영화의 황금시대
1-4. 일본 영화의 쇠퇴기 : 누벨바그와 핑크 영화 시대
1-5. 극영화의 부활과 인디의 전성기

2. 재패니메이션의 역사
2-1. 일본 애니메이션의 태동
2-2. 데즈카 오사무
2-3.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의 탄생
2-4. 아니메(アニメ)의 효시
2-5. 일본 극장 아니메의 르네상스
2-6. 1990년대 재패니메이션의 전성기

3. 3대 주요 감독
3-1. 쿠로사와아키라
3-2. 오즈야스지로
3-3. 미조구치켄지

4. 일본 영화의 특징, 경향

5.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속 일본문화
5-1. 줄거리
5-2. 영화 속 일본 문화 (여관, 온천, 종교, 생활, 집단, 이지메)

6. '철도원' 속 일본문화
6-1. 줄거리
6-2. 영화 속 일본 문화(장인정신-모노 즈쿠리, 직업의식-시고토오 스루, 문서작업)
6-3. 기타

7. 'GO'속 일본문화
7-1. 줄거리
7-2. 영화 속 일본의 문화 (차별과 동경)
7-3. 추이

참고 문헌

본문내용
2-3.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의 탄생
➀ 도에이 동화의 애니메이션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
오늘날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된 스튜디오 지브리의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의 첫 작품이자 그가 장면 설계와 원화에 발탁한 미야자키 하야오의 데뷔가 된 <호루스의 대모험>은 재패니메이션이라는 만화 영화예술의 여명을 알리는 역사적 작품이었다.
당시의 도에이 동화는 기존의 스튜디오와 함께 인기 원작 만화물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스튜디오를 따로 만들게 되는데, <소년 잭과 마법사>, <사이보그 009>와 같은 후자 쪽 애니메이션이 흥행에 연이어 성공하면서 기존의 대작 애니메이션의 지위가 위태롭게 되었고, 결국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에 대한 지원을 끊어 버리게 된다. 그러나 당시 전공투(전국학생공동투쟁회의)의 심장부에 서 있었던 다카하타 이사오와 미야자키 하야오는 노조를 결성하여 애니메이터들에게 노동자의 권리를 일깨워주는 한편 예술가로서의 본연을 잃지 말자는 뜻과 함께 제작이 중단되어있었던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의 남겨진 공정을 속개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스태프들의 열의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혼란스러운 시대 상황과 맞물려 흥행에 참패하게 된다. 그로 인해 도에이 동화는 체질 개선이라는 명분하에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대작 애니메이션을 포기하고 저예산의 인기 만화 원작을 극장 애니메이션의 소재로 더 많이 사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이 과정에서 도에이는 다카하타 이사오, 미야자키 하야오와 같은 훗날 애니메이션계를 대표하게 될 거장들을 놓쳐버리게 되고 그와 반대로 흥행에 참패한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은 훗날 재평가를 받게 된다.

2-4. 아니메(アニメ)의 효시
➀ <마징가 Z>
일찍이 거대 로봇 장르는 요코야마 미쯔테루의 <철인 28호, 1963>에 의해서 개척이 되었지만 이후 애니메이션계에서 거대 로봇 장르는 자취를 감추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에 세계명작물을 제작하던 스태프들이 떠나버린 도에이 동화는 뭔가 색다른 시도를 위해 인간형 거대 로봇이 등장하는 만화인 <마징가 Z>의 나가이 고에게 접근해 이를 애니메이션으로 기획한다. 1972년 12월 마침내 애니메이션으로 완성된 <마징가 Z>는 너무나도 유명한 주제가와 함께 주인공과 로봇이 일심동체가 되어 악을 무찌른다는 획기적인 설정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게 된다.

➁ <우주전함 야마토>와 아니메(アニメ)
1974년에는 마쯔모토 레이지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 <우주전함 야마토>가 TV 시리즈 방영을 시작한다. 방송이 전국으로 송출되면서 야마토를 연구하는 매니아들이 생겨났고 1977년 <우주전함 야마토>에 이어 1978년 일본 극장 아니메 역사에 혁명적 대사건으로 기록되는 극장판 <안녕 우주전함 야마토>가 개봉된다. 일본에서는 이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관람하기 위해 엄청난 행렬이 늘어섰으며 상영관의 매진 행진과 함께 입장 관객 470만명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일본영화사
1. 일본영화와 시대성, 구견서, 제이앤씨, 2006
2. 일본 영화의 이해, 요모타 이누히코/박전열 역, 현암사, 2001
3. 일본영화 길라잡이, 김형석, 문지사, 1999
4. 일본 영화사, 막스 테시에/최은미 역, 동문선, 1997
5. 이것이 일본 영화다, 김시우, 아선미디어, 1998
6. 일본영화 일본문화, 김영심, 보고사, 2006

∙ 특징, 경향,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속 문화
1)http://cafe251.daum.net/_c21_/filefilter_viewer_hdn
2)일본영화 일본문화, 김영심, 보고사, 2006
3)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일본문화, 한일문화연구원, 넥서스, 2010

∙ 철도원 속 문화
Toyota의 비밀 21C 지식 정보 센터 - http://www.inetbook.co.kr/know/know_view.asp?IsBBS=dd&key_code=part4101&index=D&page=29&keyno=2618&no=1035&curRef=1035&curStep=15&curLevel=4&keyword=&keyfield=&mcode=&mby=netnum
감독 인터뷰 - 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m=005002002&article_id=32389
기타 영화 정보 및 바이오 그라피, 필모그라피 참조 -
http://movie.daum.net
http://www.cine21.com
http://www.maxmovie.com
http://movie.naver.com

∙ Go 속 문화
[냉전 아시아의 문화 풍경 1]
http://www.kinolife.com/13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RVcH&articleno=2053&categoryId=42®dt=20100527100902#ajax_history_home
http://www.realfolkblues.co.kr/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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